>> TI <<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다 편리하게
넓은 헤드룸 제공 및 신형 OMAP-DM5x 코프로세서 발표

TI 코리아(www.tikorea.co.kr)는 속도를 업그레이드 한 OMAP3530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및 평가모듈(EVM)을 발표함으로써, 설계자에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실행하고 고유의 IP를 추가할 수 있는 보다 넓은 헤드룸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OMAP3530 프로세서는 720MHz ARM 코어텍스-A8 코어 및 520MHz TMS320C64x+ DSP를 특징으로 하며,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이메일, 오디오/비디오 첨부, 웹 브라우징, 화상 회의 애플리케이션에 보다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다. 이 단일칩 솔루션은 또한 보다 빠른 부트 시간으로 휴대형 인포테인먼트, POS(point-of-sale) 기기, 웹 태블릿 및 단일 보드 컴퓨터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휴대전화에 업계 최고의 메가픽셀(MP) 성능인 최대 2천만 화소(20MP)의 스틸 이미징 성능뿐만 아니라 720p HD 캠코더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OMAP-DM5x 코프로세서 제품군 2종을 출시했다. OMAP-DM515 및 OMAP-DM525 코프로세서는 이미징 및 비디오 성능을 가속시켜, 핸드셋 제조업체가 첨단 멀티미디어 성능으로 간편하게 기존 설계를 업그레이드하여 신속하게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했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
웹벤치 디자이너로 LED 시스템 설계 간소화
온도 관리 제어 기능 갖춘 새로운 고휘도 LED 드라이버 발표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ni.com/korea)는 온도 관리 제어 기능을 갖춘 새로운 LED 드라이버와 이 드라이버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 온라인 설계 환경을 발표하였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내셔널의 PowerWise짋 제품군에 속하는 LM3424는 다양한 실내/외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고휘도 LED를 구동한다. 조명 설계자들은 내셔널의 WEBENCH짋 LED Designer에서 지원되는 온도 관리 제어, 열 폴드백 기능을 통해 LM3424가 사용된 안정적인 열 시스템을 쉽고 빠르게 설계할 수 있다.
열 폴드백은 환경적 조건에 따라 LED가 도달할 수 있는 고온 문제를 해결해준다. LED 온도가 안전 한도값 이상으로 상승하면 LED의 수명과 효율이 떨어진다. LM3424를 사용할 경우 조명 설계자가 LED가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온도와 기울기 중단점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온도 초과 조건이 발생하면 LM3424의 열 폴드백 회로가 LED를 통과하는 조절식 전류를 감소시킨다. 감소된 전류는 설계자가 프로그램한 범위로 LED를 디밍하고 안전한 작동 온도로 복귀될 때까지 LED를 해당 범위 내에서 유지해준다.
이러한 열 폴드백 방법은 LED의 수명과 효율을 유지함으로써 자동차 헤드라이트, 하이베이형 창고 조명 및 거리 가로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설치물의 보증 기간을 보장할 수 있다. 내셔널의 WEBENCH LED Designer는 조명 설계자들인 LED의 이상적인 온도 한도 또는 폴드백 중단점을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게 지원한다.

 

>> IR <<
위상 드롭 기능과 DirectFET MOSFET 결합
DDR3 메모리 모듈 구동을 위한 고효율 솔루션 발표

IR(www.irf.com)은 DDR3 다위상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포괄적인 전력 솔루션으로 IR3522와 IR3506 XPhase 칩셋을 내놓았다.
빌트인 I2C 인터페이스의 IR3522 듀얼 출력 PWM 컨트롤러는 DDR3 VDDQ 및 Vtt 레일에 대해서 전체적인 시스템 제어를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많은 IR3506 위상 IC와 인터페이스로 접속하여 다수의 DDR3 듀얼 인라인 메모리 모듈(DIMM)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많은 위상을 구동할 수 있으며, 이로써 레이아웃을 간소화하고, 보드 공간을 절약하고, 전체적인 시스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IR3522/IR3506 칩셋은 I2C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추가적인 마지닝 유연성과 함께 VDDQ와 Vtt 출력 사이의 정확한 추종을 가능하게 한다.
IR의 아시아지역 영업 부사장인 데이비드 푼(David Poon)은 "DDR3 애플리케이션 용의 새로운 XPhase 솔루션은 기존 기법과 비교해서 더 작고 유연하며 설계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경량 부하에서부터 풀 부하에 이르기까지 더 높은 효율을 달성하는 전원장치를 제공한다"며, "IR3522는 아날로그 제어의 정밀성과 I2C를 통해 전력 관리 기능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는 두 측면의 이점을 결합함으로써 간소하면서도 스마트한 메모리 전원장치를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IR3522는 I2C 호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VDDQ와 Vtt 출력에 대해 출력 전압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VDDQ 설정 포인트 오차는 0.5퍼센트에 불과하다. IR3506은 소싱 및 싱크 기능을 제공하므로 VDDQ에 대한 Vtt 출력을 좀더 정확하게 추종할 수 있다. 또한 IR3506은 절전 기능(PSI)을 지원하므로 경량 부하 시에 효율을 극대화한다.

 

>> 맥심 <<
풍부한 오디오 음질 제공을 가능케 한다
저전력 멀티코어 MSC8154 DSP 발표

맥심(korea.maxim-ic.com)은 최종 사용자에게 보다 풍부한 오디오 음질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마이크로폰 지원과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필터와 같은 기능을 내장한 저전력, 스테레오 오디오 codec MAX9867을 출시했다. 고품질 MP3 재생 외에도 연장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는 MAX9867은 휴대전화,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Bluetooth짋 스테레오 헤드셋 및 게이밍 콘솔과 같은 휴대용 전자장치에 적합하다.
MAX9867은 스테레오 차동 마이크로폰 입력과 스테레오 단일 종단 라인 입력과 함께 완벽한 음성 레코드 경로를 제공한다. 또한 기존 아날로그 마이크로폰뿐 아니라 디지털 마이크로폰에 대한 지원도 제공되므로 엔지니어는 미래의 환경에서도 보장되는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
향상된 오디오 성능을 위해 소자는 오디로 레코딩이나 재생 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필터를 제공한다. 필터는 제품 설계자에게 오디오 경로상에서 발생되는 GSM 패킷 주파수(217Hz)와 같은 시스템 잡음을 제거하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한다. 잡음 제거 구조는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어 음성 주파수의 분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헤드폰 앰프에는 완벽한 클릭 앤 팝 회로가 내장되어 있어 볼륨 변경, 파워 온/오프 시 가청 잡음을 억제한다. 이 회로는 기존 설계에 들어가는 고가의 대형 커패시터의 필요를 없애준다.
저전력 오디오 codec MAX9867은 1.8V 단일 전원 동작과 매우 효율적인 스테레오 헤드폰 앰프와의 결합으로 스테레오 오디오 재생 시 단 6.7mW만 소비한다. 이와 같은 매우 낮은 전력 소모는 휴대용 장치에서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는 동시에 고품질 오디오 재생을 보장한다.

 

>> NXP <<
트라이던트, 디지털 TV와 셋톱박스 사업 합병
트라이던트 신규 발행 보통주 60% 확보

트라이던트 마이크로 시스템스와 NXP 반도체(www.nxp.com)는 트라이던트가 NXP의 텔레비전 시스템과 셋톱박스 사업부를 인수하는 확정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트라이던트는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로서 아시아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유지함은 물론, 이번 계약으로 디지털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계약 조건에 따라 NXP는 주당 $4.50의 가격으로 트라이던트로부터 총 3,000만 달러에 매입하는 약 670만 주를 포함하여 총 발행 주식수의 60% 상당하는 트라이던트의 신규 발행 보통주를 확보하게 된다.
"분할되어 있던 소비자 IC 시장에 합병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획기적인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R&D 투자로 인해 여러 부문에 걸쳐 IP를 활용하는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트라이던트는 제품 라인, IP, 그리고 급속하게 성장하는 이 거대한 디지털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필요한 운영 인프라를 제공하는 세계 굴지의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될 것입니다." 라고 트라이던트의 사장 겸 CEO인 실리바 서머스는 말했다.

 

>> 인피니언 <<
칩 카드 반도체 '우리가 넘버1'
시장 조사 기관, 12년 연속 공급업체 1위 선정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가 칩카드 반도체 시장에서 약 1/4의 시장점유율로 공급업체 중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반에 따르면 인피니언은2008년 24억 달러 규모의 전체 칩 카드 IC(integrated circuit) 시장에서 25.5%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였다. 이로서 프로스트 앤 설리반은 12년 연속 인피니언을 업계 최고의 공급업체로 선정하였다.
인피니언은 특히 국가 개인식별 (ID) 및 결제 서비스 시장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가 ID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2008년 한해 동안 인피니언의 보안 칩을 포함한 국가 ID 문서(중국 ID 프로젝트 제외)가 1초에 1개 꼴로 발행되었다. 국가 ID 애플리케이션에는 여권, 국가 ID, 의료카드, 운전면허, 사회보장카드 등과 같은 전자문서들이 포함된다. 현재 인피니언의 제품들은 192개 UN 회원 국가 중 약 1/3 국가의 공공 부문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30억 명 이상의 인구에 해당한다. 인피니언은 이러한 민감한 시장에 장기적인 보안성 및 탁월한 비접촉 성능을 갖춘 강건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었다.

 

> 에이스전자 <<
Poc 기술로 가정용 전기 20% 절감
에너지효율 향상 및 원가절감으로 업계 관심 집중

가정에서 사용하는 형광등이나 냉장고, 에어컨 같은 전자제품의 사용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돼,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KINTEX)에서 열리는 'KES2009(한국전자전)'에 공개됐다.
충북 오창에 위치한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업체인 에이스전자기술(www.aceet.co.kr)은 자사의 독창적 기술인 PoC(Power supply On a Chip)을 이용해, 인버터나 충전기 등에 탑재할 경우, (약)20%~30%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으며 TV 등 각종 전자제품도 대기전력도 0.1w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PoC 제품은 기존 가전제품이나 조명의 전원 공급 장치에 필수적으로 포함됐던 트랜지스터나 캐패시터 등의 기능을 단일 칩에 집적화 시켰으며, 새로운 전력변환 방식을 채택해 기존 전원 공급장치에 비해 20% 이상의 에너지효율 향상과 0.01W~0.1W 수준의 대기전력을 구현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에너지 저감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또, 2008년부터 발효된 유럽연합의 전자제품 친환경설계의 무지침(EuP)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조영창 대표(사진)는 "향후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에 PoC 제품이 하나 이상 적용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 R&D 투자 및 상품 개발에 전 임직원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PoC 제품은 Green IT 와 에너지 절감이라는 세계적 Issue에 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KES2009 전시회 참가를 통해 PoC 기술과 제품의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리니어 <<
소음을 줄여주는 전압 레퍼런스
차세대 계측기기에 최고 성능 제공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 linear.com)는 0.1Hz~10Hz 범위에서 625nVp-p (0.25ppmp-p)에 불과한 업계 잡음 수치를 제공하여 안정성이 최강인 전압 레퍼런스(제품명: LTC6655)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LTC6655는 계측 및 테스트 장비가 요구하는 고해상도 DAC 및 ADC에 이상적인 동급 제품으로,    -40°C~125°C에 이르는 완벽한 규격의 온도 범위는 자동차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첨단 곡률(curvature) 보정 기능을 통해 밴드갭 레퍼런스는 2ppm/°C 미만의 드리프트와 ±0.025%로 정확한 출력 전압을 달성할 수 있으며, 시스템 보정에 대한 필요성을 감소시키거나 없애준다.
LTC6655 로우 드롭아웃 시리즈 레퍼런스는 출력 전압 보다 500mV 이상의 입력 범위에서부터 최대 13.2V의 전원 전압까지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3ppm/mA 및 ±5mA 소스 및 싱크 성능에 대해 우수한 부하 레귤레이션이 5ppm/V에 불과한 라인 리젝션 기능과 결합되어 광범위한 라인 및 부하 조건에서 일정한 성능을 제공한다. 셧다운 모드는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제공된다.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브렌든 웰런(Brendan Whelan) 설계 매니저는 "LTC6655의 잡음 특성 및 정밀도는 매우 혁신적"이라면서 "이 레퍼런스는 차세대 계측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 Altera <<
휴대기기 전력 낮추는 'MAX IIZ CPLD'

알테라(www.altera.com)는 MAX II짋 CPLD 제품군을 향상시켜서 산업용 등급 온도 범위를 제공하고 전력을 낮춘 MAX IIZ 디바이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MAX IIZ CPLD의 밀도, I/O, 소형 패키지 크기에 이제 55% 낮은 정지 전력을 더함으로써 가격과 전력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에 매우 적합하게 되었다. 이러한 향상에 의해서 MAX IIZ CPLD를 산업용, 컴퓨터 및 사무 자동화, 의료용, 가전기기 애플리케이션 등의 더욱 더 다양한 시장 분야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알테라의 컴포넌트 제품 마케팅 선임 이사인 루멘 쉬메이스터는 "알테라가 처음 MAX IIZ CPLD를 시장에 내놓았을 때는 주로 휴대기기 용으로 설계되었다. 이제 산업용 등급 온도 범위와 전보다 낮은 전력으로 MAX IIZ CPLD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이 전력 소비를 낮추고 보드 공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럼으로써 또한 이전에 MAX IIZ 디바이스를 이용할 생각을 하지 않았던 애플리케이션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 자일링스 <<
ARM과 차세대 프로그래머블 플랫폼협약
ARM프로세서와 인터커넥트 기술 이용

자일링스 코리아(www.xilinx.com)와 ARM은 자일링스짋 FPGA에서 ARM 프로세서와 인터커넥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맺는다고 발표했다. 자일링스는 미래의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에 ARM 코어텍스 IP를 채택하고 성능 최적화된 ARM 셀 라이브러리 및 임베디드 메모리를 사용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ARM과 자일링스는 FPGA 아키텍처에 맞춰 강화 및 최적화된 차세대 ARM짋 AMBA짋 인터커넥트 기술을 정의하는데 협력할 것이다. 이 협약은 자일링스가 ARM 기술 전체를 채택하는 것은 물론 ARM 프로세서의 장점을 활용함으로써 자일링스가 IP와 소프트웨어 개발이 광범위하게 공유, 재활용될 수 있는 유연한 컴퓨팅 플랫폼을 고객과 에코시스템 개발자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이 기존 시장에 더욱 깊숙이 침투해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신, 오토모티브, 컨슈머, 항공우주, 국방, 산업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적합하다.
자일링스의 월드 와이드 마케팅 및 사업 개발부, 수석 부사장, 빈 랫포드는 "자일링스의 오픈 표준 기반 솔루션으로, 고객이 IP를 통해 자신만의 핵심 솔루션과 차별화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줌과 동시에 에코시스템 공급자의 확립된 솔루션을 재활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필립스 <<
도시를 위한 조명 계획안 제시
2009 광주 LUCI 연차총회에서 고효율 조명 솔루션 도입 제안

로얄 필립스 일렉트로닉스(www.philips. com)는 광주에서 개최된 '2009 세계빛도시연합(LUCI) 연차총회' city. people.light 어워드 시상식에서 도시의 보안과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즉각적인 방안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도시 조명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필립스는 이번 발표를 통해 광주시를 비롯한 지자체 및 기업들에게 기후변화 대응 아젠다에 조명을 기본 안건으로 채택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20개 도시가 경합을 벌인 2009년 city.people.light 어워드에는 핀란드의 이바스킬라(Jyvaskyla)가 1위 도시의 영예를 얻었다. 중국의 항저우와 스위스의 라헨(Lachen)은 공동 2위로 선정됐다. city.people.light 어워드는 LUCI가 필립스의 후원과 함께 그 해의 가장 훌륭한 경관도시를 선정하는 시상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도시관련 시상식 중 하나이다. 지난 2008년에는 청계천 프로젝트를 진행한 서울시가 27개 후보 도시들과의 경합을 통해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 싸이프레스 <<
'빠르고 폭넓은'모놀리식 SRAM 선보여

싸이프레스 코리아(www. cypress.com)는 65-nm SRAM 제품군의 가장 큰 제품인 144-Mbit 집적도에서 업계 최초의 모놀리식 SRAM을 발표 했다. 새로운 144-Mbit QDRII, QDRII+, DDRII, DDRII+ 메모리는 파운드리 파트너 업체인 UMC와 함께 개발한 65-nm 공정 기술을 활용한 제품이다. 이들 제품은 550 MHz의 업계 최고속 클록 속도와 36-bit I/O 폭의 QDRII+에서 총 80 Gbps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특징이며, 90-nm SRAM 전력의 반만을 소모한다.
이들 제품은 인터넷 코어 및 에지 라우터, 고정 및 모듈러형 이더넷 스위치, 3G 기지국 및 보안 라우터 등을 포함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메디컬 이미징, 군사 신호처리 시스템 성능을 또한 향상시킨다. 아울러 이 디바이스들은 네트워킹 고객들이 성능을 향상시키고 동일한 보드 레이아웃을 유지하면서 어드레스 테이블이나 패킷 버퍼 사이즈를 2배로 할 수 있게 해주는 90-nm SRAM과 pin 호환이 가능하다.

 

>> 마이크로칩 <<
유연성을 갖춘 미터링 아날로그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밍 가능한 전류 제한 & 진단 정보 제공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미터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차세대 아날로그 프론트엔드(AFE)를 선보였다. 새롭게 출시된 MCP3901 AFE는 높은 정확도, 신호 대 잡음 및 왜곡(SINAD) 성능이 최대 91dB인 듀얼 16/24비트 델타-시그마 방식의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내장형 프로그래머블 게인 증폭기(PGA) 및 전압 레퍼런스, 위상 지연 보상, 변조기 출력 블록을 갖추고 있어 경쟁사의 솔루션보다 계측 정밀도가 뛰어나다. MCP3901 AFE는 이러한 독특한 사양들과 최대 64ksps(kilosamples per second: 초당 킬로 샘플)의 높은 샘플링 속도 및 SPI 인터페이스로 인해 다양한 단일 및 다중 위상 미터링, 산업 및 의료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통합된 PGA와 낮은 드리프트 전압 레퍼런스는 MCP3901 AFE가 매우 작은 레벨에서 신호를 계측하는 성능을 향상시키고 필요한 외부 부품의 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전체 디자인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MCP3901 AFE는 위상 지연 보상 블록을 통해 3상 에너지 미터링 애플리케이션의 위상차를 보상한다. 또한 SPI 인터페이스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 간단히 연결시켜 줄 뿐 아니라 엔지니어의 디자인에 한층 높은 유연성을 부여한다.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는 SPI 인터페이스를 통해 오버샘플링 비를 조정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따라 분해능과 샘플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 아날로그 및 인터페이스 제품 사업부의 브라이언 리디아드(Bryan Liddiard) 마케팅 부사장은 "현재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정확한 미터링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미터링 개발, 전력 모니터링 및 계장 애플리케이션을 단순화하는 MCP3901 AFE를 통해 혼성 신호 미터링 제품군을 확장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에 선보인 AFE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디자인 요구 사항에 맞게 분해능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유연성을 바탕으로 고정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프리스케일 반도체 <<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자동차 안전 시스템 최적화
ST마이크로와 파워모듈, 전략적 제휴 통해 국산화 실현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카일렉트로닉스용 기능안전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새로운 듀얼-코어 MCU 제품군을 출시하였다. 신제품32비트 MCU는 현재 및 미래의 안전 표준에 맞는 정교한 안전 기술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엔지니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듀얼-코어 MCU 제품군은 엔지니어들이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집중하고 안전 개념의 개발 및 인증에 대한 과제를 단순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들도 가지고 있다.
업계 최고의 32비트 Power Architecture짋 기술에 기반한 듀얼 코어 MCU 제품군은 ST와 프리스케일에서 각각 SPC56EL 및 MPC564xL이라는 제품명으로 공급되며, 자동차 효율성 향상을 위한 EPS (전기 파워 스티어링), 다이나믹 및 승차 성능 향상을 위한 액티브 서스펜션, ABS (안티-락 브레이킹 시스템) 및 ACC (적응형 크루즈 콘트롤)을 위한 레이더 등의 광범위한 자동차용 안전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이번 듀얼-코어 MCU 제품군은 양사의 공동 개발 프로그램에 따라 개발되었다. 이 제품들은 특히 자동차의 안전중심 시스템이 증가함에 따라 적용되고 있는 국제 전기표준 회의 (IEC) 61508 및 국제 표준화 기구 (ISO) 26262 안전 표준들의 요건에 부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자동차 사업부 총괄 본부장이자 수석부사장인 폴 그리미 (Paul Grimme)는 "첨단 운전자 보조 및 VDC (차제 자세 제어) 등의 자동차의 안전 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더욱 신뢰성 있고 완벽한 전자 장치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ST-프리스케일의 듀얼코어 턴키 솔루션은 ISO와 IEC의 새로운 표준을 따르도록 고안되어 차세대 고성능 자동차 안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
휴대 및 가정용 오디오 제품 '전력, 크기' 어디까지 줄이나
추가적인 외부 부품 줄인 TS4657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의 신형 TS4657는 전력소모를 줄이면서 음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추가적인 외부 부품을 줄임으로써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ST의 신형 TS4657은 셋톱박스, DVD플레이어, 휴대형 멀티미디어 기기, 사운드카드, 그 외 유사한 가전기기 등의 오디오 Line-Out 연결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라인-드라이버 기능을 오디오-DAC와 통합한 단일 칩이다. Line-Out 기능은 외부 가정용 증폭기를 구동하기 위해 직접 연결성을 제공한다. 
IC는 내부 전력 관리 유닛을 사용하여 3.0V에서 5.5V까지의 전압에 대해 2.2Vrms 오디오-출력 신호를 생성하여 개별 Line-Out 출력을 구동하기 위한 고전압 전력공급기를 필요없게 한다. 유사한 디바이스들은 충전 펌프를 위해 일반적으로 4개의 외부 커패시터를 필요로 하지만, ST의 고주파수 설계는 이를 온-칩 기능으로 통합하고 있기 때문에 보드 공간은 물론 BOM 비용을 절감한다. 뿐만 아니라, 음극 및 양극 전압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오디오 신호가 접지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여 오디오-신호 라인에서 디커플링 커패시터에 대한 요구를 낮춰준다.

 

>> 매그나칩 <<
고전압 파운드리 공정기술 선보여
0.11미크론 30V 고전압 파운드리 공정기술 개발

매그나칩반도체(www.magnachip.com)는  0.11미크론 30V 고전압 파운드리 공정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0.11미크론 30V 고전압 공정은 휴대폰용 디스플레이 반도체 제조의 핵심공정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 공정을 적용할 경우 파운드리 업계 통틀어 가장 작은 크기의 S램 셀(휴대폰 내 기억보조장치)을 생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공정은 고전압 트랜지스터 크기와 제품개발에 필요한 마스크 수를 줄임으로써 높은 가격경쟁력을 자랑한다. 또한 절연파괴(Isolation Breakdown)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전력누출 및 과전류로 인해 소자특성이 저하되는 래치업 현상을 개선시킴으로써 더 작은 크기의 반도체칩 생산이 가능하다.
매그나칩은 현재 0.11미크론 30V 고전압 공정을 이용한 시제품 생산을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이 자사 제품에 최적화된 공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내년 초까지 엠아이엠 캐패시터(MIM Capacitor), 비엔 캐패시커(BN Capacitor), 고저항 폴리 레지스터(Poly Resistor), 고전압 절연형 NMOS, 내장형 쇼트키 다이오드(Schottky Diode) 등 제품성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옵션 공정들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온세미컨덕터 <<
고성능 오디오 출력 '내게 맡겨'
클래스 D 오디오 증폭기 출시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m)가 충전펌프를 내장한 새로운 클래스 D 오디오 증폭기를 출시했다. 내장된 충전펌프는 저비용 및 공간 절약 효과를 제공하는 스피커 증폭기 솔루션으로 휴대폰, 디지털 오디오 리코더 및 휴대용 스피커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1와트(W) 출력의 필터리스 제품인 NCP2830은 다양한 입력 전압에도 1% 미만의 하모닉 왜곡율로 고성능 오디오 출력을 8.0Ω BTL(Bridge Tied Load)에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그 결과 제품의 작동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오디오 볼륨 감소 또는 배터리 소모에 따른 왜곡 현상을 겪지 않게 되었다.
3mmx3mmx0.5mm에 불과한 크기의 20핀 QFN 패키지로 제공되는 NCP2830은 최소한의 보드 공간을 차지할 뿐 아니라 부품의 높이가 제한된 곳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 페어차일드반도체 <<
주요 멀티미디어 기능을 '하나로'
USB 액세서리 스위치 출시…마이크로 USB 커넥터 전용

페어차일드반도체가 마이크로 USB 커넥터 전용으로 쓸 수 있는 USB 액세서리 스위치를 출시했다.
페어차일드 코리아(www.fairchildsemi. com/kr)는 지난달 20일, USB 액세서리 스위치 제품 설명회를 열고 제품 특징과 용도를 소개했다. 최소형 USB 액세서리 스위치는 휴대전화, PDA, MP3 플레이어 디자이너들을 위해 Low Profile UMLP 패키지(1.8mm×2.6mm×0.55mm)에 모든 주요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했다. FSA800이라고 하는 이 제품은 빌트인 충전기 탐지, 28V 과전압 허용, 빌트인 터미네이션 저항, 네거티브 스윙 기능 등을 제공한다. 소형 패키지로 이와 같은 풍부한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휴대기기 디자인을 간소화하고 외부 부품을 감소시킨다.

단일 포트로 마이크로폰, 고속 USB 데이터, UART 데이터 모두 가능
FSA800은 빌트인 충전기 탐지로 디자인을 단순화하고 공통적인 커넥터 포트로 USB 데이터, 스트레오 및 모노 오디오, 마이크로폰, UART 데이터를 취급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폰 데이터를 취급할 수 있다. 또한 낮은 기생 커패시턴스(7pf)로 신호 경로를 따라 데이터를 신속하게 이동시키고 휴대전화나 MP3 플레이어로 오디오 잭을 연결할 때 흔히 발생하는 팝 잡음을 제거하는 터미네이션 저항을 내장했다. VBUS 핀 상의 28V 과전압 허용으로 고전압 시 견고한 방지 성능을 제공하며 네거티브 스윙기능으로 오디오 신호가 접지 아래로 스윙(Swing)할 수 있으므로 AC 커플링 커패시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른 많은 솔루션은 이러한 기능이 없어 두개의 커패시터가 추가되어야 한다.
페어차일드의 풍부한 USB 솔루션 제품군 중의 하나인 이들 스위치 제품은 USB 포트 분리, 커넥터 공유, 신호 다중화에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들 제품은 USB 포트를 공유 또는 라우팅하고 플래시 메모리/uDisk 탈착식 장치를 분리시키기 위해 종종 사용된다. 이들 스위치 제품은 720MHz 이상의 대역폭으로 USB2.0 Full Speed(FS) 및 Hi-Speed(HS)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남진수 스위치 프로덕트 마케팅 담당은 "최근에 나오는  모바일 기기들이 대부분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채용하고 있다"고 트렌드를 설명하며 "이 제품은 중저가 폰에 포커싱을 맞춰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 젤라인 <<
우리나라 전력선통신(PLC)기술, 국제 표준 된다
PLC 기술, 세계 최초 ISO 표준 채택

젤라인(www.xeline.com)은 자사가 자체 개발한 고속전력선통신(PLC) 기술이 국제표준화기구(ISO) 표준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채택된 표준 번호는 ISO 전기기술위원회 ISO/IEC 12139-1로, 국내 벤처기업인 젤라인(Xeline)이 10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자체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채택 받게 됨으로써, 그간 전세계 전력선통신 업계의 이슈였던 국제 표준 부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ISO 표준의 주요 내용은 2~30Mhz의 고속주파수를 사용하며, 변압기에 설치된 전력선통신 집중장치에서 수십에서 수백가정에 설치된 계량기의 검침데이터를 동시에 수집하고, 가구당 약 1Mbps(초당 100만 비트 데이터 전송) 수준의 유효속도를 구현하는 것이다.

자체 기술로 국제 표준 부제 문제룰 해결
원격검침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그비(ZigBee: 저전력, 저가격, 사용의 용이성을 가진 근거리 무선 센서네트워크의 대표적 기술 중의 하나로, IEEE 802.15.4 표준의 PHY층과 MAC층을 기반으로 상위 프로토콜(PROTOCOL)과 응용(Application)을 규격화한 기술) 기술이 약 40kbps 정도의 유효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이번에 채택된 국제 표준은 상당한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셈이다.
특히 그간 고속 PLC 기술은 미국, 스페인, 한국 등 3개국이 개발해왔는데, ISO가 우리나라 젤라인의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채택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관련 산업들을 선점하고 세계시장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어 국가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전력선통신(PLC)은 일반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전기선을 꽂으면, 전기선을 통하여 음성, 데이터, 인터넷 등을 고속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계량기 등의 원격 검침, 텔레비전·전화·퍼스널컴퓨터 등 가정의 모든 정보기기를 연결해 원격 제어하는 홈네트워크까지 가능하다.

 

 >> 와콤 <<
컴퓨터 UI 선도기업으로 거듭난다
펜 태블릿과 멀티 터치 기능 결합

한국와콤(www. wacomkorea.com)은 와콤의 펜 태블릿 기술과 멀티 터치 기능을 결합한 최초의 태블릿 제품인 2세대 뱀부 출시와 함께 자사의 비즈니스 전략을 발표했다.
와콤은 뱀부 출시를 계기로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디지털 컨텐츠를 직접, 그리고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태블릿의 새로운 고객층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펜 태블릿 전문 리더로서 기업 이미지를 UI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더욱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2세대 뱀부 시리즈는 사용자들이 펜과 터치 방식을 통해 PC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더욱 직관적이고 보다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 기술 리더로서 와콤의 위상을 더욱 높여줄 제품이다. 애플이 아이폰을 통해서 새로운 UI 컨셉을 제시한 사례 및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7을 통해서 멀티 터치 기술을 소개한 사례 등과 마찬가지로 와콤은 2세대 뱀부를 통해서 사용자들이 디지털 컨텐츠를 다루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바일 및 데스크탑 PC 등 다양한 시스템 플랫폼 상에서 구현될 수 있는 기술들을 선보여 나갈 계획이다.

 

 >> 노벨러스 <<
자외선 열처리 시스템 설비 구현
독창적인 SOLA 자외선 처리기술로 별도 공정 절차 필요 없어

노벨러스 시스템(www.novellustechnews.com)은 다중 파장의 자외선 열처리 기술(UVTP: UV Thermal Processing)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처리기술은 노벨러스의 SOLA 플랫폼에서 구현되어 박막 강도가 동일 k값을 갖는 유전막에 대한 단파장처리기법에 비해 25% 향상된다.
32nm 및 이후 세대의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소자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초저유전상수(ULK : Ultra Low K)값을 갖는 물질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ULK물질은 박막의 접착성 및 물리적 특성과 관련된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 접착력 문제는 일반적으로 계면공학으로 해결이 되고 물리적 특성 문제는 UVTP 처리법을 이용해 개선될 수 있다.
다공체 ULK는 기공 유도 중합체(porogen) 제거와 결합(cross-linking)을 위해 별도의 공정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독창적인 SOLA 자외선 처리기술은 노벨러스의 다중 스테이션 순차진행공정(MSSP : Multi-station sequential processing) 기술을 이용해 독자적으로 기공 유도 중합체 제거와 결합 절차를 최적화하며, 한편 높은 시스템 생산성을 유지한다. 파장, 온도, 처리시간과 자외선 강도는 네 개의 각 공정 스테이션에서 독자적으로 제어가 된다.

 

 >> Cognex <<
통합 리퀴드 렌즈 갖춘 DataMan ID 리더기

Cognex Corporation(www.cognex. com)은 통합 리퀴드 렌즈를 갖춘 새로운 3종 모델을 추가하여 고정형 이미지 기반 ID 리더기인 DataMan짋 200 제품 군을 확장하였다. 새롭게 출시된 DataMan 모델은 이전 모델에 비해 보다 쉽게 가변 포커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액상 렌즈 기술에 필요한 시스템 설정을 신속히 수행할 수 있다.
DataMan 200S(통합 리퀴드 렌즈 포함)은 균일한 백그라운드에서 양질의 1D 및 2D 코드 디코딩 처리. 초당 최대 5개 코드 판독 가능하다. 또한 DataMan 200Q 고속 리더기(통합 리퀴드 렌즈 포함)은 균일한 백그라운드에서 양질의 코드 디코딩을 위한 고속 ID 리더기. 초당 최대 45개 코드 판독 가능하다.

 

 >> 지멘스 <<
개발 정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네!
NXTM 소프트웨어의 신규 버젼(V7)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www.siemens.com)가 자사의 주력 제품인 디지털 제품 개발 솔루션 NX™ 소프트웨어의 신규 버전(V7)을 선보였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NX 소프트웨어는 전세계 각지에 분산된 글로벌 네트워크 환경에서 분산된 제품 개발 공정에서의 PLM 정보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공유함으로써 신속한 의사 결정과 제품 개발 시간 단축을 줄여주는 디지털 제품 개발 공정 솔루션이다.
새롭게 선보인 NX 7은 보다 직관적이고 개방적인 비주얼 환경인 HD3D를 새롭게 추가하였으며, 지난 해 발표된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업계 선도의 특허 기술인 동기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 텍트로닉스 <<
"복합 신호 오실로스코프의 완전한 포트폴리오 갖출 터"
고성능 통합 MSO 제품군 MSO70000 시리즈 발표

텍트로닉스(www2.tek.com/krweb)는 지난달 13일 MSO70000 시리즈 복합 신호 오실로스코프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텍트로닉스 아태지역 시장개발 매니저 에반 선(Evan Sun)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고성능 통합 MSO 제품군인 MSO70000 시리즈 복합 신호 오실로스코프가 발표됐다.
MSO70000 시리즈는 고성능 로직 애널라이저의 신호 가시성과 타이밍 특성을 고성능 실시간 오실로스코프의 아날로그 정밀성, 프로브 및 사용 편의성과 결합하여 DDR 메모리, 고성능 ASIC, FPGA, 시스템 온칩 장치 및 디지털 RF와 같이 까다로운 고속 설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디버그 및 검증 도구로서 개발됐다. 즉, 하나의 장비로 일련의 계측 성능을 제공하여 디버깅을 향상시킴으로써 디지털 시스템에서 아날로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적이며, 성능, 신호 액세스, 가시성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4~20GHz의 4채널 아날로그 대역폭을 지원하는 MSO70000은 통합 MSO에 비해 최고 5배 더 많은 대역폭과 5배 향상된 타이밍 분해 등을 제공하여 문제 발견을 위한 더욱 효과적인 신호 가시성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이벤트를 장기간 캡처할 수 있고 고속 아날로그 및 디지털 데이터에 대해 시간 상관 시각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MSO70000은 광범위한 혁신적 솔더인 프로브 액세서리를 제공함에 따라 프로브 시스템의 탁월한 신호 무결성 뿐만 아니라 해당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를 캡처하는 데 있어 더욱 편리한 액세스가 가능하다.
<박지은 기자>

 

 >> 애질런트테크놀러지스 <<
저가형 600MHz 모델 추가
혼합신호 오실로스코프인 Infiniium9000 시리즈 확대

애절런트테크놀러지스(www.agilent. co.kr)는 혼합 신호 및 디지털 스토리지 오실로스코프 포트폴리오를 두 개의 저가형 600짋MHz Infiniium 9000 시리즈 모델, 세 개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GPIB로 확대시켰다. 9000 시리즈는 업계 최초의 오실로스코프 제품 군으로 600MHz에서 4GHz까지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MIPI와 SATA 업계 표준을 지원하기 위해 업계 최초의 혼합 신호 오실로스코프가 포함되어 있다.
오실로스코프는 엔지니어가 전자 설계를 테스트하고 디버깅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장비이고 엔지니어는 적절한 시간 내에 신뢰성을 확보한 제품을 위해 보다 광대역의 측정 능력을 갖는 장비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Agilent의 저가형 Infiniium 9000 시리즈 600?MHz 모델은 임베디드 설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범위의 신호와 버스를 테스트하고 디버깅하기 위해 보다 향상된 시현성과 분석성을 고루 갖추고 있다. 또한 여기에는 옵션으로써 로직 분석과 프로토콜 분석 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 NI <<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 NIDays 2009
NI 산업분야 중심으로 큰 호응 얻어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korea)는 서울과 부산에서 연례 최대 행사인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컨퍼런스 NIDays 2009를 개최하였다. 예년에 비해 더 많은 트랙과 데모 전시로 구성되어 볼거리가 풍부하고 새로운 정보가 많아 참석자들의 많은 칭찬이 이어졌다. 특히, LabVIEW 2009를 비롯한 NI 신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신재생에너지 및 환경, 의료, 자동차, 로봇, 조선 등 핵심 산업 분야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다뤄 위축된 경제 상황을 극복할 새로운 비전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로 국내 최대 LabVIEW 커뮤니티인 마이랩뷰의 현장이벤트로 진행된 NIDays 2009 참가 후기를 통해 참석자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었다.
각각의 세션에 대해 별도의 심도 깊은 세미나나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도 많았다. NIDays는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알찬 내용과 구성으로 국내 개발자 및 엔지니어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기술 컨퍼런스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