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USN KOREA 2009

송도에서 유비쿼터스 세상을 만나다

RFID/USN 활용한 첨단 솔루션, 실생활에 효율적 접목 가능

 


 RFID, USN기술은 향후 신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핵심기술로서 미래의 새로운 산업 자동화 및 실생활 환경 혁신, u-city 건설 등과 관련 기반산업 등에 필수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RFID/USN를 활용한 국내 관련 산업 육성과 기술연구개발, 신제품을 전시, 소개하는 행사가 매년 열리는 추세다. 이런 시장 흐름에 발맞춰 국내 최대 규모의 RFID/USN 분야 전문 국제 행사인 'RFID/USN KOREA 2009 국제 전시회 및 컨퍼런스'가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됐다.
'와서, 보고, 체험하는 RFID/USN과 함께하는 미래 유비쿼터스 세상'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올해 5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서는 물류, 항공, 식품, 의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적용 사례 등이 소개됐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RFID/USN을 활용한 첨단 솔루션들이 실생활에 보다 효율적으로 접목될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전시회 참관객에 따르면 "최근에는 수 년 전과 달리 RFID/USN 기술이 산업현장 유통 혁신에 도입되었을 뿐만 아니라 마트, 헬스케어, 하이패스, 출입자 감시 등 실생활에도 많이 응용되고 있어 상당한 기술적 진보가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민형, 박지은 기자> 

 
도시바테크(주)
서류 전자화·정보 공유화를 실현하다
바코드 라벨 프린터 'RFID Printer' B-SX4T&SX5T 선봬

도시바테크(주)(www.toshibateckorea .com)는 20년의 프린터 생산 노하우를 가지고 야심차게 개발한 바코드 라벨 프린터 'RFID Printer' B-SX4T&SX5T를 이번 전시회에서 주력 제품으로 선보였다.
다가올 미래를 염두에 두고 개발한 'RFID Printer' B-SXT 프린터 시리즈는 바코드 라벨 프린터에 RFID를 접목시켜 한 단계 발전시켰으며, 세계 최고의 혁신과 신뢰성을 제공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화학, 제조, 제약, 서유, 전자, 통신 등 어떤 산업분야에서도 이상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RFID 기술은 증대되는 공급망 관리 요구를 충족시킨다. 데이터, 텍스트, 바코드, 그리고 그래픽은 라벨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프린트되는 동시에 정보는 RF를 이용하여 통합 써킷에 저장하여 추후 수정이나 참조 등이 요구될 때 사용 가능토록 한다.
Tag에서 반사된 전력이 낮을 경우 RFID 프린터에서 무효 처리하여 원천적으로 오류를 줄이고 RFID 태그에 데이터 입력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백피딩을 하지 않더라도 연속인쇄가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인쇄소음을 줄여주며 라벨의 간격을 20mm 이내로 실현시켜 타사 제품보다 많은 양의 인쇄가 가능하게 하여 리본 등의 소모품 절감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라벨 태그에 인쇄를 진행할 경우 RFID 칩 부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프린터 헤드가 올라가는 기능을 갖춰 헤드 수명의 비약적인 증대를 가져왔다.
회사 관계자는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초고속 프린팅과 더불어 높은 신뢰도로 인한 생산성 증대 및 정지시간 단축 효과로 인해 B-SX4T&SX5T 프린터는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사용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맥스포

인공지능 정보처리 기술 메커니즘의 결정체
영상 개선 장비 LYYN T38™ 발표

(주)맥스포(www.maxfor.co.kr)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무선센서네트워크 모듈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특히, 중장기적으로는 USN 기반 주파수별 위치인지 모듈, USN/RFID 통합모듈, 무선센서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제품, 센서네트워크 분석 시스템 등을 출시하여 다양한 특수 사업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며 사업 분야의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회사 주력 제품으로는 안개, 흐림, 연기, 먼지, 비, 약한 불빛 등 많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영상의 인식률 문제를 해결해주는 영상 개선 장비 LYYN T38™이 있다.
LYYN T38™는 이미 촬영되어 저장된 영상 및 CCTV 카메라에서 찍은 디지털 정지화면을 비롯해 비디오 촬영 중 실시간으로 현장에서 즉시 영상을 개선해주는 장비이다.
안개가 자욱한 도로를 촬영한 영상의 경우, 안개가 발생시키는 파형을 제거하여 장파장으로 영상을 복원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마치 안개가 걷힌 후의 영상처럼 개선해준다. 영상을 개선하는데 소요되는 처리속도는 0.25초이다.
비디오로 볼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카메라와 모니터, TV, DVR 사이에 연결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작동시킬 수 있다. 촬영된 화면에 있는 물체를 볼 수 있도록 화면에서 영상 개선 수준, 개선할 화면의 범위와 위치를 조정하기만 하면 되므로 사용방법이 매우 간단하다.
또한 야외에서 가시성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면 언제든지 카메라와 외부 화면 사이에 연결해서 화면에서 찾고자 하는 물체를 찾아 범위를 설정하고 위치를 맞춰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개선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국외 수출 및 해외 현지 사업부 설립을 중장기적으로 적극 추진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 날 것"이며, "향후 전자정보통신 전문기업체의 모델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주)엔이아이디
안전운전을 위한 현명한 선택 '카이드록스'
GPS 지원 및 3차원 충격센서 통한 사고원인 분석 가능

(주)엔이아이디(www.neid.co.kr)는 RFID/USN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과 비즈니스모델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실현하는 업체이다.
유비쿼터스 시대에 발맞춰 탄탄한 기술력과 풍부한 노하우로 다양한 분야에 RFID/USN 기술을 접목시켜 솔루션을 제공하고 각 분야에 효율적으로 적용 가능한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또한 PDA 및 핸드폰용 PFID 리더 및 응용분야별 USN 지그비 모듈을 개발하고 각종 응용사업분야에 RFID/USN 기술을 접목하여 개발하며 RFID/USN 교육용 장비를 개발하는 등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다.
엔이아이디에서 주력으로 내세운 상품인 카이드록스는 주행 및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 영상, 속도, 사고 위치 등을 저장하는 차량용 영상 기록 장치이다.
카이드록스는 국내 점유율 1위의 세계일류상품인 (주)차바이오앤디오스텍 모바일 렌즈를 내장하여 선명하고 뚜렷한 화질을 구현함으로써 사고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게 하며, GPS 지원 및 3차원 충격센서를 통해 확실한 사고 원인을 분석, 증명할 수 있게 해준다.

 

 시앤시인스트루먼트
"차세대 녹색성장 핵심기술 트렌드 경험"
홈네트워크 시스템, Environment 등 내세워

시앤시인스트루먼트(www.cncinst.co.kr)는 통신용분석기 및 장비, 유비쿼터스 관련용품, 교육용 Trainer, 교재 그리고 전자계측기기 등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며 KT를 비롯한 국내 유수의 IT관련 제조, 서비스, 연구개발 업체, KAIST를 비롯한 200여개 이상의 대학 관련학과 그리고 미국 등 세계시장에 수출하고 있는 회사이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u-Smart 홈네트워크 시스템, USN 시스템 및 다양한 통신용, 분석기 전자계측기, 센서 유닛, 모듈, USN트레이닝 키트 등을 선보였다. 이와 더불어 에너지 절감 Green Building System, 센서 기반의 LED조명, u-Sensor Network System 구현, 일회용 세포배양기 등 시앤시인스트루먼트의 신제품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u-Smart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향후 물류, 유통, 환경, 주거공간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어 단순한 통신 네트워크의 개념이 아닌 고도의 생활복지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다양한 종류의 고성능 센서를 이용한 상황인지 기술을 적용시켜 센서 조합 및 작동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동작하는 스마트 모드, 시나리오 모드, 단순 제어 모드 등을 제공한다.
또한 u-Smart 환경 실습 장치는 환경센서를 통하여 데이터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통해 실내 쾌적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실습장치로서 유비쿼터스 시스템 개발, 제조, 설치, 운영 등에 종사할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USN 구축에 필수적인 다양한 센서, ISP 및 통신포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앤시인스트루먼트 조병순 대표는 "이번 전시회에서 세계 각국의 최신기술을 통해 융, 복합 및 차세대 녹색성장의 핵심기술인 RFID/USN(WSN) 트렌드를 경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밝혔다. 

  

 세솔
안전한 식품 위한 IT 기술 개발하다
유비쿼터스 이산화염소 살균 가스 발생기 등 발표

세솔(www.sesol.co.kr)은 산업용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각종 응용 제품의 개발, 생산, 판매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업체이다.
 Fanless&Portable을 결합한 차세대 산업용 모바일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RFID/USN 센서 네트워크 솔루션을 이용한 각종 물류, 유통, 환경 등의 모니터링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솔은 살균의 불안정성 및 유통과정의 문제로 과실이 연 2~3조원이 낭비되고 식료품이 리콜되고 있는 시대에 발맞춰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실감했다는 것.
병원성 균 차단 및 보존성 증대에 대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유비쿼터스 이산화염소 살균 가스 발생기를 비롯해, 식품 유통과정의 적정성 여부를 관리하는 센서 제품이 개발됐다.
온·습도를 모니터링 해주는 이동형 센서, 이산화염소 가스 누수 탐지 센서, 모니터링 및 센서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이 시스템은 제품에 대한 살균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과정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며, 살균기 정보와 제품 내 센서 정보를 비교해 준다.
특히 이산화염소 살균기는 기존 화학약품에 비해 살균력이 우수하며 부산물이 발생되지 않는 친환경 멸균장치로서 전기화학적 기술 적용을 통해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이다.
한편, 이 시스템은 살균 가스의 농도 및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살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농·수산물과 이송 과정 또는 보관 과정에서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제품의 경우 출하 및 검수 시 사용할 수 있으며, 과일, 식품, 채소, 육가공품의 저장 및 유통분야, 수입 농수산물의 보관과 운송, 혈액 및 원유 등 기타 산업분야에 바로 응용 가능하다.

 


NDS
대한민국 지식 정보화를 선도하다
Smart LOCK, S3-id/RFID 등 업체 주력상품 선봬

NDS(nds.nongshim.co.kr)는 농심그룹 정보화를 선도해 온 기업이다.
NDS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Smart LOCK, S3-id/RFID, S3-TMS, S3-ITS, Automatic clothes count system using RFID 등 주력 상품을 선보였다.
Smart LOCK은 양방향 송수신으로 근거리 인식이 가능한 RFID 출입 통제 시스템으로, ID 태그에 대한 보안 및 자동인지 기능으로 실시간 위치 인식, 출입관리, 인원 통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실시간으로 출입하는 사람들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력관리가 용이해짐에 따라 보안관리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RFID 진품확인 시스템인 S3-id/RFID는 명품 또는 고가품에 부착된 RFID 태그를 인식해 제품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솔루션이다. 홀로그램과 같은 부착형 위조 방지 기술에 비해 발전된 단계로 2차적 네트워크를 통한 인증체계 구축으로 정확한 진위 판별이 가능해진다.
실시간으로 수질오염 물질의 배출상황을 감시하는 USN 수질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S3-TMS은 각 측정 장비에 부착된 센서노드에서 수집된 정보를 자료수집 장치에 부착된 게이트웨이와 무선 통신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지리적 제약을 최소화한 실시간 자료 수집을 비롯해 전송, 경보감시기능을 제공하는 환경종합측정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S3-ITS는 웹 식품이력관리시스템으로 원료의 재배, 수확, 가공, 유통 등 단계별 이력 관리를 지원한다. 이는 국내 최초로 산지재배단계에서부터 각 단계별 관리를 통해 원료 경로의 투명성 확보, 원료 및 제품의 안전성을 검증해준다.
RFID 자동의류 계수시스템인 Automatic clothes count system using RFID는 의류에 부착된 태그를 식별하여 수량, 품목, 사이즈 별 자동 계수가 가능해짐에 따라 의류 매장의 업무 자동화를 제공한다. 따라서 상품 입출고 정보관리의 자동화 제공으로 업무의 정확성이 제고된다.
회사 관계자는 "전자정부사업, 시스템통합, IT 컨설팅, 정보 보호 등 IT 서비스 사업과 u-환경, u-안전 등 전문화 된 시스템통합 사업 분야에서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IT 서비스 전문기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강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연구센터
2G USN 무선 관제 시스템이 주력
다양한 산업분야의 적용에 대한 기대 커

강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연구센터(gemscrc.nukw.ac.kr)는 강릉 원주대학교를 기반으로 2G USN 기반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미지를 포함한 각종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무선통신을 통해 원격지에서 모니터링 하는 것은 물론 원격지의 이상 상황을 중앙에서 실시간 제어할 수 있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U- 방제, U- 환경, U- CITY, U- Health를 분야에서 실시간 양방향 데이터 통신 기술과 이미지 전송 네트워킹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의 핵심 기술 요소 중 하나인 양방향 데이터 통신 기술은 멀티홉에서 신뢰성 있는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관리에 용이하다. 또한 대용량 데이터(이미지) 전송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병목현상을 제거한 최단경로 알고리즘 사용으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시키고 있다.
이 기술들은 이미 재난방재 관제 시스템, SOC 시설물 관제 시스템, 도시환경 관제 시스템 부분에서 상용화 되고 있으며 종합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 기술들이 눈길을 끄는 것은 앞으로 원격 모니터링 서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이 접목될 수 있기 때문이다.

 

 LS 산전
"RFID/USN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 잡겠다"
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RFID 사업부 설립

LS산전(kr.lsis.biz/)은 RFID/USN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LS산전은 2004년 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RFID사업부를 설립하여 2005년에 국내 최초 RFID양산 라인을 구축했다. LS산전은 이후, RFID/USN의 다양한 시업을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국회 기록물관리, 연세대 도서관리시스템, 한미약품 의약제조판매시스템, 스쿨룩스 의류제조판매시스템 등이  다양한 분야에 기술을 상용화 시키고 있다.
또한 도서관 자료 검색 및 출판영상물의 매장관리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에 서가에 있던 책을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단순한 검색으로 원하는 책을 손쉽게 찾을 수 있으며, 대출 및 반납의 수고가 줄어드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연세대학교를 포함한 몇 개의 학교에서만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 상용화 되는 과정에서 다소 높은 가격은 기술 보급에 걸림돌로 보인다.
LS산전은 또한 이력추적/제조유통판매, 에너지관리, 위치추적 등 우리 생활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분야에서 기술을 접목하여 그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장에서 만난 LS산전 관계자는 21011년 까지 3 단계의 사업계획을 세워 협력사 200개, 유통점 관리 분야에서 해외전력 및 해외 지점 확대, 이력 관리 분야에서 전기전력기기 전 제품 기술 상용화, RFID부착 및 Code 표준화를 추진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솔내시스템
"안정된 기술력이 우리의 경쟁력"
ezTCP 기술력 기반 인터넷 접속모델 소개

솔내시스템(www.sollae.co.kr)은 국내에서 시비스 되는 모든 유/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시리얼과 인터넷 변환 솔루션(ezTCP)을 제공하는 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ezTCP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접속모듈을 선보였다.
ezTCP는 유선랜, 무선랜, 전용선, ADSL, VDSL, cable, CDMA, TRS 유선모뎀 등 인터넷 환경에서 시리얼과 TCP/IP 변환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솔내시스템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리얼 유뮤선랜 컨버터를 설치하면 거리제한, 초기 세팅비, 유지 보수비, 한 대의 PC에서만 제어가 가능했던 단점들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점차적으로 장비 제조업체에서도 모듈형 시리얼 유뮤선랜 컨버터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기반의 장비를 출시하고 있다.
현장에서 만난 솔내시스템의 관계자는 ezTCP를 사용함으로서 시리얼 포트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장비를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으며, 작은 ezTCP 모듈을 이용한 제품 설계에 용이하도록 공간을 최적화 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0년 간 2000여 업체에 채택되어 사용 중일 정도로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