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Section

전자 산업 관련 신간 자료를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Book Section란에 소개해 드립니다(마감 :매월 20일).
E-mail : yoshin@techworld.co.kr

1

반도체 분석 -유기물 반도체의 이해

| 오데레사 저 / 우용출판사 / 10,000원

현재 박막기술의 고기능화가 요구되는 점으로는 기능성 향상, 균일성, 재현성, 대면적화 등이 있는데 새로운 나노복합재료를 사용한 새로운 연구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예를 들면 IC, LSI, VLSI를 만드는 기술은 박막 표면기술을 이용한 첨단기술이다. 이러한 표면기능을 실현하는 방법의 하나로 박막 증착 기술방법이 있다. 박막기술은 supttering, ion plating, 증착, 이온 주입법 등 PVD로 성장하는 방법과 화학적 성장법으로 CVD를 이용한 박막성장법이 있다. 현재 양자 효과 등을 이용한 나노복합재료 및 대면적화를 위한 Low-k(low dielectric constant) 절연막 개발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은 반도체 CVD 공정을 중점적으로 다룬 교재이다. CVD공정에 의한 저유전 물질인 SiOC 박막을 증착하고 분석하는 과정에 대하여 일부를 단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특히, 박막을 증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즈마 상태에서 박막의 형성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전반 부분에 설명한다. 최종적으로 SiOC 박막이 CVD 방법으로 형성되는 과정 중 발생하는 플라즈마 상태에서 탄소 이중결합 반응이 일반적인 유기화학 반응을 하고 있는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출판서 서평 中>

목 차
1장 박막의 형성
2장 화학적 증착법
3장 플라즈마
4장 유전체 특성
5장 반도체 소자
6장 분광법
7장 반도체 공정실습


2

방송통신 및 음성데이터의 디지털 커버전스 기술

| 남상엽 / 상학당 / 24,000원

방송통신 및 음성데이터의 디지털 커버전스 기술은 남상엽, 이경근의 저서로 기술공학 분야의 전문서적이다. 이 책은 총 10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컴퓨터, 전기, 전자, 제어, 통신 분야의 관련 학생 및 초보 개발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에 대한 기본이론 및 응용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단기간에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목 차
01 디지털 기술의 융합
02 유선과 무선의 융합기술
03 음성과 데이터의 융합기술
04 디지털 방송의 기술
05 유선통신과 방송융합기술
06 무선통신과 방송융합기술
07 모발일 IPTV의 구성
08 차세대 방송·통신융합기술
09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 콘텐츠 기술
10 미래의 방송·통신융합

3

LED 가시광 통신시스템

| 김진영 / 홍릉과학 / 22,000원

LED 가시광 통신시스템은 김진영의 저서로 기술 공학 분야의 전문서적이다.
이 책은 LED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VLC의 표준화 동향을 비롯하여 채널 모델링, 변복조 기술, line coding 기술, 동기화, 송수신기 구현 기술, 응용분야, 성능분석, 발전방향 및 활성화까지 일목요연하게 서술하고 있다.

목 차
01 서론
02 led의 이해
03 vlc의 표준화 동향
04 vlc를 위한 채널 모델링
05 vlc를 위한 변복조 기술
06 vlc를 위한 line coding 기술
07 vlc를 위한 동기화
08 vlc를 위한 송수신기 구현 기술
09 vlc의 응용 분야
10 vlc의 성능 분석
11 vlc의 발전방향 및 활성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