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 TI코리아 <<
CAN 트랜시버가 절연 기능도 되네
시스템 설계 및 레이아웃을 간소화하는 내장형 제품 발표
TI코리아(www.tikorea.co.kr)는 최초의 절연 내장형 CAN 트랜시버 ISO105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ISO1050은 TI의 혁신적인 CAN 통신기술과 절연 기술을 결합하여 산업 자동화, 모터 제어, 의료 장비에 필요한 부품을 절반 이상 줄여주고 보드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또한 루프 시간을 34% 감소시켜 설계자는 다른 일반 절연 CAN 솔루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 긴 네트워크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절연 포토커플러 솔루션에 비해 시스템 레벨의 전력 소비를 38% 줄여준다. 최소한의 틈새(clearance)가 요구되는 고전압 애플리케이션에서 6.1mm 너비의 패키지는 보드 공간을 30% 절감한다. 이 밖에도 매우 낮은 EME(electromagnetic emissions)는 산업 센서와 같은 민감한 아날로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TI의 고성능 아날로그 사업부 아트 조지(Art George) 수석 부사장은 "고객은 보다 작은 공간에 보다 복잡한 산업 시스템을 설계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ISO1050 단일 칩 절연 CAN 솔루션은 시스템 설계를 간소화함으로써 엔지니어는 부품 수를 줄이고 시장 출시를 앞당길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TI 커패시티브 절연 기술은 최대 4000V의 갈바닉(galvanic) 절연 및 25년 이상의 평균수명을 제공하며 -55℃~105℃의 폭넓은 온도 범위로 다양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을 지원한다.

>> CSR <<
스테레오 블루투스 헤드셋 개발을 쉽게
R109 소프트웨어 개발키트 출시
CSR(www.csr.com)은 제조업체들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테레오 블루투스 헤드셋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최신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CSR의 스테레오 R109 SDK 릴리즈는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을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처럼 메모리 카드로부터 직접 음악 파일을 디코딩하여 읽을 수 있는 기능과 뛰어난 음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사의 혁신적인 프록시미티 페어링 기술, 듀얼 마이크 CVC 울림 및 소음 제거 기술, DSP 기반의 음향 강화 기능들을 제공한다. 이 SDK 제품은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시장 내 CSR의 리더십을 한층 강화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업계를 선도하는 CSR의 블루코어5-멀티미디어(BlueCore5-Multimedia) 실리콘에 기반을 둔 R109 SDK는 제조업체들의 스테레오 블루투스 액세서리의 설계 시간을 줄이고 SBC, MP3, AAC, AAC+와 같은 다중 코덱의 지원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CSR의 스테레오 SDK는 제품 사용자들의 음악 청취 경험을 향상시키는 3D 스테레오 세퍼레이션, 4밴드 이퀄라이저, 동적 영역 제어(Dynamic range control)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DSP 기반의 청취 향상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이 제품은 CSR의 듀얼 마이크 CVC 울림 및 소음 제거 기술을 사용하여 뛰어난 통화 품질을 제공한다.

>> 인피니언 <<
유선통신 사업 부문 팔았다
미국 투자 회사에 매각, 무선 통신은 유지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자사의 유선통신 사업을 미국 투자 회사인 골든 게이트 캐피탈 사에 2억5천만 유로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향후 인피니언은 오토모티브, 산업용 및 멀티마켓, 칩카드 및 보안, 무선 통신의 4가지 사업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게 되며, 이번 매각으로 인피니언의 재무 상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의 CEO인 피터 바우어(Peter Bauer)는 "유선통신 사업 부문의 매각으로 인피니언의 재무 상태가 크게 개선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에너지 효율, 통신, 보안의 세가지 핵심 영역에 더욱 집중하여 마켓 리더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랜 기간 동안 유선통신 사업부를 이끌어 왔으며, 새로운 회사의 CEO로 내정된 크리스티앙 울프(Christian Wolff)는 '유선통신 사업의 독립적 운영은 매우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골든 게이트 캐피탈의 자금 지원으로 고객들을 위한 혁신적인 브로드밴드 제품 개발에 투자하여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수년 동안 인피니언의 유선통신 사업은 전 세계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현재 2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 커넥선트 <<
커넥티드 디지털 액자 시장 겨냥
이미징 제품 확대하는 고성능 SoC 출시
커넥선트 시스템즈(www.conexant. com)는 최근 성장하는 시장인 커넥티드 디지털 액자와 인터액티브 디스플레이 어플라이언스(IDA)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시스템-온-칩(SOC)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보인 고성능 CX92735는 이미징, 오디오, 비디오 및 인터넷 연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의 세계적인 리더인 커넥선트가 앞으로 발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제품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이다. 이 제품은 인터넷과 터치 스크린 기술을 통합한 것으로, 미디어 콘텐츠 스트리밍, 슬라이드 쇼 기능을 갖춘 MP3 오디오 재생, Wi-Fi, 블루투스, 이더넷 등 진보된 기능들을 지원한다.
크리스찬 셔프 커넥선트 사장은 "커넥선트는 복합기와 팩스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축적한 이미징 기술의 전문성을 적용해 새로운 SOC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우리의 주력분야와 인접해 있고 성장을 거듭하는 시장인 커넥티드 디지털 액자 분야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 페어차일드 반도체 <<
단말기 전력을 조금이라도 아껴라
RF 전력 DC-DC 컨버터 발표
3G W-CDMA/CDMA RFPA 전력관리
페어차일드 코리아(www.fairchil dsemi.com/kr)는 3G 단말기 및 무선 데이터카드 설계자에게 CDMA/CDMA RFPA를 위한 업계 최소형 전력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RF 전력 DC-DC 컨버터인 FAN5902는 12범프, 0.5mm 피치의 CSP 패키지로 제공되며, 감소된 크기(0.5uH)의 칩인덕터를 통해 6MHz에서 동작하여 공간과 컴포넌트 비용을 절감한다. 이 컨버터는 3G RF 전력증폭기의 전압 공급 수준을 안테나를 통해 전달되는 RF 전력 수준에 따라 조정하여 3G 단말기의 통화시간을 최대 40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넓은 범위의 안테나 전력 수준에 대해 보다 높은 전력 효율을 지원한다.
6MHz에서 동작, 공간과 컴포넌트 비용 절감
이에 따라 특히 교외 및 커버리지가 열악한 지역에서도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폰의 배터리 전류소모가 최대 100mA에 불과하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20~30%의 전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 시간을 극적으로 확장하고 3G 단말기가 보다 많은 프로세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뿐만 아니라 FAN5902은 최대 800mA rms 전류 출력 성능을 제공하여 강한 안테나 부정합(antenna mismatch)에 대해서도 과도한 RFPA 전류와 50mΩ RDS(on)을 제공함으로써 낮은 배터리 수준에서도 전력을 절감한다. 설계를 통해 높은 배터리 전압에서 RFPA의 전압 공급을 클램핑함으로써 가열 전력을 20~40%까지 감소시켰다.
RF 트랜시버 주변의 열을 감소시킴으로써 수신기 감도와 PA 전력 효율을 향상시켜 히트싱크의 크기와 PCB 공간을 절감한다. 페어차일드 반도체는 효율 증가, 보드 공간 절감, 신호 충실도 보존, 설계 단순화 등과 같은 회피할 수 없는 설계의 기술적 과제들을 해결하는 자사의 폭 넓은 솔루션을 통해 모바일 설계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신윤오 기자>

>> 내셔널 세미컨덕터 <<
솔라매직, 저소득층 주택단지 에너지 발전량 개선
SolarMagic™ 파워 옵티마이저 적용 효과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www.nsc.com)는 업계에서 각종 수상 경력에 빛나는 SolarMagic™ 파워 옵티마이저를 오클랜드의 저소득층 공용 주택 단지 개선에 사용하여 발전량을 22.6% 향상시켰다고 발표했다.
30킬로와트 태양광 시스템은 저소득 고령자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39가구의 공용 주택 단지 개발이 이루어지는 Oak Street 테라스 옥상에 설치되었다.
2005년 완공된 다층형 아파트 건물은 건설 초기부터 에너지 효율을 최대한으로 높이고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되었으며, 재활용 및 천연 건축 자재를 사용하여 지어졌다. 태양광의 가능성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해온 SunEdison사의 설립자인 지가 샤(Jigar Shah) CEO는 태양광 시스템 시공을 담당하였으며, 저렴한 고정 요금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 계약을 통해 주민들에게 시스템에서 생성된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지가 샤 CEO는 "지난 4년간 Oak Street 설치를 통해 주민들의 전기세 부담을 줄일 수 있었으며 추가로 SolarMagic을 도입함으로써 시스템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라고 설명하였다.
설치 현장에는 최첨단 모니터링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었으나 내셔널 세미컨덕터는 시간당 20,000킬로 와트의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따라 2009년 3월, 내셔널은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고 SolarMagic 파워 옵티마이저를 통해 204개 전지판 시스템 중 약 1/3 가량을 개조하였다. 이후 설치 현장의 성능비는 82%로 향상되었으며 전체적인 전력 출력 역시 기대 이상인 22.6% 높아졌다.

>> 실리콘 래버러토리스 <<
전세계 어디서라도 향상된 영상을 수신한다
싱글칩 하이브리드 TV 튜너 발표실리콘 래버러토리스(www.silabs.com)는 아날로그 TV 디모듈레이터를 단일 CMOS IC에 탑재한 하이브리드 TV 튜너(제품명: Si2170)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의 디지털 low-IF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 Si2170은 기존 디스크리트 TV 튜너의 성능을 능가하는 실리콘 TV 튜너로, 전 세계 어느 지역의 TV 제조업체들이라도 아날로그 및 디지털 방송의 영상 품질과 수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또한 집적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통합 디지털 텔레비전(iDTV), 셋탑박스 및 PC TV 애플리케이션에서 100여개 이상의 많은 디스크리트 부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해줄 뿐 아니라 시스템 설계 단순화, 제조비용 감소, 생산 수율 및 신뢰성 향상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기존 디스크리트 TV 튜너 방식보다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Si2170 실리콘 튜너는 고유의 통합 저잡음 앰프(LNA)와 high-Q 트랙킹 필터를 통합한 고선형 RF 프런트엔드를 탑재하고 있다. 이로써 원하는 채널 주파수에서만 이득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수신 감도는 더욱 향상되고 일부 방송 상태에서 의도하지 않은 강력한 채널 및 간섭을 없앨 수 있다.
Si2170은 실리콘랩의 특허 기술인 디지털 low-IF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여 최고의 성능과 통합 수준을 제공함과 동시에 하이브리드 아날로그/디지털 수신 및 다중 지역 표준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한다. 이에 따라 TV 제조업체들은 시스템 파라미터를 최적화하고 ATSC/QAM, DVB-T/C, ISDB-T/C, NTSC, PAL 및 SECAM와 같은 전 세계 모든 케이블 및 지상파 표준을 준수하는 일을 보다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세미크론 <<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 공략
매그나 일렉트로닉스와 협력
세미크론 코리아(www.semikron. com)은 매그나 일렉트로닉스와 함께 미래의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력 전자를 개발하고 생산하기 위해 50:50의 형태로 합작 투자한다고 밝혔다.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미크론은 60여 년간 전력 전자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기술을 선도해 나가는 기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고, 매그나 일렉트로닉스는 매그나 인터내셔널의 100% 투자회사로서 전 세계에 혁신적인 자동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세미크론 인터네셔널의 피터 프레이 사장은 "매그나 일렉트로닉스는 이미 자동차 산업 시장에서는 잘 알려져 있고 또한 존경 받는 기업이기 때문에 세미크론으로서는 매우 가치 있는 파트너를 얻은 셈"이라며, "매그나의 경험과 능력은 세미크론의 노하우와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쌓은 세미크론의 혁신적인 기술들과 접목되어 새로운 힘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배기가스의 증가와 천연 자원의 고갈이라는 문제점에 대한 해답은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이다. 그리고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미래 이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기술은 전력전자이다" 라고 말했다.

>> 래티스 반도체 <<
최신 FPGA 디자인 툴 수트
새로운 LatticeXP2 디바이스 지원
래티스 반도체(www.latticesemi.com)는 ispLEVER FPGA 디자인 툴 수트의 7.2 버전 서비스 팩2를 출시했다. SP2는 특히 Lattice ECP3 디바이스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업데이트된 기능을 제공하고, 또한 새로운 LatticeXP2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도 포함된다.
LatticeECP3 FPGA군에 대한 디자인 지원은 ispLEVER 7.2 SP1 디자인 툴 수트에서 처음 제공되었다. 서비스 팩2는 생산되고 있는 LatticeECP3-70과 ECP3-95디바이스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고 있다. 따라서, SP2를 이용하여 정지 타이밍 분석, 파워 및 SSO는 실제 제품 디바이스의 반응을 더욱 정확하게 반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울프슨 <<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음질 오디오 즐겨라
디지털TV, 세톱박스, 게임 콘솔 등에 적합한 DAC 발표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www.wolfsonmicro.com)는 홈 오디오 디바이스 제품군의 최신 DAC 제품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게 된 2Vrms의 그라운드 레퍼런스드 DAC 제품인 WM8523과 WM8524는 오늘날 소비재 가전제품 시장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뛰어난 오디오 성능을 업계에서 가장 저렴한 전체 시스템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WM8523/24 제품은 대략 18개에 달하는 외부 부품을 제거하고 더 넓은PCB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현재 업계에서 가장 적은 수의 외부 부품 사용으로 뛰어난 오디오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또한 BOM 비용을 획기적 절감하고, 전력 분배를 간소화하여 제조업체들이 최소 비용으로 고성능의 오디오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
WM8523/24이 제공하고 있는 울프슨 독점 기술인 차지 펌프 아키텍처는 개별적인 op 앰프나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되고 깨끗하지 않은 9V/12V의 높은 전력 공급기가 없어도 단일규격의 3.3V 레일에서 팝노이즈의 발생이 없이 2Vrms 스테레오 출력을 생성한다. 울프슨의 WM8523/24 제품은 106dB의 SNR을 제공함은 물론 뛰어난 묵음 및 크로스토크 성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강력하고 깨끗한 오디오 음질의 경험을 제공한다.
WM8523/24는 현재 업계에서 요구하는 1kΩ 부하에서 출력이 가능하며, 최저 DC 오프셋 그라운드 레퍼런스드 출력을 생성하여 별도의 묵음 회로와 DC 커패시터를 탑재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팝 앤 클릭(Pops and clicks)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제조업체들은 이제 적은 비용으로 더욱 손쉽게 뛰어난 단일의 3.3V 전원 공급으로 2Vrms 출력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뛰어난 오디오 성능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
서울 지하철 1회용 교통카드에 RFID IC 공급
RFID 티켓팅 기술 통해 수백만 달러 비용 절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가 서울시의 새로운 1회용 교통카드에 RFID IC를 공급해 연간 3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데 일조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로 RFID 기반의 재사용 가능한 대중교통 1회권 방식을 도입한 서울 지하철은 ST의 RFID 기술 기반 솔루션을 적용하여 연간 약 4억5,000만 장의 종이 승차권의 제작비용(장당 평균 6.8원)을 절감했다.
새로운 1회용 교통카드는 자동화된 1회용 발매·교통카드 충전기에서 운임과 보증금 500원을 투입한 후 구입할 수 있다. 1회용 교통카드는 ST의 SRT512 비접촉식 메모리칩을 내장함으로써 카드 반환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수억 장에 이르는 종이 승차권의 폐기로 인해 발생되는 경제적 및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이다.
ST는 서울시의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시행하는 한국스마트카드와 함께 지하철 발권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SRT512 RFID IC의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한국스마트카드의 문창국 이사는 "ST의 지원에 힘입어 지하철 1회용 교통카드를 시의적절하게 출시할 수 있었다. 특히 ST는 카드의 표준 호환성, 기술적 전문성 및 안정적인 공급에 있어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SRT512는 액세스 제어, 이벤트 티케팅 및 대중교통 발권용 애플리케이션 등의 재사용 가능한 토큰을 필요로 하며 ISO 14443-B를 충족하는 단거리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고안되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하여, SRT512는 빌트인 충돌방지 메커니즘으로 다른 카드와의 충돌을 방지하고 최고 수준의 처리 속도를 달성한다. 듀얼 카운터 및 안티-티어(anti-tear) 특성을 포함한 온칩화된 연산 성능은 보안성 있는 완벽한 솔루션을 구현하였다.

>> 맥심 <<
최적의 밝기, 최소의 잡음에 도전
I2C 인터페이스 내장, 고전압 EL 램프 드라이버
맥심인터그레이티드프로덕트(korea.maxim-ic.com)는 다중 EL 램프용 ±15kV ESD 보호 쿼드 출력 드라이버인 MAX14521E를 출시했다.
이 EL 드라이버는 인덕터 기반 부스트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최대 EL 램프 밝기를 위해 최대 300VP-P 전압을 생성한다. 고전압 풀 브리지 출력으로 이 고전압은 EL 램프를 구동하는 데 필요한 AC 파형으로 변환된다. MAX14521E는 설계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출력 전압, 주파수, 부스트 주파수, 파형 형태 등을 포함한 많은 다양한 설정들을 조정하기 위한 I2C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I2C 인터페이스로 이 소자는 매우 낮은 컴포넌트 수를 사용하여 보드 공간 및 비용을 절감한다. MAX14521E는 휴대전화, MP3플레이어, PDA 뿐만 아니라 밝고 효율적인 백라이트 기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MAX14521E는 설계자들이 특정 EL 램프에 대해 이 드라이버의 성능을 최적화시킬 수 있도록 다중 고객 옵션들을 제공한다. 출력 파형을 제어하여 사인파를 재생성할 수 있는 고유의 음향 잡음 제거 회로를 제공하여 조용한 EL 백라이트 동작을 지원한다. 이러한 동일한 성능은 또한 매우 밝고 효율적인 출력을 보장한다. 이 뿐만 아니라 MAX14521E는 독립적인 디밍, 동적 조명 효과를 위한 오디오 출력을 통한 출력 모듈화 등을 포함한 각 램프에 대한 독립적인 제어를 지원한다.

>> 싸이프레스 <<
USB 출하, 벌써 10억개
1996년 시장 진입이래 성과
싸이프레스 코리아(www. cypress.com)는 10억 개 이상의 USB 컨트롤러를 출하했다고 발표했다.
싸이프레스는 지난 1996년 "Making USB Universal"의 목표와 함께 USB 시장에 진입했으며, 이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도적인 USB 디바이스 공급업체가 되었다. 또한, 싸이프레스는 저속, 풀스피드 그리고 고속 컨트롤러, 임베디드 호스트, 허브, 애플리케이션 특화 브리지, 송수신기 및 무선 솔루션 등을 포함하여 업계에서 가장 다양한 USB 디바이스 포트폴리오를 공급하고 있다.
PC 주변기기, 소비자가전 및 휴대폰 등과 같은 USB 기능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소비자 수요에 힘입어, 그리고 산업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사용 증가로 인해 싸이프레스는 지난 2005년 이후 5억개 이상의 USB 디바이스를 출하한 바 있다.

>> 매그나칩 <<
디스플레이 구동칩 시장 접수해볼까
스마트폰 세계 톱 10 전모델에 탑재 목표
매그나칩반도체(www.magnachip.co.kr)가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구동칩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매그나칩은 올해 초부터 국내 메이저 휴대폰 제조사인 A사에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구동칩을 공급해왔으며, 최근 매그나칩의 AM OLED 구동칩을 탑재한 A사의 스마트폰이 미국 스마트폰 판매량 톱 10에 올랐다고 밝혔다.
매그나칩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수요가 급증하면서 주요 구동칩 메이커들이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는 가운데, 매그나칩의 디스플레이 구동칩 솔루션이 스마트폰 환경과 성능에 최적화된 우수한 제품임을 공식 인정받았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매그나칩은 향후 제품 공급선을 글로벌 메이저 휴대폰 메이커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미국을 넘어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톱10 전 모델에 매그나칩 디스플레이 구동칩이 모두 탑재되는 것을 목표로 영업 및 마케팅활동을 활발히 펼쳐나갈 계획이다.

>> 아나로그디바이스 <<
우주의 비밀 캐는 10만대의 컨버터
유럽 거대하드론충돌기에 ADI 컨버터 사용
유럽입자물리연구소(이하 CERN)는 거대하드론충돌기(LHC)에 10만 대 이상의 아나로그디바이스 데이터 컨버터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소는 거대하드론충돌기를 이용해 우주 탄생의 비밀, 일명 빅뱅(Big Bang)의 신비를 밝힐 전망이다. 아원자(sub-atomic) 입자의 충돌에서 발생하는 파편을 통해 우주의 생성과 그 작용을 밝혀내는 이 연구는 잠시 중단되었다가 2009년 가을부터 재가동될 예정이다.
CERN의 한스 리카체크스키 리소스 매니저는 "우리 연구소는 높은 수위의 방사 환경에서도 수 십 년간 이를 견뎌내며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컨버터가 필요하다. ADI의 데이터 컨버터는 이런 점에서 LHC 내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LHC를 이용한 충돌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는 디지털 데이터 스트림으로 전환 후 측정되고 분석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컨버터는 하나의 64,000 리드 텅스테이트 크리스탈에 의해 포착된 에너지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속도와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한다. 이들 크리스탈이 광자, 전자 및 양전자의 에너지를 측정하게 된다.
에너지 측정하는데 필요한 속도와 다이내믹 레인지 제공
세계 최고의 과학연구센터 중 하나인 CERN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과학 장비를 사용하여 물질의 근본 구성요소인 입자를 연구하는 기관이다. 물리학자는 이들 입자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작용들을 연구해 자연의 법칙을 알 수 있게 된다. LHC는 스위스 제네바의 한 교외 지역, 지하 100미터 속 원주 27km의 터널 안에 위치해 있다.
LHC는 '강입자(하드론 hadron)'라 불리는 아원자 입자의 두 개 빔(양성자 빔 혹은 납이온 빔)을 원형가속기에서 반대방향으로 가속하여 매 랩 마다 에너지를 증폭 시킨다. 물리학자들은 LHC를 사용하여 매우 높은 에너지에서 두 개 빔을 정면 충돌시키게 되는데, 이 때 발생한 입자들은 특수 장치에 의해 탐지되어 분석되어진다.

>> 프리스케일 <<
거침없이 달리는 똑똑한 모형 자동차
'지능형 모형차 설계 경진대회 2009' 프리스케일 공식 후원
16비트 S12 마이크로 컨트롤러 적용, 직접 설계 제작
주행로를 따라가는 대상팀의 모형 자동차는 정확하고 빨랐다. 지난달 16일 개최된 '지능형 모형차 설계 경진대회'의 결과를 두고 하는 말이다.
프리스케일 반도체 코리아(www.freescale.com)가 공식 후원하는 제7회 지능형 모형차 설계 경진대회(한양대 올림픽 체육관)는 21세기 자동차 산업의 주역을 꿈꾸는 전국 50개 대학, 400여명의 대학(원)생들의 아이디어 경연장이었다.
이날 참가자들은 프리스케일의 16비트 S12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사용, 수개월간 직접 설계 제작한 모형 자동차로 주어진 트랙을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통과하기 위해 불꽃 튀는 접전을 벌였다.
영예의 대상은 고난이도 경사로를 36초 39로 주파한 서울시립대학교의 Project.Z(팀장 원재승 사진)가 차지했다. 그밖에 작년에 이어 연속 출전해 좋은 성적을 거둔 충북대학교 A.N.T(팀장 이상훈, 전자정보대학 3학년)팀이 41초 06으로 2위를 기록하며, 41초 30로 아쉽게 3위를 차지한 한양대학교 REDEEM(팀장 신재욱, 기계공학부 3년)과 명승부를 펼쳤다. 대상 1팀에게는 기아자동차 모닝이 주어졌으며 21개 팀에 총 상금 300만원과 상장, 부상 등이 수여됐다.
한국 대회에 이어 중국에서 열리는 프리스케일 모형차 경진대회는 8월 15일과 16일 양일간 북경 과학기술대학교에서 중국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결승전이 개최되며 이번 대회 역시 입상한 한국 대표팀들을 초청해 시범 주행을 펼칠 예정이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차세대 자동차 산업 핵심 기술 분야인 '내장형 컴퓨터 제어 시스템(Embedded Control System)' 설계 기술 인재양성을 위해 마련된 전국 규모의 경진 대회이다.

>> PMC 시에라 <<
단대단 네트워크 광전송망 구현
다중 서비스 융합 플랫폼 발표
PMC 시에라(www.pmc -sierra.com)가 PM5420 HyPHY 20G와 PM5426 HyPHY 10G 소자를 발표했다.
이 제품은 광전송망(ITU-T G. 709 OTN) 기반의 메트로 인프라에 고대역폭의 데이터, 비디오와 음성의 융합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광전송망(OTN)은 최적화된 IP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SONET/SDH의 대체 기술이다.
그 동안 업계는 네트워크 상의 캐리어 이더넷, 비디오, 광저장장치영역네트워크(SAN), 광전송망(OTN)과 SONET/SDH 서비스를 동시에 구현하는 프로토콜 지원 기능의 저출력, 저비용 서비스 게이트웨이를 더욱 필요로 해왔다. PMC 시에라의 HyPHY 제품은 라인 가드의 변형을 75% 감소하고 전력 소비를 50%나 감소하면서도 다중 서비스를 유연하게 함으로써 IP에 최적화된 광전송망 네트워크의 송수신을 빠르게 한다.

>> 프리스케일 <<
센서 판매량 10억 개 돌파
새로운 모듈형 센서 툴박스 선보여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센서 분야에서 이어온 리더십을 바탕으로 최근 센서 판매량 10억 개를 돌파하는 금자탑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30여년 동안 센서 기술 혁신을 통해 전 세계의 자동차, 가전, 산업, 의료 분야 고객들이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도록 지원해왔다.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수준의 센서 제품군을 제공하는 프리스케일은 산업, 자동차 안전, 의료 등 전통적인 기존 센서 시장뿐 아니라 새롭게 떠오르는 가전 분야에서도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프리스케일은 미세 전자 기계 시스템(MEMS), 가속도 센서 및 압력 센서의 주요 공급업체이며, 업계 분석기관인 아이서플라이(iSuppli)에 따르면 업계 1위 판매량을 자랑하는 자동차 센서 공급업체이기도 하다.
아이서플라이의 MEMS 분야 수석 분석가인 제레미 부쇼는 "프리스케일은 자동차 분야의 대량 생산 경험을 센서 제품 솔루션에 적용함으로써 가전 및 실업 제어 시장 성장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 내쇼날인스트루먼트 <<
듀얼 코어 컨트롤러로 자동화 테스트 가속
PXIe-8108 고성능 임베디드 컨트롤러 발표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korea)는 NI PXIe-8108 고성능 임베디드 컨트롤러를 선보였다.
이 컨트롤러는 Intel(R) CoreTM2 Duo T9400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고 PXI Express 및 Compact PCI Express 기반 자동화 테스트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 시간을 상당히 줄이도록 제작되었다. 엔지니어들은 어떤 PXI Express 섀시에도 본 3U 임베디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여러 테스트, 측정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소형 크기의 고성능 PC 기반 플랫폼을 생성할 수 있다. 2.53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800MHz DDR2 메모리 및 1GB/s 전체 시스템 대역폭을 갖춘 NI PXIe-8180은 고급 RF 및 무선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높은 전송속도의 데이터 수집 시스템 그리고 집약 분석, 신호 또는 이미지 처리가 필요한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측정 속도는 테스트 시스템의 컨트롤러 연산 성능과 관련 있기 때문에 NI PXIe-8108은 RF 및 무선 테스트 어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한다.

>> JDSU <<
Finisar의 네트워크 툴 사업 부문 인수
스토리지 네트워크 테스트 제품군의 성장을 촉진
통신용 테스트, 계측 솔루션의 선두기업인 JSDU(www.jdsu.com)는 지난 7월 9일자로 피니사 코퍼레이션(Finisar Corporation)의 네트워크 툴 사업 부문을 인수하기 위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피니사의 네트워크 툴(Network Tools) 사업은 스토리지 영역 네트워크(SAN)프로토콜 테스트 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지난 4월30일 회계년도 결산에서 4,420만 달러의 매출을 보고했다.
JSDU가 2010 회계 년도 2/4분기에 실질적인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는 이번 기업인수는 전략적 이점이 높다는 평가다. 우선 JSDU의 랩 테스트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네트워크 툴의 고객 중에는 세계적인 스토리지 네트워크 시스템과 부품 제조업체, 시스템 통합자 외에 대기업 운영 주요 데이터 센터 등이 있다. 이번 거래는 즉각 JSDU의 시장을 확대하고 JSDU의 테스트 전문지식과 네트워크 툴의 비즈니스 결합을 통한 새로운 성장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40/100G 같은 영역에서 JSDU의 통신 테스트 개발 전문지식과 스토리지 네트워크 프로토콜 테스트에 대한 네트워크 툴의 강점이 결합돼 이더넷 상에서 파이버 채널(fibre channel)을 다루는 혁신적인 제품과 기타 이머징 SAN 테스트 시장 기회를 촉진할 것이다.

>> 코아리버 <<

정전용량 터치센서 '터치코어3.0'
고감도 센싱 기능과 노이즈 필터 기능 내장
MCU 전문업체로 시작한 코아리버(www.coreriver.com)가 강력한 고감도 센싱 기능과 노이즈 필터 기능을 내장한 터치코어3.0을 출시했다.
터치코어3.0은 글로벌 터치센서 업체인 사이프러스, 시넵틱스 등 해외 업체가 주도해온 터치센서 및 터치스크린 시장에서 국산화를 주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제품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터치센서IC의 주요 시장으로는 핸드폰, 네비게이션, 노트북, TV, 모니터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터치코어3.0은 사람 손에 흐르는 정전용량을 검출하여 동작하는 터치센서IC 이다. 기존의 기계적인 버튼을 깔끔한 평면 디자인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사람의 접촉을 인지하여 터치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다. 특히, 터치코어3.0은 직접 건드리지 않고 접근해도 인지할 수 있는 근접 센서 기능을 구현할 정도로 탁월한 고감도를 자랑한다. 외부 노이즈에 취약한 타사의 방식과 달리, 강력한 노이즈 필터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외부 환경이 취약하더라도 안정적으로 터치 기능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코아리버의 정전용량 터치센서 IC들은 대기업 TV와 모니터, 대만 에이서 노트북 등에 적용되어 성공적으로 시장을 선점해 왔다. 배종홍 대표는 "좀 더 강력한 기능으로 무장한 터치코어3.0은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대만 PC, TV 시장과 일본 휴대폰 시장에서까지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며, "연말까지 월간 500만개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아리버는 터치 센서IC와 MCU를 앞세워 내년에 코스닥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조장비 컬렉션
>>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
무선 유지보수용 RF 휴대형 기기 발표
빠른 성능, 견고한 외관의 FieldFox RF 간섭분석기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www.agilent.com)는 무선 유지보수(I&M)용으로 완벽히 통합된 RF 휴대형 기기인, FieldFox RF 분석기를 위한 간섭 분석기(Interference Analyzer)를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20MHz 범위(span)와 3kHz의 분해능(RBW)에서 초당 1.5회 업데이트 함으로써 FieldFox는 세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스펙트럼 분석기 모드에서는 96dB로 최고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고, 30kHz 이하의 분해능(RBW)으로 간섭(interference)를 찾을 경우, 가장 빠른 스위프 시간을 제공한다.
애질런트의 새로운 FieldFox 간섭 분석기 옵션은 스펙트로그램과 워터폴(waterfall)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간헐적인 간섭신호를 빠르고 쉽게 찾아내고 모니터링(분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애질런트의 부사장이며, 부품 측정 사업부의 그레그 피터 총 책임자는 "빠르고, 통합되어 있으며, 측정이 용이한 휴대형 FieldFox는 이제 무선 I&M을 위한 업계 최고의 통합 패키지를 제공한다" 라고 설명했다. FieldFox는 기존의 테스터보다 50% 이상 빠른 6개의 주요 I&M 측정기능을 하나의 장비에 통합하였다. 주요 측정기능은 케이블/안테나 테스트, 스펙트럼 분석, 간섭 분석, 벡터네트워크 분석, 평균 파워 측정, 벡터 볼트미터 등이다.
애질런트 FieldFox는 캘리브레이션 키트 없이 장비를 캘리브레이션 할 수 있는 통합된 QuickCal 기능을 제공한다.

>> 텍트로닉스 <<
신호 발생 및 분석 기술 뽐내다
2009 MTT-S IMS 전시회서 신제품 시연
텍트로닉스(www.tek.com)는 지난 6월7일부터 12일까지 열린 2009 IMS(Interna tional Microwave Symposium, 국제 마이크로파 심포지엄)의 2624번 부스에서 새롭고 향상된 제품 및 솔루션을 전시했다.
텍트로닉스는 무선 통신, 스펙트럼 관리, 레이더, 전자전, 증폭기 장비 특성화 및 초광대역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포트폴리오 전반의 솔루션을 선보였다.
오늘날 RF/마이크로파 분야에서는 디지털 컴퓨팅과 기존 아날로그 RF 기술의 결합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과 아날로그 RF의 통합으로 인해 엔지니어는 고도로 복잡한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차세대 RF/마이크로파 테스트 툴이 요구된다. 텍트로닉스는 가장 까다로운 마이크로파 및 RF 설계 문제를 확실히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신호 발생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 키슬리 <<
RF 벡터 신호 분석기 제품 업그레이드
데이터 전송 속도 25배 빨라져
키슬리 인스트루먼츠(www.keithley.com)가 자사의 RF 벡터 신호 분석기(Vector Signal Analyzer) 제품 라인을 업그레이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키슬리의 RF벡터 신호 분석기는 종전 제품보다 신호 획득 및 측정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모델 2820A RF 벡터 신호 분석기는 키슬리의 시리즈 2800 신호 분석기 라인의 기능을 바탕으로 한 제품으로, 400MHz~4GHz 또는 400MHz~6GHz의 주파수 범위에서 40MHz의 신호 측정 대역폭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최근 요구되고 있는 높은 처리속도, 복잡한 변조기술과 폭넓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무선 디바이스 테스트를 위한 적용 가능한 분야가 확대되었다.
MIMO 테스트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 지속. 모델 2820A는 키슬리의 MIMO(다중입력, 다중출력) 테스트 시스템 솔루션 중 가장 최근에 개발된 제품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0Mbps이므로, 연구자들은 채널 사운딩 및 빔 포밍 같은 분야에서 첨단 MIMO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