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무선통신 기술



M2M은 M2M 통신의 개념이 처음 도입된 1990년대 초반에는 원격 조정이나 텔레매틱스 정도의 개념으로 인식되었고, 파생되는 시장자체도 매우 한정적이었으나, 지난 몇 년간 M2M 통신은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앞으로의 M2M 통신은 기존 이동통신 및 무선 초고속 인터넷이나 Wi-Fi 및 Zigbee 등 소출력 통신 솔루션과 연계하여 더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어 더 이상 B2B 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B2C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이 기고에서는 M2M 통신의 현재 동향과 M2M 통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응용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하겠다.

글 : 김유창 차장 / 텔릿 코리아
텔릿 / www.telit.com

 

M2M 통신의 개요

기기 간 통신( Machine to Machine, 이하 M2M)이란 표현 그대로 전자 장치와 전자 장치 간의 통신을 의미한다. 광의로는 전자 장치 간의 유선 혹은 무선 통신이나, 사람이 제어하는 장치와 기계간의 통신을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전자 장치와 전자 장치 간 즉, 기기 간 무선 통신을 특별히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M2M 통신의 개념이 처음 도입된 1990년대 초반에는 원격 조정이나 텔레매틱스 정도의 개념으로 인식되었고, 파생되는 시장자체도 매우 한정적이었으나, 지난 몇 년간 M2M 통신은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당초 판매 관리 시스템(POS, Point Of Sales)과 보안 관련 응용 시장에서 물류 관리(Fleet Management), 기계 및 설비의 원격 모니터링, 건설 기계 설비상의 작동시간 측정 및 열이나 전기 사용량을 자동 측정하는 지능 검침(Smart Meter) 등의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앞으로의 M2M 통신은 기존 이동 통신 및 무선 초고속 인터넷이나 Wi-Fi 및 Zigbee 등 소출력 통신 솔루션과 연계하여 더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어 더 이상 B2B 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B2C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특히, 세계적인 시장 조사 기관인 ABI 리서치는 ‘셀룰러 M2M 모듈 마켓(The Cellular M2M Module Market)‘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M2M 모듈 시장이 2012년까지 31%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고, Beecham 리서치에서는 ‘전세계 셀룰러 M2M 예측 (Worldwide Cellular M2M Forecast)‘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는 2013년까지 35.5%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 기고에서는 M2M 통신의 현재 동향과 M2M 통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응용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하겠다.
응용 분야

무선 M2M 응용제품은 적지 않은 산업 분야에 사용되었다. 현재의 상황을 보면, 주요 응용 분야는 자동차 텔레매틱스, 물류 관리, 지능 검침 시스템, 원격 자산 관리 시스템, 판매관리시스템(POS) 및 보안 관련 분야이다. 자산 관리 시스템이 원유나 가스, 원자재, 통신 및 공공요금 등을 관리하는 반면에 물류 관리 시스템은 모든 형태의 물류와 현장 운영도 함께 지원한다.
자동차 텔레매틱스 응용 분야는 자동차 제조사, 차량 보안 서비스 사업자 및 자동차 보험회사와 같은 사람들에 의해 최초로 시행되었다.
POS 단말기 응용 제품은 소매상인, 은행이나 금융 서비스 사업자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물류나 임대 사업 분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보안 응용 시스템은 개인 보안 관련 서비스 및 기업 제품 관리 부분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자동차 텔레매틱스 분야
텔레매틱스는 자동차 IT 솔루션의 전반을 다루는 넓은 의미의 용어이다. 이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이동통신 네트워크와 연계된 자동차 통신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텔레매틱스의 역사는 1980년대 허가 받지 않은 무선 주파수를 이용한 차량도난 추적시스템을 그 시초로 하여 시작되었다. 그 이후에 위치 추적 기능의 GPS 기술과 통합되어 명실상부한 실시간 이동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으며 오늘날 텔레매틱스의 기본 기능은 셀룰러 네트워크 통신, GPS 그리고 자동차 내의 전자 장치와 주기적 인터페이스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몇 가지 종류의 서비스 사례가 있다.
● 자동 비상 콜(eCall) : 교통사고가 난 경우, 콜센터나 응급 기관에 자동적으로 위치 정보를 보고하고 음성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
● 운전자 도우미 : 차가 고장 났거나 사고가 난 경우, 운전자는 비상출동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콜센터와 연결하는 기능
● 차량 도난 : 자동차가 도난 되었을 경우, 자동적으로 자동차의 위치 데이터를 송신하여 손쉽게 자동차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자동차 텔레매틱스 산업의 방향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첫 번째는 자동차 제조 시에 표준 선택 사양으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OEM) 방식이다. (일명 Before market) 또 다른 경우는 자동차 제조사 또는 모델에 관계없이 자동차 소유자에 의해 설치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수리용 부품 공급업자 방식이다(일명 After market).
OEM방식은 주로 북아메리카와 아시아에 형성된 텔레매틱스 시장에 주로 형성되었으며, 애프터마켓 방식은 유럽의 텔레매틱스 시장에 형성되어 있다.
위의 2가지 방식의 응용 제품은 유사하나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OEM 방식은 해당 자동차와 높은 통합성을 갖지만, 특정 자동차 상표 또는 모델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어 지원되는 서비스도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국한된다. 애프터마켓 방식은 자동차 제조사 혹은 모델에 관계없이 블랙박스 형태의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는 애프터마켓 방식은 새로운 텔레매틱스 제품 출시를 통하여 자동차 보험사나 기타 텔레매틱스 서비스 사업자와 자연스럽게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애프터마켓 방식은 서비스 가입비를 받기 위하여 고객에게 충분한 가치를 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에 집중함으로써, 차량 도난 서비스나 자동차 보험 서비스 같은 고객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서비스에 집중하지만, OEM 방식은 수익의 창출보다는 자동차 제조사가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안전성 이미지 차원에 역점을 둔다는 것이다.

물류 관리 분야
물류 관리 분야는 운송 수단에 관계된 분야의 총칭이다. 자동차 텔레매틱스와 구별하기 위해 물류 관리 분야는 차량 데이터와 GPS 위치 데이터를 관제 센터로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물류 관리 시스템의 역사는 1980년대 내장된 차량 컴퓨터를 통하여 무선 네트워크와 연결되었으며, 오늘날의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컴퓨팅 기능이 월등하게 향상되어 유비쿼터스 연결도 가능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 차량 관리 : GPS와 자동차의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차량의 위치, 엔진의 상태정보나 기타 관련 데이터를 원격에서 관리함으로써 연료나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운송 관리 : 운송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화물을 추적하고 관리하며 운전자와 직접 음성 통화가 가능하다. 운송 관리의 핵심은 주문 관리, 운송 경로 최적화, 차량이나 화물 추적, 화물 관리 ERP와의 연계 등이 있다.
● 운전자 관리 : 연료 절감과 급여 계산을 위하여 운전자 개인의 운행 시간과 운전 습관을 분석하고 보고받는다.
이러한 물류 관리는 텔레매틱스 비즈니스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물류 관리 솔루션은 자동차 제조사, 모바일 컴퓨팅 기술 기업과 이동 통신사가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물류 관리 제품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특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애프터마켓 솔루션이 OEM 방식에 비해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

지능 검침 시스템
지능 검침 시스템은 상호 통신을 통한 측정 서비스이다. 이는 AMM(Advanced Meter Management)과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와 동일한 의미로 해석된다. 지능 검침 시스템은 검침 기술의 제 3세대 기술로써, 과거에 수동으로 검침을 했던 방식에서 자동 검침 시스템(AMR : Automated Meter Reading)으로 발전한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원격 검침 : 전력, 가스, 난방 그리고 수도의 실제 사용량을 과금하기 위해 자동 검침하는 기능
● 고객 관리 : 과금을 납부하지 않은 고객들에 대한 원격 공급 중단 기능을 포함한, 소모품 교환, 불법 사용 적발, 연결 관리 서비스 제공
● 수요 관리(DSM, Demand Side Management) : 전체적인 에너지 효율성을 위하여 전력 소비를 줄이고 최대 전력 사용 시간에 전력량을 재분배하는 기능
● 실시간 과금 : 실시간 공급과 수요에 근거한 융통성있는 과금
지능 검침 시스템은 검침기 제조자, 통신 기술 제조자, 시스템 사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침은 일반적으로 해당 지역의 전력, 가스 혹은 수도 사업자가 담당한다.
대부분의 공공요금 시장은 국가 에너지 정책에 의해 좌우된다. 지능 검침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에너지 시장에 경쟁을 증대시키며, 에너지 소비가 환경에 주는 영향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스웨덴, 노르웨이, 네덜란드 등에서는 전력에 대한 지능 검침을 법제화 하였으며,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은 우선 적용하였다.
원격 검침이나 지능 검침을 위하여 전세계적으로 통신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미터기와 집중기 간의 ISM 통신이나, 일대다(point to multipoint) PLC(Power Line Carrier)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셀룰러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POS 단말기
POS 단말기는 신용 카드 지불의 운용과 인증을 위하여 사용되며, 모든 소매점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구매자가 카드를 사용하면, 단말기는 금융 네트워크를 통하여 카드 정보를 인증하며, 계좌 잔고를 확인하고 거래를 완료한다. 일반적으로 POS 단말기는 금융 네트워크와 원격으로 연결하기 위하여 PSTN, ISDN 등을 사용하며, 이동통신 사업자의 셀룰러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무선 네트워크도 이용이 가능하다.

보안 응용 분야
일반적으로 보안 시스템은 제어반, 원격 키패드, 통신 모듈, 인식 장치 및 경고 수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경보 오류를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비디오 감시나 음성 통신 모듈을 사용한다. 제어반은 기타 외부의 다른 센서나 장치가 연결되어 침입을 감지하고 경보를 울리며 관제 센터에 보고하는 보안 시스템의 핵심이다. 통신 모듈은 제어반과 관제 센터(ARC, Alarm Receiving Center)간 통신을 담당하며, 통신 모듈은 일반 전화 네트워크, 디지털 전화 라인, 셀룰러 네트워크 고정 IP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가정이나 소기업을 위한 경보 시스템은 관제 센터나 경찰에 일반전화를 이용하나, 앞으로는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함께 도입함으로써, 경보 오류나 미작동에 대한 가능성을 낮추고, 원격으로 보안 시스템을 제어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한 단문 메시지(SMS, Short Message Service)를 통하여 고객에게 즉시 경보 여부를 보고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도 가능하다.

향후 유망 분야

향후 유망한 무선 M2M 시장을 논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Beecham 리서치의 ‘전세계 셀룰러 M2M 예측(Worldwide Cellular M2M Forecast)‘ 보고서나, Berg insight 리서치의 ‘전세계 무선 M2M 시장(The Global Wireless M2M Market)‘ 보고서를 비롯한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예측하는 향후 유망 분야들은 몇 개로 압축된다. 이에 대한 소개를 통하여, 향후 M2M 시장의 진행되는 방향을 전망한다.

에너지 검침
전 세계의 가정에는 전기, 가스 또는 열 소비량을 측정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에너지 미터가 설치되어 있다. 2007년 말 기준으로 전 세계에 설치된 단말기는 약 18억 개에 달했다. 개발도상국으로의 수출은 거의 1억 9천만 개에 달했다. 이 중 전력 미터가 상당부분을 차지하였다. 유럽의 총인구는 약 2억 4천만 명, 북미의 총인구는 1억 5천만 명, 세계 다른 지역에는 10억 6천만 명이다. 또한, 2007년의 총 선적은 1억 5천8백만 개였다. 가스 미터는 세계의 다른 부분 보다는 유럽 그리고 북미에서 일반적이다. 유럽 및 북미 두 지역에서는 총 설치된 미터의 절반 이상이 설치되었으나, 2007년에는 3천만 개로 총 선정의 1/3 비율이었다. Beecham 리서치의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의 에너지 미터의 성장률은 2013년까지 27.7%이며, 이중 북미는 26.6%, 유럽, 중동 아프리카가 18.4%, 아시아/태평양이 36.1%로 보고되었다.

자동차 분야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 조직 OICA에 따르면, 2007년 전세계 자동차 생산은 7천 4백만 여대로 전년 대비 5.4% 성장했다. 자가용은 5400만 대, 3.5톤 이상의 상업용 차량은 2000만 대로 비교되었다. 아시아/태평양은 주요한 자동차 생산 지역이며, 전세계 생산량의 약 41%를 차지하여 각각 30% 및 18%를 가진 유럽 그리고 북미에 앞섰다. 일본은 미국, 중국, 독일 및 한국을 앞섰으며, 2008년엔 중국이 미국을 추월하여 세계 2번째 자동차 생산국이 됐다
.
2006년, 도요다 자동차는 910만대를 생산하여 세계 첫 번째 자동차 제조자가 되었으며, 포드는 630만대를 생산하여 570만대를 생산한 폭크스바겐을 제쳤으며, 혼다, PSA 및 닛산은 각각 370만대에서 320만대 수준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스즈, 다임러, 현대, 볼보 및 도요다는 대형 트럭 및 버스의 세계 5대 제조사이며, 20만대에서 50만대 사이의 자동차를 생산하였다.
Beecham 리서치의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의 자동차 분야 관련 성장률은 2013년까지 30.3%이며, 이중 북미는 17.1%, 유럽, 중동 아프리카가 40.6%, 아시아/태평양이 43.1%로 보고되었다.

위치 추적 분야
M2M 기반의 위치 추적 분야는 인권 침해의 논란으로 인하여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 보다는 자산이나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물류 관리 시스템을 중심으로 또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분야 보다는 B2B 기반으로 발전하여 왔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따라 텔릿 와이어리스 솔루션즈는 물류 관리 서비스 분야 이외에 2006년 아동용 위치 추적 휴대 단말기인 ‘아이키즈‘를 출시하였으며, 그에 이어 독거노인을 위한 '안심폰' 등의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대인용 위치 기반의 제품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위치 추적 분야를 선도하였다.
이러한 위치 기반 서비스는 지난 2008년 9월 M2M 통신을 활용하여 특정 성폭력 대상자를 대상으로 전자 발찌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법무부가 도입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관련 분야로의 확대를 통하여 범죄 재발 방지 및 사회적 약자 보호 등의 공공의 이익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위치 추적 및 M2M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위치 추적 단말기의 소형화가 가능해져 도난 사고가 비교적 잘 발생하는 모터사이클이나 고가의 자전거 등 이동형 자산 위치 추적 단말기의 고객의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기존 M2M 시장의 B2B 비즈니스에서 컨수머 응용제품인 B2C 비즈니스로의 영역 확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앞으로의 M2M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전개될 것으로 판단된다. Beecham 리서치의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컨수머 단말기 시장의 성장률은 38.1%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M2M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

개발자 및 시스템 통합 사업자들은 유지 및 관리가 용이하고, 자가 진단이 가능하면서도, 안정적이고 유연한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저렴한 데이터 통신 비용을 위하여, 광대역 통신이 가능한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소형화를 통하여 다양한 응용 서비스가 가능하고, 신속한 시장 대응을 위하여 각 모듈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가 통합된 솔루션의 도입이 절실하다.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구동되는 소프트웨어가 유연성을 갖출 수 있도록 원격에서 제어가 가능해야 하며, 부가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른 통신 방식과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UMTS, HSDPA
빠른 전송 속도는 다운로드나 업로드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M2M 기술을 통해, 데이터는 모바일 디바이스 상에서 생성되고 업로드 된다. 프로페셔널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송 속도의 중요성은 광대역 서비스의 수요 등으로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이는 오디오 및 영상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 등에 사용되고 있다.
GSM/GPRS 모듈이 56-114kbit/s의 데이터 전송률로 이미 한계점에 와 있으나, UMTS 모듈은 이론적으로 전송속도를 2Mbit/s까지 올릴 수 있으며, HSDPA 기술은 이론적으로 7.2Mbit/s 전송 속도까지 가능하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UMTS를 통해 384kbit/s의 전송률을 제공하고 있다.
더 높은 전송 속도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UMTS와 HSDPA는 기존에 이동통신 용도로는 불가능했던 몇몇 응용 부분을 이동통신 용도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기술이다. 특히, 애플리케이션이 실시간 데이터 전송을 요구할 시, UMTS와 HSDPA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
현재 M2M통신을 위한 다양한 UMTS모듈이 시장에서 출시되었다. 예를 들어 텔릿 와이어리스 솔루션즈의 UMTS/HSDPA 모듈인 UC864-E는 업계최고 수준인 2100MHz에서 7.2Mbps에 달하는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며, EDGE(Enhanced Data GSM Environment)와 GSM/GPRS 쿼드밴드를 제공한다.

소형화 및 규격화
개발자 및 시스템 통합 사업자 및 모듈 제조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트렌드는 M2M 응용 제품의 소형화이다. 이러한 시도는 M2M 기술을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영역으로 확대시킨다. 또한, 각 모듈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가 통합된 솔루션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신속한 시장 대응이 가능하다. 이를 위하여 텔릿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GSM/GPRS와 CDMA 1xRTT M2M 모듈인 GE864와 CC864-DUAL을 포함하는 텔릿의 'Telit GC864' 제품군과 동일한 폼팩터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자신의 응용 제품을 고속 전송 속도와 글로벌시장의 각기 다른 요구사항에 맞춰 영구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한다.

OTA
UMTS와 같은 새로운 모바일 폰 기술과 함께, 다른 여러 가지의 트렌드가 M2M시장에서 소개되고 있다. 고객들은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변화하고 있는 시장 요구사항에 맞추어 손쉽게 적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어떤 솔루션은 OTA(over-the-air)방식의 애플리케이션 및 모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형식의 서비스는 M2M을 좀 더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하는 요소이다. 2008년 이후에, 텔릿은 Redband의 vCurrentⓒ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FOTA(Firmware Over-The-Air)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기술은 기존의 펌웨어와 새로운 버전 간의 주요 변화 감지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현장의 모듈은 텔릿의 FOTA 서버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고객들은 더욱 신속하게 모바일 폰 네트워크 특징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기능 통합
ABI리서치에 따르면, M2M 시장에서 증가하고 있는 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중 하나는 부가 기능이나 특성을 모듈 내에 통합하여 고객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GPS를 통합시키거나 프로세서 파워를 증가시켜 유저들이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모듈 상에서 직접적으로 가동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텔릿의 'GE863-PRO3'는 이런 트렌드의 최근의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또 하나의 트렌드는 ZigBee, 와이파이, 블루투스와 같은 단거리(short-range) 무선 기술과의 통합이다. 이런 기술들은 저비용, 저전력, 무선 단거리 데이터 전송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의료기술의 경우, 환자의 신체 기능정보(심장박동수, 혈압)를 단거리 무선 통신을 통하여 모바일 디바이스로 전달되며, 이를 WCDMA/GPRS 등을 통해 담당 의사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된다. 텔릿은 단거리 무선 통신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2008년 단거리 무선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 Wi-Fi, ZigBee 등의 통신 모듈을 개발하였다. 현재 Wi-Fi 모듈인 WE865-Dual을 비롯하여, 433MHz, 868MHz, 915MHz, 2.4GHz 대역의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08~2013 
 에너지 검침 3.00 3.60 4.30 5.59 7.54 10.18 12.21 27.7%
 자동차 8.51 7.38 6.97 8.36 12.30 18.45 27.68 30.3%
 컨수머 6.05 5.95 7.53 11.30 15.82 22.15 29.90 38.1%

 

그림 1. 텔릿 UC864 모듈

그림 2. GE863-PRO3

그림 3. WE865-Dual

텔릿은 어떤 회사?

텔릿은 이태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제 모바일 통신전문 회사이다. 텔릿은 M2M 커뮤니케이션용 GSM/GPRS, UMTS/HSDPA, CDMA/EVDO 모듈 및 단거리 무선 모듈을 개발, 생산, 판매한다. 이스라엘, 독일, 영국, 덴마크, 스페인, 이태리, 프랑스, 타이완, 한국, 그리고 미국 등지에 판매법인을 둔 텔릿은 국제시장을 무대로 하며, 다양한 수직 M2M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모듈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 통합자들이 텔릿의 주요 목표 대상이다. 소비자들은 애플리케이션과 요구 되는 통합 정도에 따라 GT, GM, GE, GC, CC, UC 등의 제품군 선택이 가능하다. 2006년 9월 한국시장에 진출한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Telit Wireless Solutions Co. Ltd.)는 이탈리아 트리에스테에 본사를 두고 있는 Telit Communications S.p.A의 자회사로서 2006년 6월 ㈜벨웨이브에서 분사한 CDMA 모듈 사업부문을 텔릿 그룹에서 인수하면서 새롭게 출범한 한국법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