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로 부품 라이브러리 편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쿼드셉트는 약 25만 개의 라이브러리 파일을 무료로 제공한다. 라이브러리 파일들은 제조사, 부품의 종류, 핀(Pin) 수 총 3가지 기준으로 분류돼, 카테고리 내에서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직접 찾거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다. 로옴(Rohm), 디지키(Digikey), 칩원스톱(Chip1Stop)의 부품 번호(Part number)는 각 라이브러리 파일 내에 존재하며,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3사의 홈페이지 내 부품 단종 여부, 실시간 가격, 최소 구매 수량(MOQ) 정보, 데이터 시트(Data sheet) 정보 등을 부품 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설계 후에는 연동된 부품 번호로 손쉽게 BOM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고, BOM에 작성된 부품을 원-클릭으로 주문할 수 있다.
[그림 2]는 쿼드셉트의 라이브러리 서버 화면으로, 여기서 라이브러리 파일을 회로에 직접 불러 사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파일을 선택하면 [그림 2]의 오른쪽 아랫부분과 같은 미리 보기 창에서 회로 심벌과 풋프린트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Chip1Stop Part Number’나 ‘Digi-key Part Number’의 ⓘ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각 서버로 접속돼, 해당 부품의 속성 값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환경은 로옴, 디지키, 칩원스톱과 연계돼, 원하는 부품이 없더라도 직접 라이브러리를 생성해 해당 부품의 정보를 3사의 서버로부터 불러올 수 있다.
쿼드셉트의 라이브러리 구조는 [그림 3]처럼 하나의 컴포넌트 단위로 구성된다. 컴포넌트라는 최상위 단위 안에 심벌과 풋프린트가 서로 쌍을 이루는 구조로, 심벌의 핀과 풋프린트의 패드(Pad)가 서로의 핀 번호로 연결된다. 컴포넌트 안에 심벌이나 풋프린트를 여러 개 담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기능의 IC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IC는 홀(Hole)에 리드(Lead)를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PTH Type과 SMT 공정을 거쳐야 하는 SMD Type을 제공하며, 두 IC는 기능과 핀 배열(Pin map)은 같으나 겉으로 보이는 외형 형상이 다르다. 이 경우 하나의 컴포넌트 파일 내 IC의 심벌 형상은 하나만 등록하고, PTH Type의 풋프린트와 SMD Type의 풋프린트 두 개를 등록하면, PCB에 실장하고자 하는 Package Type을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심벌 환경은 쿼드셉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매우 직관적으로 구성돼 있다. 심벌 생성에 꼭 필요한 기능들은 모두 Draw Tab에 저장돼, 나열된 기능들로도 심벌 하나를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다(이 Draw Tab의 메뉴 구성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추가·삭제하거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이는 풋프린트 환경 역시 동일하다).
또한, [그림 7]의 핀 리스트(Pin List) 기능을 활용하면 일일이 핀을 클릭하지 않고도 핀 이름과 핀 번호를 한 번에 수정·관리할 수 있다. 이는 Copy & Paste 기능을 통해, 핀 리스트가 많은 부품의 경우 [Copy All]을 이용해 Micro office-Excel로 데이터를 이동시켜 핀 리스트를 정리하고, [Paste All]을 통해 이를 다시 쿼드셉트로 붙여 넣을 수 있다.
풋프린트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Wizard 환경도 구축돼 있다. 실제 부품의 리드 폭, 길이, 피치(Pitch, 리드 간 간격) 사이즈 등 형상 정보를 입력하면 IPC에서 제공하는 규격에 따라 풋프린트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IPC 규격 외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제작할 수 있어, 사내 규격에 따라 Wizard 환경에서 풋프린트를 만들 수 있다. 현재 쿼드셉트에선 BGA, CHIP, QFP, SOP 총 4가지 유형의 풋프린트 Wizard에 대해 지원한다.
Copper의 형상을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은 쿼드셉트의 장점 중 하나다. Copper의 형상처럼 이형 패드의 형상도, 패드 위에 Copper 형상을 덧대 원하는 모양의 패드 형상을 만들어 손쉽게 작업할 수 있다. 이형 패드를 만들기 위해 원하는 형상의 Copper를 Draw Tab에서 불러 [그림 9]처럼 패드 위에 올린 뒤, Merge 기능으로 두 개체를 하나의 개체로 합칠 수 있다. 이때 개체가 합쳐지더라도 개체의 원점은 기존에 배치된 패드의 원점을 그대로 따른다.
글: 캐드닉스 권슬아 과장 sra@cadnix.com
자료제공: 캐드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