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동안 양사의 서비스 품질, 안정성 및 성능 향상을 위의 연구 및 기능 개발에 합의

[테크월드=김지윤 기자] Ericsson과 SK 텔레콤이 차세대 5G 스탠드얼론(SA) 코어 네트워크의 기술, 아키텍처, 구현 및 운영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기술 개선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번 합의는 특히 클라우드 네이티브 마이크로 서비스를 통한 성능 개선 및 최적화에 중점을 둔다. 

5G 네트워크 및 서비스의 급속한 도입과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로 인해 통신 사업자는 자동화 및 단순화된 효율적 망 운영을 위해 보다 민첩하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5G 코어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는 컨테이너 기반의 경량 가상화 및 쿠버네티스(Kubernetes)와 같은 오케스트레이션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 관리를 보다 단순하고 정교하게 만들어 높은 수준의 자동화와 안정적인 망 운영을 가능케 한다. 

SK 텔레콤과 Ericsson은 스테이트 최적화된(state optimized) 디자인과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통해 고성능, 고가용성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동시다발적인 장애발생에 대한 보다 신속한 처리와 유연하고 세분화된 확장성(scaling)을 통해 인프라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독립적인 라이프 사이클 및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인 서비스 (in-service)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기능 개선 기간 단축이 기대된다. 

피오 레토(Peo Lehto) Ericsson 솔루션 라인 패킷코어 총괄은 “Ericsson과 SKT는 오랜 기간 5G 혁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으며 이번 MOU를 통해 수익성 있는 5G 서비스와 사용사례의 도입을 위한 5G 코어 네트워크의 진화를 가속화 할 수 있다”며 "양사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신규 5G 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새로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5G 코어 네트워크 기능을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종관 SK 텔레콤 5GX 랩 기술원장은 “5G 논스탠드얼론(NSA)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이후 SK 텔레콤은 5G SA 네트워크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준비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최신의,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며 "차세대 5G SA 코어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원칙에 관한 에릭슨과의 이번 협력은 새로운 서비스를 더 빨리 도입 할 수 있을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단순화 된 운영을 통해 5G 망의 고가용성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ag

키워드

#에릭슨 #SK 텔레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