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질런트



>>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
3GPP LTE용 시그널 스튜디오 발표
PXB 마이모 리시버 측정을 위해 설계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www.agilent.com)는 기지국 측정용으로는 최초인 LTE 실시간 신호발생 및 채널 애뮬레이션 솔루션을 발표했다.
3GPP LTE 소프트웨어용인 애질런트의 시그널 스튜디오는 PXB 마이모 리시버 측정을 위해 설계 되었으며,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최고의 기지국 리시버 테스트 성능을 갖추고 있다.
애질런트의 N7624B 3GPP LTE용 시그널 스튜디오와 N5106A PXB 마이모 리시버 측정기는 피시험장치(DUT)로부터 HARQ (하이브리드 자동 재송 요구) 피드백으로 실시간 LTE 테스팅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LTE 테스트 신호로 닫힌 루프 테스팅을 가능하게 하는데, 3GPP LTE 규정에 정의된 바와 같이 리시버 성능을 측정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애질런트의 PXB 마이모 리시버 측정기는 BTS 또는 모바일 리시버를 개발하고 있는 R&D 엔지니어를 위해 조정되고 반복 가능한 테스트 공정으로 4x2 마이모까지 복잡한 채널 애뮬레이션 변형이 가능하다. 또한 와이맥스와 LTE를 포함하는 모든 주요한 무선 표준을 지원한다. 시그널 스튜디오 시리즈는 와이맥스™와 3GPP-특수 솔루션을 위한 완전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며 향상된 실시간 LTE 옵션은 현재 공급가능하다.

>> 남아전자 <<
데스크톱용 리플로우 'RP 6' 공급
대형 리플로우 오븐과 같은 온도 프로파일러 구현

소형 리플로우 전문제조회사인 독일의 SEF GmbH는 데스크톱용 리플로우인 RP 6 제품을 출시했다.
그간 SEF는 548 시리즈 리플로우 장비로 국내에 널리 알려진 회사이기도 하다. SEF의 리플로우 장비는 중국 및 아시아 전역에서 SMD 디바이스 신뢰성으로 20년 이상 판매된 장비이다. 이번 RP-6는 대형 리플로우 오븐과 같은 온도 프로파일러를 구현 할 수 있으며 부품 테스트, 연구소, Q.C, 소량 다품종 생산업체, 학교, 산,학연 센터에 적합한 제품이다.
RP 6는 3채널의 온도 프로파일러를 갖고 있으며 최대 300℃로 자동 로딩 및 언로딩이 가능하다. 5단계의 온도 커브 구현과 윈도우 및 MS 엑셀과 100% 호환이 가능하다.

>> (주)두텍 <<
바닥난방용 온도조절기 TX3 시리즈 발표
RS485기능 추가로 통합모니터링 솔루션 가능

㈜두텍(www.dotech21.com)은 고성능 온도조절기(TX3 Series)를 출시했다.
TX3 시리즈는 통상 4Kw의 전류용량을 가지고 있는 제품군에서 벗어나 최대 6.6Kw의 허용 전류용량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옵션기능으로 최대 256개까지 통신할 수 있는 RS485기능을 추가해 통합모니터링 솔루션 이용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외부에 SSR을 연결하면 기존의 기계적인 접점방식과는 달리 접점의 마모가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완전 무소음 동작이 가능하다. 또한 소신호 입력으로 고부하(220V, 100A) 개폐가 가능하여 소비전력이 작고 허용전력은 훨씬 더 커지게 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TX3는 -50~110℃의 넓은 온도범위에서 동작하며 AC90~265V, 50/60㎐의 전원사양과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는 두텍 표준 저온용 센서 DPR-TH1/5kΩ at 25℃ 사용 및 온도와 과온을 동시에 체크할 수 있는 센서 2개를 채용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컨트롤을 한다.

>> 맥심 <<
휴대용 기기에서 TV로 SD 비디오 재생 가능
업계 최소형 비디오 필터 앰프로 비디오 연결 제공

맥심(korea.maxim-ic.com)은 휴대용 기기에서 TV로 표준 화질(SD) 비디오 연결을 제공하는 업계 최소형, 최저 핀 수 비디오 필터 앰프인 MAX9519를 출시했다.
1mm×1mm, 4범프 UCSP™ 패키지로 제공되는 이 소자는 맥심의 고유한 스마트슬립 기술을 사용하므로 셧다운 모드 시 소비 전류를 1μA로 낮추고 외부 셧다운 회로도 필요 없다. MAX9519는 TV에 SD 비디오 출력을 필요로 하는 휴대전화, 디지털 스틸/비디오 카메라 및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와 같은 공간이 제한된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MAX9519는 스마트슬립 기술을 사용하여 지능적으로 전력 소비를 관리하므로 호스트 프로세서나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외부 개입이 필요 없다. 스마트슬립 회로는 유효한 비디오 신호와 부하 존재를 검출하기 위해 비디오 입력과 비디오 출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MAX9519는 비디오 재생과 실시간 TV 연결이 검출될 때만 전원을 인가하여 완전 동작 모드로 들어간다. 셧다운 모드에서 이 회로는 필터와 출력 앰프의 동작을 정지시켜 소비 전력을 매우 낮은 1μA까지 낮춘다. 1mm×1mm에서 MAX9519는 경쟁 능동 필터 앰프보다 30% 더 적은 보드 공간을 차지하며 수동 필터 솔루션보다 50% 더 적은 공간을 사용한다.
MAX9519는 경쟁 소자보다 더 높은 차수의 필터를 내장하고 있어 비디오 출력 신호에 존재하는 고주파 결함과 잡음에 대해 훨씬 더 우수한 감쇄를 제공한다. 내장된 5차 필터는 최대 9MHz에서 ±1dB의 통과 대역 평탄도와 27MHz에서 48.5dB 감쇄를 가지므로 초소형 설계에서 신호 무결성을 보장한다.

>> 브로드컴 <<
블루투스, GPS, FM 통합 콤보 칩 발표
고집적 65나노 콤보 칩으로 위치기반서비스 지원

브로드컴(www.broadcom.com)은 위치기반서비스 지원에 고집적 GPS, 블루투스, FM 라디오 솔루션 등 고급 멀티미디어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단일 칩을 출시하며 자사의 대표적인 콤보 칩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경쟁 콤보 솔루션들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호스트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을 현저하게 줄여준다.
브로드컴 BCM2075 콤보 칩에는 네 개의 주파수(블루투스, GPS, FM 수신기 및 송신기)를  운영하며, 브로드컴만의 특별한 인콘서트 협업 공존 기술 결합을 통해 네 개의 주파수들이 동시에 작동하면서도 서로의 간섭을 최소화한다.
브로드컴 무선 커넥티비티 그룹의 수석부사장이자 총괄 매니저인 로버트 랭고는 "콤보 칩의 성공은 블루투스와 GPS, FM 접속 기술들의 개별적인 성능과 고급 솔루션들이 동일한 실리콘 다이에서 효과적으로 함께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고급 콤보 아키텍처를 부각시켜 준다"며, "브로드컴의 새로운 BCM2075 콤보 칩은 통신망 사업자들과 소비자들이 채택하고 싶어하는 주요 핸드셋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도움을 주며, 이는 보다 다양한 휴대폰 제품군에서 위치기반서비스와 고급 멀티미디어 이용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인 아이서플라이는 2012년까지 GPS가 무려 5억4천3백만대 이상의 핸드셋에 탑재되는 급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같은 기간에 블루투스는 12억대 이상, FM 라디오는 9천1백만대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했다.

>> IK세미콘 <<
LED 조명용 구동 IC(IK28xx) 발표
채널 수 따라 3종류로 구분, 채널 간 출력전류 편차 적어

IK세미콘(www.iksemi.com)은 최근 조명용 LED 시장을 타깃으로 16채널, 4채널, 2채널 정전류 타입의 LED 드라이버 IC IK1816, IK2804, IK2802 시리즈 3종을 개발, 최종 신뢰성 평가를 완료하고 업체 승인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IK2816은 16개의 출력단을 가지며, 외부 저항 Rext 설정에 따라 출력전류를 5mA에서 60mA까지 균일하게 조절이 가능하며, IK2804는 4개의 출력단에 외부 저항 Rext 설정에 따라 최대 240mA의 출력전류까지 조절이 가능하고, IK2802은 2개의 채널에 최대 360mA의 출력전류 조절이 가능하다.
각각의 최대 출력전류 편차는 채널 간 1.5%, IC간 2% 이내의 편차를 가지므로 LED간의 밝기 차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인에이블 핀을 통해 온/오프 컨트롤이 가능하며, PWM 신호를 이용하면 0%에서 100%까지 LED의 밝기를 정밀하게 조정도 가능하다.
IK28xx series는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40V 고전압 CMOS 공정을 사용해 출력단 서스테이닝 전압을 40V 이상으로 강화했다.

>> 유블럭스 <<
모바일 컴퓨터용 GPS 카드 개발
차세대 모바일 컴퓨터에 GPS 및 위치기반 서비스 가능

유블럭스(www.u-blox.com)가 GPS PCI 익스프레스 미니 카드를 출시했다. 차세대 랩톱, 넷북, 모바일 인터넷 장치 및 울트라 모바일 PC 제조업체들은 이 카드를 채용해 내비게이션, 사람 찾기 서비스, 위치추적과 같은 GPS 및 위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유블럭스의 제품 마케팅 부사장 토마스 닉은 "모바일 PC에 대한 차세대 GPS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기대감이 늘어남에 따라 위치 서비스를 지원하는 당사의 PCI 익스프레스 미니 카드 제품 출시는 업체들에게 매우 적절한 소식이다. 유블럭스는 만족스럽고 일관적인 소비자 경험을 위해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GPS 추적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PCI 익스프레스 미니 카드는 GPS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유블럭스의 5 포지셔닝 엔진을 기반으로 하며 1초 미만의 검색을 가능케 하는, 업계 최고속의 '초기위치 포착시간'을 구현한다. 이 카드는 PCI-5S 및 PCM-5S의 두 가지 사이즈로 제공된다.

>> 아나로그디바이스  <<
고효율 그린 에너지 특화 제품에 주력
전력관리 분야 투자 및 타깃 시장 계획 발표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 .com)가 자사의 전력 관리 부문에 대한 투자와 주요 타깃 시장 및 제품군 발표를 통해 향후 전력관리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의사를 밝혔다.
피터 헨리 아나로그디바이스 전력 관리 그룹 총괄 부사장(사진)은 이번 발표를 통해 전력관리분야는 "성장 속도가 다른 분야에 비해 빠른 시장"이라며 고효율성 및 전원연결 디바이스에서 전력 관리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돼 왔다고 말했다.
아날로그디바이스 전체 매출에서 6%를 차지하는 전력관리 부문은 특히 산업 및 계측, 인프라스트럭처 부분에 집중돼 있다. 피터 헨리 부사장은 "작년부터 이 부분에 대한 개발비용 투자를 늘리며 전력관리 사업을 강화해 오고 있다"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출시하기 위해서는 세계 여러 곳에 산재한 디자인센터들 간의 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분당에 소재한 아나로그디바이스 디자인 센터가 다음 달 경 전체 매출 1백만달러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회사 측 관계자는 말했다.
한편,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이날 발표에서 시장 분석을 통한 자사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줄곧 리얼 월드 시그널 프로세싱에 집념해 왔다"며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독특함을 표현한 하워드 쳉 아시아 영업 총괄 부사장은 "우리는 적절한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적절한 제품에 반영함으로써 그것으로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해준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재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아날로그, DSP 및 MEMS 세 비즈니스 그룹으로 나눠 각자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취하고 있다. 하워드 쳉 부사장은 세 그룹으로 나눈 이유에 대해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리얼 월드 시그널 프로세싱을 위해 고민 끝에 한 결정"이라며 "기술발전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영역별 매출을 보면 컨버터와 증폭기가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엔드마켓 분야별 매출 현황을 보면 컨버터와 증폭기가 포함된 산업 및 계측 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컨수머 분야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 외에 급속히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무선 인프라 분야와 전체적으로 높은 성장이 예견되는 헬스케어 분야, 그리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보다 나은 성장을 기대하는 오토모티브 분야 등이 아나로그디바이스가 향후 기대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김의겸 기자>

>> 인피니언 <<
3G 저가 솔루션, 신흥 시장 모바일 인터넷 강화
3G HSPDA를 통한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로 모바일 인터넷 경험 강화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비용 최적화된 3G 네트워크 연결 기능으로 고속 모바일 인터넷 액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저가 플랫폼 솔루션 XMM™ 6130을 발표했다.
인피니언의 XMM6130은 3G HSPDA를 통한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로 모바일 인터넷 경험을 강화하는 경쟁력 있고 비용 최적화된 3G 솔루션의 새로운 표준을 세웠다. 이 플랫폼은 셀룰러 시스템온칩 X-GOLD™ 613을 포함하고 있고, 모놀리식으로 통합된 2G/3G 디지털 및 아날로그 베이스밴드와 전력관리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제품은 65nm CMOS 기술로 제조된다. 인피니언의 최신 베이스밴드 솔루션은 HSPDA 등과 같은 강화된 모뎀 기능을 대중시장에 제공하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인피니언 무선 사업부의 부사장 겸 사업본부장인 웽 쿠안 탄은 "견인력을 찾고 있는 글로벌 3G 네트워크의 출시로, 3G 커넥티비티의 이점을 저가 시장에도 제공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이러한 타깃 그룹이 적절한 가격으로 인터넷 액세스와 추가적인 이동통신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면서 "3G 네트워크의 성공으로 현재 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다. XMM 6130으로 우리는 비용 효율적인 3G 솔루션을 대중시장에 제공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 CSR <<
저비용 고성능 헤드셋 솔루션 블루튠즈 개발 키트 출시
빠른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제품 출시 환경 제공

CSR(weww.csr.com)은 저비용의 고성능 스테레오 블루투스 헤드셋 솔루션으로 업계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블루튠즈 ROM(BlueTunes ROM) 솔루션의 개발 키트를 선보였다.
블루튠즈 BTN-003-1A 개발 키트는 블루튠즈 ROM으로 가장 빨리, 그리고 가장 비용 효율적으로 스테레오 헤드셋이나 무선 스피커를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CSR의 블루튠즈 ROM과 개발 키트는 현재 판매 중이다.
CSR의 블루튠즈 ROM 개발 키트를 이용하면, 품질 향상 기능의 추가를 통해 차별화된 스테레오 블루투스 헤드셋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BTN-003-1A 키트는 데모 보드, 스테레오 헤드셋 설계 샘플, 오디오 어댑터 및 뮤직 보이스 동글을 모두 제공하며, 음악 감상과 통화를 위한 오디오 성능 튜닝 파라미터 툴을 추가로 제공한다.
블루튠즈 ROM은 CSR의 블루코어5-멀티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으로 블루코어5-멀티미디어는 95dB SNR을 제공하는 통합된 스테레오 코덱으로 뛰어난 블루투스 오디오 성능을 자랑한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
액트 솔라 인수로 태양 에너지 기술 향상
태양 전지판에 대한 진단 및 모니터링 기능 추가

내셔널 세미컨덕터(www.national.com)는 상업용 및 상용 시스템 개발을 위한 태양 에너지 설비용 전력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태양 에너지 전문기업인 액트 솔라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내셔널은 이번 액트 솔라 인수를 통해 태양 전지판에 대한 진단 및 모니터링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면서 전력 최적화 기술의 범위를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내셔널 세미컨덕터 핵심 마케팅 사업부의 마이크 폴라섹 수석부사장은 "내셔널 세미컨덕터는 태양 전지판 시장에서 에너지 생성 및 효율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이끌어 갈 파워와이즈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인수를 통해 우리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을 더욱 높이는 동시에 이전에 지원하지 않았던 모니터링 기능까지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태양광 발전 설비의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태양 에너지의 대중화에 공헌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 <<
마이크로칩, 하이테크 소프트웨어 인수
8비트부터 32비트 MCU까지 마이크로칩 디바이스 지원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호주 브리즈번에 위치한 세계적인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툴 공급업체인 하이테크 소프트웨어를 인수했다.
프로그램 컴파일을 최적화하는 Omniscient Code Generation 기술을 장착한 고성능 ANSI C 컴파일러로 가장 잘 알려진 하이테크 소프트웨어는 지난 10년 이상 마이크로칩의 8, 16 및 32 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와 dsPIC 디지털 시그널 컨트롤러용 최상의 C 컴파일러를 공급해 온 제공업체이다.
마이크로칩의 개발 툴 부문 데렉 칼슨 부사장은 "하이테크 소프트웨어를 인수함으로써 마이크로칩은 가장 작은 8비트 PIC10 MCU에서 가장 큰 32비트 PIC32 MCU에 이르기까지 모든 마이크로칩 디바이스들을 지원할 수 있는 고효율의 컴파일러를 제공하게 되었다"며 "이번 인수로 사용자들에게 Mac OS X와 리눅스 운영 체제를 이용한 C 코드를 개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컴파일러 기술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싸이프레스 <<
삼성, P3 MP3에 트루터치 터치스크린 솔루션 채택
맞춤형 멀티터치 동작개발 가능

싸이프레스 코리아(www.cypress.com)는 삼성전자가 자사의 신형 P3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의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해 싸이프레스의 트루터치(TrueTouch) 터치스크린 솔루션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P3 제품은 역동적인 인터페이스와 뛰어난 디자인으로 CES 이노베이션 2009 디자인 & 엔지니어링 어워드를 수상했다. 싸이프레스의 PSoC 프로그래머블 시스템온칩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트루터치 솔루션은 P3 제품의 맞춤형 멀티터치 동작 개발을 가능하게 했다.
트루터치 터치스크린 솔루션은 OEM 업체들이 애플리케이션 오픈을 위한 탭핑, 사진 앨범을 통한 상하 수평이동, e-메일 스크롤 다운, 사진 회전 및 끼우기 등과 같이 싸이프레스가 개발한 싱글터치 및 멀티터치 동작들의 완전한 활용을 가능케 해 준다. 고유한 PSoC 아키텍처는 설계자들이 차별화 된 제품특징 구현과 보드 변경 없이 최종 단계에서의 디자인 반복을 가능하게 해 준다.
3인치 WQVGA TFT-LCD 터치스크린을 특징으로 하는 P3는 우편함이 필요 없이 16:9의 화상 종횡비로 와이드스크린 동영상과 사진을 제공한다. 또한, P3의 EmoTure 인터페이스는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 제품들과 비교하여 보다 친숙한 유저 경험을 위한 다양한 물리적 감각으로 모든 커맨드 동작에 반응하면서 진정한 햅틱 피드백 기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P3는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음악 특성에 즉시 접속하고 다중 메뉴를 통해 순환하지 않고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새로운 '뮤직 핫 터치 키' 기능이 특징이다.

Hot Product /  페어차일드
산업용 필드 통신용 옵토커플러 솔루션 제공
옵토플래너(Optoplanar짋)에 기반한 최상의 노이즈 내성 제공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com)는 산업용 시스템 설계자에게 탁월한 노이즈 내성을 가진 옵토커플러 솔루션을 제공한다.
FOD8001은 낮은 전송에러율과 시스템 고장율, 확장된 시간 기간에 대해 검증된 신뢰성 등을 제공하는 강건한 산업용 필드버스 네트워크를 설계해야 하는 시스템 엔지니어의 요구에 대해 해답을 제시한다. 페어차일드의 고성능 옵토커플러는 자체 전유 코플래너 패키징 기술인 옵토플래너(Optoplanar짋)에 기반한 최상의 노이즈 내성을 제공한다.
이 제품의 IC와 LED는 페이스 투 페이스 또는 오버 언더 공정이 아닌 코플래너 공정에서 어셈블리되어 입력과 출력 사이의 패키지 커패시턴스를 감소시켜주며, 노이즈 내성을 향상시킨다. 이 제품은 고속 옵토커플러 스위칭 조건에서 25kV/μs@1,500Vcm 동적 CMTI 정격과 40kV/μs@1,000Vcm 정지 CMTI 정격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노이즈에 대해 보다 탄력적이다.
이 제품의 높은 고대역폭(25Mbps) 특성과 엄격한 펄스 폭 왜곡(6ns) 특성은 Profibus, DeviceNet, CAN, Modbus, Interbus, 그리고 그 외 표준 등과 같은 자동화 기술에서 필드버스 통신에 대한 업계 표준을 달성한다. 이 제품의 3V에서부터 5.5V까지의 넓은 공급전압은 저전압 디바이스에 대한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전체 시스템 전력을 낮춰준다. FOD8001은 또한 산업용 환경에서 중요한 -40℃~+105℃까지의 넓은 온도 범위를 지원한다.

>> 오스람 <<
GALED, 오스람 LED로 LED 가로등 제작
정부 추진 에너지 효율 개선 프로젝트 일환으로 시행

LED 조명기구 제조사인 지에이엘이디(GALED)는 오스람 옵토 세미컨덕터즈(www.osram-os.com)에서 공급하는 골든 드래곤 플러스 LED를 자사의 PRAUS 가로등에 적용하여 한국의 주요 지역에 설치했다. LED 가로등 설치사업은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효율 개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행 중이다.
GALED의 80/150W PRAUS LED 가로등은 2008년 중반부터 메탈 할라이드 조명과 나트륨 조명을 대체하기 위해 강원도 원주시 시청 인근지역, 원주 한라대학 교내 및 광주 남구 시청 사무본관 앞쪽 및 제천 대원과학기술대학 교내 등을 포함한 4개 장소에 설치되었으며 이로 인해 연간 55%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LED 가로등에 사용된 골든 드래곤 플러스 LED의 색온도는 6500K로, 최적화된 CRI를 통해 고품질 화이트 조명을 구현하며 LED 가로등의 야간 가시거리는 30미터에서 65미터 이상으로 향상되었다.
골든 드래곤 LED는 풀 컬러 스펙트럼을 구현하며 백열전구에 비해 약 80% 전력을 절약할 수 있고 사용수명은 50,000 시간으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ARM <<
최소형, 최저전력 프로세서 발표
Cortex-M3 등 다기능 프로세서와 호환 및 저가 구현

ARM(www.arm.com)은 ARM 프로세서 중 가장 작고, 전력 소비가 낮으며,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ARM Cortex(코어텍스)™-M0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이 프로세서는 전력 소비가 매우 낮고, 게이트 카운트와 코드 풋프린트도 매우 작기 때문에, MCU 개발자들은 Cortex-M0를 이용해 8비트 가격대로 32비트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MCU 애플리케이션뿐 아니라 아날로그 장치나 혼합 신호 장치에도 사용 될 수 있으며, Cortex-M3프로세서와 같은 다기능의 프로세서와 툴 및 바이너리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시스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Cortex-M0 프로세서는 ARM의 MCU 로드맵을 의료 기기, 전자계량, 조명, 스마트 컨트롤, 게임 주변기기, 소형 전원 공급 장치, 전력 및 모터 제어, 정밀 아날로그 그리고 IEEE 802.15.4 (지그비:ZigBee) 및 Z-웨이브 시스템과 같은 초저전력 MCU 및 SoC 애플리케이션으로 확대한다.

>> 아바고테크놀로지스 <<
고체조명용 3색 문스톤™ 파워 LED
고효율과 콤팩트 사이즈, 광시야각으로 경제성까지 갖춰

아바고테크놀로지스(www.avagotech.kr)는 건축물 및 상업용 고체조명을 위한 첫 3색(레드, 그린, 블루) 3와트 문스톤(Moonstone™) LED를 출시했다.
경제적 가격의 ASMT-MT00 3 in 1 LED는 108루멘으로 업계에서 가장 높은 빛 출력을 자랑하며, 상점이나 벽면 장식등용 조명 디자이너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색상 변화와 혼합을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아바고의 3와트 문스톤 LED는 패키지에 세 개의 분리된 파워 LED 칩이 실장되어 있으며, 120도 부드러운 시야각과 높이 제약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도록 로우 프로파일이 특징이다.
LED 패키지 안의 각각의 칩은 350mA의 전류에서 구동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컬러는 개별적인 구동이 가능하여 ASMT-MT00가 원하는 컬러를 구현할 수 있고 컬러 변화도 가능하다. 이 제품은 표준 SMT 리플로우 솔더링 프로세스와 호환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에 있어서 더 많은 자유로움과 융통성을 제공하는 반면 디자인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돕는다.

>> 알테라 <<
윈드리버, Nios II 프로세서용 리눅스 제공
알테라 FPGA 및 HardCopy에서 리눅스 솔루션 사용 가능

알테라(www.altera.com)와 윈드리버는 알테라의 Nios짋 II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위한 리눅스 지원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Nios II 프로세서에 기반한 제품들을 채용하고 있는 임베디드 개발자들은 알테라의 전체 FPGA 및 HardCopy짋 ASIC 포트폴리오에 대해 이 리눅스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Nios II 프로세서를 위한 윈드리버의 리눅스 솔루션은 Linux 2.6 커널 기술, GNU 4 툴 체인, 이클립스 기반 윈드리버 워크벤치 개발 슈트 등에 기반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리눅스의 보편적인 업계 표준과 툴과 결합되어 있으며, Nios II 명령어 세트, 프로세서 아키텍처, 그리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FPGA 패브릭 내에서 구현될 수 있는 주문형 명령어 기능을 지원하도록 특성화되었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
MDmesh V 파워 제품으로 에너지 절감
전원공급장치에서 소실되던 에너지 경감 신기술 개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PC, 텔레비전, 가전제품 및 그 외 유사 제품들의 전원공급장치에서 일반적으로 소실되던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통해, 제품 설계자들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짓는 전력 절감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MDmesh V라는 새로운 650V 기술은 모든 전원공급장치 회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고전압 파워 MOSFET 트랜지스터를 제조하기 위해 ST가 가장 최근에 개발한 고품질 공정 기술의 산물이다. 일반적으로 스위치로 사용되는 최고의 파워 트랜지스터는 능동 상태일 때 매우 낮은 저항을 가지며, 이 파라미터를 온-저항이라고 한다. MDmesh V는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모든 경쟁 제품들 보다 칩 크기 당 온-저항이 최고 수준으로서, 전력 공급의 손실을 줄여주어 설계자들이 보다 적은 양의 전력을 소모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작은 칩 크기는 전원공급장치 설계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높은 전력 밀도를 지원하여, 최종 제품의 크기를 줄여준다.
ST의 파워 MOSFET 사업부 마케팅 이사인 마우리지오 주이디체는 "MDmesh V는 보다 우수한 에너지 등급과 보다 작은 크기가 특징인 차세대 전자제품을 구현하게 될 것이다. 기타 적용 분야로는 재생에너지 등이 있으며, 태양열 패널과 같은 발전기를 위한 전력 제어 모듈에서 일반적으로 소실되는 상당한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ST의 첫 번째 신형 디바이스들은 이전 MOSFET 세대보다 약 20% 낮은 온-저항 성능을 달성했다. 표준 2kW 전원공급장치 회로에 새 부품을 삽입하기만 해도, 에너지 소비량을 3.6W까지 줄일 수 있다. 2009년 초에 출시 예정인 추가 제품들은 온-저항을 한층 더 낮춰 설계자들에게 보다 우수한 전력 절감 성능을 제공할 것이다.
현재 공급이 가능한 STP42N65M5 제품은 1,000개 공급물량 기준으로 10달러에서 시작한다. ST는 또한 6달러에서 시작하는 컴패니언 소자 STx16N65M5 시리즈도 출시했다.

Hot Product /  에드워드
충남도와 생산설비 확장 투자 MOU 체결
4,500만 달러 투자, 200여명 고용 창출 효과 기대

세계적인 진공펌프 및 가스 처리 장치 제조사인 에드워드 한국법인인 에드워드 코리아는 지금의 천안공장 시설 확장 및 신규 공장 건설을 위해 충청남도 및 천안시와 각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에드워드는 향후 5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생산설비 확장에 약 4,500만 달러를 투자한다. 에드워드 코리아의 기존 천안 공장에 대한 새로운 설비 투자와 함께 약 35,000㎡에 달하는 천안 외국인 전용 공단 부지에 공장을 신설한다. 올 4분기부터 본격적인 설비 확장 공사에 들어가며, 새롭게 확장되는 설비에서는 반도체 제조용 장비에 사용할 차세대 드라이 펌프를 생산할 예정이다.
에드워드 코리아는 지난 2005년 태양전지 및 평판 디스플레이용 펌프 시스템을 영국에서 한국으로 기술 이전한 데 이어, 이번 투자를 통해 반도체 제조 장비용 드라이 펌프 생산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새롭게 확장될 천안공장은 최근 에드워드가 출시한 차세대 건식 펌프의 iXH 계열 제품 등 2008년에 개발한 최첨단 기술이 반영된 환경 친화적인 저에너지 펌프 시스템도 생산할 계획이다.
사업 영역 확장에 필요한 기술이전을 위해 에드워드 코리아는 반도체 펌프 시스템을 위한 설계와 엔지니어링부서를 보완하여 사업 분야를 확대한다. 공정 설계부터 맞춤형 시스템을 위한 개념적 설계 등 특수 분야의 연구도 포함되며, 관련 분야의 지원을 위해 충정권 및 천안 지역의 대학과 연구소에서 진공관련 연구원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다.
에드워드 코리아 김중조 대표이사는 "이번 투자는 전 세계 반도체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 분야에서 차지하는 한국의 비중이 그만큼 성장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25년 동안 쌓은 기술력과 우수 인재들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공장 및 기술 이전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며, 고용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옴니비전 <<
카메라큐브 기술로 휴대전화 설계 단순화
웨이퍼 수준 광학 기술로 카메라 솔루션 개발

옴니비전(www.ovt.com)의 새로운 CameraCube™ 기술은 3차원 리플로우가 가능한 총체적인 카메라 솔루션으로, 단일 칩 이미지 센서, 내장된 이미지 프로세서, 웨이퍼 수준의 광학 기술과 같은 모든 기능을 소형 패키지 하나로 제공한다.
옴니비전은 자사 고유의 접근방식을 통해 업계 최초로 2.5×2.9×2.5mm 크기의 제품을 개발했으며 이는 초슬림형 휴대전화를 지향하는 오늘날의 휴대전화 설계 업체들에게 이상적인 솔루션이 될 것이다.
옴니비전의 총체적인 카메라 솔루션은 공급망 또한 단순화하여 휴대전화 제조업체로 하여금 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출시 기간을 앞당길 수 있게 해준다. 옴니비전이 처음 출시한 두 장치인 OVM6680(400×400)과 OVM7690(VGA)은 이미 전 세계 주요 고객들을 대상으로 계약을 체결했으며, 두 제품 모두 즉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새로운 기술로 만들어진 추가 장치가 2009년 중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한국훼스토 <<
Fork 광 센서 SOOF 발표
높은 반복 정밀도와 고스위칭 주기 특성 가져

뛰어난 정밀도와 성능을 가진 센서 제품군을 다양하게 출시하여, 폭넓은 산업에서의 요구를 만족하고 있는 훼스토(www.festo.com)는 신형 센서 'SOOF'를 출시했다.
SOOF는 발광부와 수광부가 하나의 하우징으로 이루어진 Fork 구조를 가지고 있어 콤팩트하고 마운팅이 매우 간편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가장 신뢰할 만한 광센서의 감지 원리인 투과형 센서의 원리로 작동되며, 작업물이 발광부와 수광부 사이에서 광원의 투과를 방해할 경우 감지하게 된다. 하우징 재질은 견고한 금속 재질 또는 경량의 강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 중 선택이 가능하며, 높은 보호 등급(IP67)을 갖기 때문에, 거친 작업 환경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분해능이 높고 히스테리시스는 0.25mm 이하로 낮기 때문에 SOOF는 높은 반복 정밀도를 갖는다. 최대 스위칭 주기는 4,000Hz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어떤 작업물도 감지가 가능하다.

>> 오토데스크 <<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으로 태양광 보트 제작
사전 시뮬레이션 통해 비용절감 및 제작기간 단축

오토데스크(www.autodesk.com)는 태양에너지를 동력으로 세계일주를 하게 될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보트 제작 프로젝트인 플래닛솔라(PlanetSolar)에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오토데스크의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은 직접 모형을 만들지 않고도 정교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완성품을 미리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제작 과정 중 발생하는 대량의 폐기물 양산을 방지하고 결과적으로 에너지 효율성이 최적화된 제품 설계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오토데스크는 이번 플래닛솔라 프로젝트에 오토데스크 인벤터 및 오토데스크 알리아스 제품군과 오토캐드 일렉트리컬, 오토데스크 프로덕트스트림 등 다양한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 텍트로닉스 <<
위치추정 기능으로 옵티몬 스위트 확대
사업자들이 효율성 개선 및 운영비 절감하도록 지원

텍트로닉스 커뮤니케이션스(www.tek.com)는 'MWC 2009'에서 사업자용으로 설계된 고급 네트워크 최적화 제품 옵티몬(OptiMon) 스위트와 함께 사용될 지리적 위치추정 모듈을 발표했다.
네트워크와 단말기 데이터로 보고된 무선 측정 데이터를 처리하는 혁신적인 알고리즘에 기반한 옵티몬 지리적 위치추정 모듈은 가입자 활동, 장애 이벤트, 무선 상태 등에 대한 지리적 관점을 제공한다. 결과가 지리적 지도로 구성되어 서비스 문제가 발생한 위치에 대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생산성을 현저히 개선하며, 문제 해결시간을 단축한다. 이러한 기능이 옵티몬에 추가되어, 각 네트워크 단말기는 사실상 운전 테스트 장치가 된다.
옵티몬 사용자들은 지리적 지도에서 성능이나 커버리지 문제 위치, 중요한 품질 문제(QoS/QoE) 이슈 그리고 트래픽 분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신윤오 기자의 업계 동향 읽기
왜 우리는 퀄컴같은 팹리스 업체를 못 만드냐?
'왜 우리는 닌텐도같은 제품을 못 만드느냐'는 대통령의 말이 얼마 전 화제가 됐었습니다. 언론에서는 새삼스럽게 닌텐도 제품과 회사를 분석하는 기사를 쏟아내느라 정신이 없더군요. 닌텐도 성공의 비결을 바라보는 시각도 제각각이어서 놀랐습니다. 국내 산업의 현실에서부터 아이들의 창의적 교육환경을 거론하는 목소리까지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일이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참에 진지하게 토론하며, 이를 바탕으로 산업 환경을 개선하는 데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게 아쉽더군요. 소프트웨어 업계의 볼멘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그 이유를 여기에서 모두 적을 수야 없겠지만 한마디로 국내 소프트웨어 업계의 척박한 현실에서 인풋없이 아웃풋만 요구한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왜 우리는 퀄컴같은 팹리스 업체를 못 만드냐'는 말이 나온다면 어떨지 생각해 봤습니다. 마찬가지 현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10년 남짓 국내 팹리스 업계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대기업과의 관계, 정부 지원문제 등 어제 나왔던 메뉴를, 오늘 똑같이 받아야하는 피로감을 느낄 겁니다. 지난달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발표한 팹리스 산업동향(Q4 2008)을 보면 국내 팹리스 기업들의 평균 매출액은 95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2.2%, 전년 같은 시기에 비해 0.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10개 업체의 평균 매출액도 193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3.1%가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응답 업체의 54%는 전년 동분기대비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대답했습니다. 업체마다 격차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팹리스 산업이 부침을 겪으면서도 계속 발전해 나가고 있다는 통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최근 팹리스 업계의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엠텍비젼의 이성민 사장을 만났습니다. 업체 근황을 듣다가 팹리스 업계의 현실 얘기를 하자, 갑자기 흥분(?)하는 그의 모습에서 업계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더군요. 팹리스 업계의 문제는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문제점만 나열하고서는 이에 대한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해결하는 의지가 정부와 업계 모두에게 없다는 주장이죠. ▲그는 이에 대해 쪼개주기식 국책과제를 차라리 대기업에 맡겨 활성화시키고, 부품 공동 구매, 한국에서만 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화 환경으로 외국기업을 유치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오로지 대기업 2개로 버티는 국내 산업이 오래 버텨내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을 키워야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팹리스 기업으로 성장과 정체를 두루 경험하며,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이 사장의 말은 '국내에서 중소기업인으로 살아가는 어려움'을 대변하는  듯 했습니다. ▲지금은 기술력과 시장 장악력이 있어야 하기에 협력 없이는 살아날 길이 없다는 그의 말이 가볍게만 들리지 않았습니다. 신뢰와 상호 존중, 믿음을 가져가는 세상, 불신을 철저히 배제하는 분위기가 절실히 필요한 때라는 거죠. 그도 사실, 일개 팹리스 기업의 경영자이기에 자신의 의견을 모두 실천에 옮기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협력기업이나 자회사에 자신의 신념을 '소박하게'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말했습니다. ▲대통령이 아니라 누구라도 '닌텐도' 얘기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실천입니다. 누구나 말할 수 있는 '문제'의 이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자세입니다. 말뿐이 아니라, 때때로 '소박하게나마' 실천하는 사람이 하나둘씩 늘어나야 전체가 움직일 수 있는 일도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 생동하는 4월의 힘을 느끼시길 빕니다.     
<편집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