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박진희 기자] 블루투스 SIG(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는 지난 1월 28일, 새로운 방향탐지(Direction Finding) 기능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코어 사양 5.1버전을 발표했다. 이 기능은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기술로 지원되는 RTLS(Real-Time Locationing)와 실내 위치확인 시스템의 정확성을 개선함으로써 기존의 블루투스 위치정보 서비스(Bluetooth Locationing Service)를 향상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블루투스 위치정보 서비스는 근접 위치기반 마케팅(Proximity Marketing)을 비롯해 개인용 ‘파인드 미(Find Me)’ 태그 및 자산 추적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기기 간의 실내 위치를 결정하고, 거리를 계산하기 위해 신호 강도를 사용해 왔다. 이런 시스템에 새로운 방향탐지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기기는 원거리 정보 외에도 다른 블루투스 장치의 신호 방향까지 파악할 수 있어 위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단거리 연결 제품 매니저인 키에틸 홀스타드(Kjetil Holstad)는 "블루투스 SIG의 준회원이자 오랜 동안 블루투스 코어 사양 개발에 기여해 온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고객들이 블루투스 위치확인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다 정확한 위치정보를 구현할 수 있는 향상된 블루투스 기능이 도입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컨수머 분야는 물론, B2B 영역에서도 정확한 위치정보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새로운 블루투스 기능은 고객들이 보다 향상된 위치정보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대략적인 거리는 물론, 3차원 방향까지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키에틸 홀스타드는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블루투스 무선 기술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항상 최신 사양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르딕의 R&D팀은 블루투스 5.1 버전의 표준화 작업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5.1 버전의 모든 최신 기능을 지원하는 자사의 RF52 시리즈 기반의 새로운 nRF52811 디바이스를 공급하고 있다."고 말하고, "앞으로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모든 새로운 블루투스 디바이스는 새로운 블루투스 5.1 버전의 사양을 완벽하게 지원하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