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본격화 대비 턱 없는 망 구축 계획

[테크월드=박지성 기자]

(편집자 주: Tech Talk는 IT 콘텐츠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테크월드의 기자들이 심층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제작한 비디오 콘텐츠입니다)

5G는 현재 받고 있는 기대감만큼이나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한다. 원활한 5G 사용을 위해서는 4세대 통신망인 LTE에 비해 무려 3배 이상의 기지국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하지만, 테크월드 분석에 따르면 LTE 대비 3배나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한 5G이지만 향후 5년내 국내 기지망 구축은 5G를 원활히 구현하는데 필요로 하는 수준의 약 1/1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내에 LTE를 도입하는데 8년간 약 20조원의 기지망 구축 비용이 들어간데 비해, 현재 5G를 구축하기 위한 통신사들의 투자규모는 5년간 7.5조원에 불과하다. 연 단위 투자 규모를 비교해 보면 LTE 때는 연간 2.5조원, 5G 도입에는 1.5조원으로 LTE 대비60% 수준인 것이다. 차세대 기술이라는 5G에 대한 대대적인 마케팅과는 반대로 실제 기간망 투자에는 인색하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다. 

조금 더 나아가면, 상대적으로 제한된 면적을 가진 한국의 상황이 이럴진데, 전 세계 그리고 보다 광범위한 면적에서 5G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지구축 비용이 필요로 할까? 5G 시대의 실질적 도입에 앞서 지나치게 마케팅적인 접근이 먼저 이뤄지고 있는 건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