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ECH] 가정에서의 IoT
상태바
[생활TECH] 가정에서의 IoT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9.02.03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tps://youtu.be/5hr_ViRme_A

[테크월드=김지윤 기자] 전화가 막 울리고, 끓고 있는 냄비의 물은 넘칠 것만 같고, 아이는 떼를 쓰며 울기 시작한다. 몸이 몇개라도 부족한 이런 상황!!! "전화 받아줘! 가스 불 좀 꺼줘! TV 틀어줘!" 이제는 IoT 기술을 이용해 우리는 한 순간에 상황을 정리할 수 있게 됐다.

예전에는 상상만 하던 일들이 IoT 기술의 발전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어릴 적 꿈꿔온 마법같은 일들이 현실로 이루어진 것이다. 말 한마디로 내 가족의 안전을 지키고,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하며, 손발의 수고를 덜어주는 IoT 기술이 가정에 적용되고 있다.

1. AI 스피커

IoT 기술을 이용한 제품들 중 현재 가정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AI 스피커이다. 위 영상에서처럼 AI 스피커는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요구사항에 대한 응답을 한다. AI 스피커는 영상에서와 같이 음악, TV 등을 틀어주는 것 뿐 아니라 날씨를 알려주고 오늘의 뉴스를 알려주며 배달음식을 주문하고 쇼핑을 하는 등 손을 쓰지 않고도 모든 것을 해결하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2. IoT 스위치

글쓴이는 어린 시절, 잠자리에 누워서 불을 끄는 것이 귀찮아 동생을 다급히 부르고는 불을 꺼달라고 하는 장난을 치곤 했다. 많은 형제·자매들이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IoT 스위치만 있다면 동생에게 짓궂은 장난을 할 필요가 없다. 

IoT 스위치는 스마트폰으로 불을 끄고 켤 수 있는 제품이다. 음성 및 타이머 연동은 물론 자동으로 끄고 켜기가 가능하다. 장기 여행 중이나 외출 중에도 미리 집에 불을 켤 수 있어서 외부인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다. 취침 직전 침대에 누워서 말 한마디로 스위치를 끌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전등 이외에도 가스레인지, 보일러,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을 스마트 폰으로 켜고 끌 수 있다.

3. 스마트 냉장고

IoT 기술이 발전하면서 냉장고가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다. 과거엔 용량과 수납공간과 소재 경쟁이 주를 이뤘지만 이제는 터치스크린과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기능의 경쟁이 주를 이룬다. 음성을 인식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료품을 주문해주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레시피를 알려주며 라디오를 실행시켜주는 기능 등이 있다. 

앞서 소개한 가정에서 사용되는 IoT 기술 기반 전자제품들은 우리 손발의 수고를 덜어주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어 삶의 질을 높여준다. 

하지만 IoT로 인한 편리함이 우리를 게으르게 만들고 덜 움직이게 만듦으로써 현대인의 운동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을 더 가속화시키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도 든다.  

IoT 기술의 발전과 기반 제품들의 등장의 긍정적인 면에만 주목하지 말고 부정적인 변화들에 대해서도 한 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