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8핀 패키지로 다양한 아날로그, DMA 구현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가 새로운 STM8L050을 출시해 저비용 저전력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기능 통합을 강화한다. 에너지 효율이 좋은 STM8L 시리즈의 최신 제품인 STM8L050은 다양한 아날로그 주변장치와 DMA 컨트롤러, 별도의 데이터 EEPROM을 저렴한 SO-8 패키지에 모두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6개의 사용자 I/O를 제공한다.

STM8L050은 최대 16MHz로 실행되는 ST의 고성능 STM8 코어를 활용하면서 산업용 센서, 장난감, 출입카드, 전기 자전거 컨트롤러, 홈 오토메이션, 조명 제품, 스마트 프린터 카트리지나 배터리 충전기처럼 리소스가 제한적인 제품에 경제성과 성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통합 DMA(Direct Memory Access) 컨트롤러는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 또는 메모리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간소화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전력소모를 절감해준다. 별도의 256byte EEPROM은 MCU 전원이 꺼져 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주요 프로그램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하고, 코드 저장용 플래시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STM8L050은 두 개의 비교기 외에도 4채널 12비트 ADC(Analog-Digital Converter)와 프로그래머블 알람, 주기적 웨이크업 기능을 갖춘 저전력 실시간 클럭(Real-Time Clock, RTC)을 갖추고 있어 설계자는 외부 아날로그 컴포넌트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최대 16MHz까지외부 또는 내부 클럭을 지원하므로 보다 유연하게 재료비를 절감하면서 성능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8Kbyte의 온칩 플래시 메모리와 1KB RAM, 두 개의 16비트 타이머, 한 개의 8비트 타이머를 갖추고 있으며, SPI, I2C, UART, SWIM 등 범용 커넥티비티, 디버그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ST의 초저전력 기술을 이용한 STM8L 시리즈 디바이스인 STM8L050은 전류를 최소 350nA까지 차단하는 전력절감 모드를 제공하며, 3.6V~1.8V의 넓은 전압 범위에서 동작한다. 이 MCU는 -40°C~125°C의 온도 범위에서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업용 제어나 조명 제품과 같이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견고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