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지윤 기자] 현대 기술이 발전하면서 ‘보안’의 중요성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이제는 비밀번호를 외우거나 따로 무언가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몸만 있으면 편하게 ‘나’임을 인증할 수 있다. 비밀번호보다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 그렇다면 내 몸의 어디를  PW 대신 사용할 수 있을까?

지문인식

출처: 삼성전자

다양한 생체인식 기술 중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방식은 지문을 이용한 인증이다. 지문은 사람마다 다르고 평생 변하지 않는다. 미뉴시아라고 불리는 분기점, 종단점 등의 특징점에 의해 다른 사람들과 식별한다. 데이터량이 적고 정밀한 인증이 가능한 방법이다.

생체인식기술 가운데 안전성과 편리성 면에서 기능이 뛰어나고, 가장 간편하면서도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출처: 네이버

가장 널리 이용되는 광학식 방식은 강한 빛을 플래튼(Platen)에 쏘아 플래튼에 얹혀진 손 끝의 지문 형태를 반사하면, 반사된 지문의 이미지가 고굴절 렌즈를 통과해 CCD(빛을 전기로 변환시켜 판독될 수 있도록 만든 장치)에 입력되는 방식이다.

목소리 인식

출처: TV조선

목소리를 사용한 인식은 음성신호의 주파수 성분으로부터 성문 데이터를 추출하여 인증하는 방법이다. 사람마다 각기 고유한 목소리를 통해 진행되는 인증은 원격지에서 전화를 이용할 수도 있고, 사용 방법을 따로 익히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으며 매우 저렴하기까지 하다.

세계 최대 펀드회사 뱅가드와 영국 은행 바클레이스는 전화기에 대고 “내 목소리가 암호다”라고 말하면 이것이 비밀번호가 된다. 그러나 음성은 환경이나 감정에 따라 변하고 흉내낼 수 있으며 녹음에 의한 대리인증, 병이나 피로에 의한 음성 변화, 잡음에 대한 취약성 등 아직 문제가 많다.

홍채 인식

출처: 네이버

눈동자에 있는 홍채는, 유아기에 빗살무늬 형태의 홍채 패턴이 형성되며, 유전정보와 무관하여 일란성 쌍둥이도 패턴이 다르다. 심지어 같은 사람이라도 두 눈의 홍채가 모양이 다르며 약 10억명 당 2명 정도가 유사할 정도로 고유하다.

일생동안 거의 변하지 않는 장점이 있어 현 기술로는 거의 위조가 불가능하고 오인식률이 낮은 특징이 있다. 최근 눈을 카메라에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비접촉식 홍채인식시스템의 개발로 2~3m거리에서도 홍채 인식이 가능하다. 현존하는 인체인식기술 중 가장 뛰어나며 높은 성장가능성과 시장잠재력이 있는 기술이다. 반면 장비의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얼굴 인식

출처: 에스원

사람은 얼굴 모양을 보고 타인을 인식하는 만큼 가장 일반적인 인증 방법이지만, 기계가 영상처리를 통해 인증하는 것은 아직까지 어려운 점이 많다. 사진을 이용한 인증, 변장에 대한 대처 등도 필요하다.

얼굴인식기술은 촬영한 영상에서 얼굴을 찾아내는 얼굴 검출기술과 검출된 얼굴이 등록된 사용자의 얼굴인지 확인하는 인증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얼굴크기에 상관없이 얼굴을 검출하기 위해 촬영된 영상을 일정 비율로 축소한다. 그리고 조명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흑백 평면부조와 같은 영상으로 변환을 시켜준 후 얼굴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얼굴을 찾게 된다. 얼굴 위치를 확인 후 본래 영상으로 복원을 하는 과정으로 얼굴 검출 과정을 마치게 된다.

정맥 인식

출처: 네이버

또 다른 기술로, 손등(바닥)이나 손가락의 정맥인식기술이 있다. 정맥은 인체 내부에 있어 외상이나 노화로 인한 변형의 가능성이 적다. 우리나라 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해 도입시킨 손등 혈관(정맥)인식기술은 1999년에 국방부 전산소출입통제시스템에 도입되기도 하였다. 혈관인식은 혈관의 특정 위치를 좌표로 인식할 뿐 아니라 전체적인 혈관 모양도 비교한다.

이때 사용하는 광원은 도어폰에서도 사용되는 적외선(950nm)으로 인체에 무해하다. 손등 정맥패턴의 복잡도가 크고 정맥촬영 시 일정치 않은 손의 위치로 인해 오인식 문제가 있어 손가락 정맥을 인식하는 기술도 개발되었다. 손가락은 손등에 비해 정맥패턴이 단순하고 크기가 작아 촬영시의 문제도 상대적으로 적다.

정맥인식기술은 LED조명에서 투사된 적외선이 근육이나 뼈 조직은 통과하는 반면 혈관에서는 적혈구가 적외선을 흡수하여 통과하지 못해 CCD카메라에 혈관 부분이 어둡게 촬영되는 특성을 이용한다. 물론 촬영시스템에서 촬영할 때마다 달라질 수 있는 손가락크기를 일정크기로 정규화하고 불필요한 이미지를 제거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패스워드를 이용한 사용자 인증 방법은 단점이 많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기도 쉽다. 따라서 개인적인 정보를 보호하기에 좋은 수단이 되지 못한다.

반면 위에서 언급한 지문, 목소리, 홍채, 얼굴, 정맥 등 신체의 일부를 활용한 인증 방법은 타인에게 대여 및 도난 복사가 불가하다. 그러므로 생체인식은 차세대 보안 산업의 핵심기술이다.

하지만 신체를 가지고 하는 인증이라고 보안 측면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다. 보안 기술이 발전하면 항상 그 보안을 깨는 해킹 방식도 나날히 발전하기 때문이다. 완벽한 보안 기술은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보안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