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박진희 기자] 화웨이가 7일 업계 최고 성능의 ARM(Advanced RISC Machine) 기반 CPU를 발표했다. 새로운 CPU인 쿤펑 920(Kunpeng 920)은 빅데이터, 분산 스토리지, ARM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 분야에서 컴퓨팅 역량 개발을 가속화하게 설계됐다. 화웨이는 이 산업의 참여 기업으로서 컴퓨팅 성능을 높이면서 협력적인 동반 성장 생태계를 육성하고,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ARM 산업을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쿤펑 920은 업계 최고 성능의 ARM 기반 서버 CPU이다. 최첨단 7나노미터 공정을 사용해 ARMv8 아키텍처 라이센스를 기반으로 화웨이가 독자적으로 설계했다. 이 CPU는 분기 예측(branch prediction) 알고리즘의 최적화, OP 유닛 개수의 증대, 메모리 서브시스템 아키텍처의 향상 등을 통해 프로세서 성능을 상당히 향상시켰다. 일반 주파수에서 쿤펑 920의 SPECint 벤치마크 점수는 업계 벤치마크 점수보다 25% 향상된 930 이상을 기록했다. 전력 효율 역시 업계 경쟁사 대비 30% 향상됐다. 쿤펑 920은 전력 소모는 줄이면서 향상된 컴퓨팅 성능을 데이터 센터에 제공하게 될 것이다.

쿤펑 920은 2.6GHz 주파수에서 코어 64개를 통합했다. 이 칩셋은 8채널 DDR4(Double Data Rate 4, DDR4)를 통합했으며, 기존보다 46% 넘는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100G RoCE(RDMA over Converged Ethernet, RoCE) 포트 두 개를 통한 시스템 통합 역시 상당히 증가됐다. 쿤펑 920은 PCI 익스프레스 4.0와 CCIX(Cache Coherent Interconnect for Accelerators, CCIX)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총 640 Gbps 대역폭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단일 슬롯 속도는 현재 제공되는 속도의 두 배에 달해 스토리지와 다양한 가속기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킨다.

화웨이는 하드웨어, 기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업계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화웨이는 업계에 개방적, 협력적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GCC(Green Computing Consorthium), 리나로(Linaro), OEHI(Open Edge and HPC Initiative)와 같은 업계 조직을 비롯해, 호튼웍스(Hortonworks), 마이크로소프트, SAP, 수세(SUSE), 우분투(Ubuntu), 차이나 스탠다드 소프트웨어(China Standard Software) 등의 파트너들과 협업하고 있다.

화웨이는 모든 사물이 연결되고, 감지되고, 지능화되는 지능형 사회가 진행 중이며 이 흐름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스마트 단말기의 ARM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집중이 클라우드 기기 협업과 함께 진행되고 있다. 업계 트렌드와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볼 때, 컴퓨팅 다양성의 시대는 개화하고 있다. 다양한 데이터 타입과 시나리오는 컴퓨팅 아키텍처 최적화를 주도하고 있다. 최적의 성능을 위해 다양한 컴퓨팅 아키텍처를 결합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해지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