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용 필수 기능 제공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가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하여 STM8L001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 STM8L001는 적은 핀 수의 소형 SO-8 아웃라인에 ST의 고효율 8비트 STM8 코어를 필수적인 주변 장치와 결합한 제품이다.

이 MCU는 두 개의 비교기, SPI, I2C, UART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한 개의 8비트 타이머와 두 개의 16비트 타이머를 갖추고 있어 기본 센싱, 통신, 제어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8Kbytes 플래시 메모리, 1.5Kbytes RAM을 통해 비용 효과적인 코드와 데이터 스토리지를 제공하며, 데이터 EEPROM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최대 2Kbytes의 플래시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다. 32kHz에서 16MHz까지 조정 가능한 유연한 내부 클록 시스템은 부품 수를 줄이고 보드 설계를 간소화해준다.

STM8L001는 산업용 센서, 조명 장비, 배터리 충전기, 장난감, 전기자전거(e-Bike), 액세스 카드, PC 액세서리, 프린트 카트리지, 비용, 전력 민감형 스마트 제품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동급 최강의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대의 기기를 지원한다.

엔지니어들은 최대 6개의 사용자 I/O를 통해 STM8L001의 최적화된 사양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ST의 초저전력 기술은 모든 모드에서 간소한 동작을 보장하는데, 정지 모드에서 전류를 최소 300nA까지 차단함으로써 배터리 구동 디바이스의 수명을 극대화한다. 또한, STM8L001는 1.8V에서 3.6V까지 동작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하며,  -40°C~125°C까지 온도 범위에서도 신뢰성을 보장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