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STM32 무료 개발 에코시스템에 TouchGFX 추가
상태바
ST, STM32 무료 개발 에코시스템에 TouchGFX 추가
  • 양대규 기자
  • 승인 2018.12.1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가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 개발자를 위한 무료 개발 에코시스템에 고성능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TouchGFX 소프트웨어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STM32 MCU 제품군은 800개 이상의 디바이스와 더불어 제품 개발을 간소화하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해주는 툴,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샘플 코드, 평가 보드 등으로 구성된 에코시스템이 지원된다. ST는 TouchGFX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 제품군의 제작사인 드라우프너 그래픽(Draupner Graphics)을 인수한 후, STM32 MCU를 기반으로 생산, 재배포 시에 이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마케팅 상무인 다니엘 콜로나(Daniel Colonna)는 “수많은 고객들이 이미 성공적으로 TouchGFX를 사용해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로 구동되는 신제품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ST는 이 강력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라이선스나 로열티 없이 STM32Cube 에코시스템에 최신 버전으로 통합하고 10년 수명보장을 지원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TouchGFX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함께 즉시 사용이 가능하며, 유저 인터페이스 코드가 불과 10KB SRAM, 20KB 플래시 메모리 공간만을 차지하는 C++ 프레임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는 첨단 그래픽 성능의 STM32 MCU에 탑재된 크롬-아트 액셀러레이터(Chrom-ART Accelerator)를 활용하며, 업데이트되는 픽셀 수를 최소화하는 렌더링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어 낮은 메모리 용량과 전력 요건만으로도 향상된 그래픽과 매끈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TouchGFX는 픽셀 당(bpp) 1, 2, 4, 16, 24bit 컬러 심도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실시간 운영체제(RTOS) 유무와 상관없이 실행이 가능하다.

TouchGFX 설계 툴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는 간단한 드래그&드롭 작업으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으며, 자동 코드 생성은 물론 폰트, 텍스트, 이미지 변환 기능도 제공한다.

TouchGFX는 STM32Cube 패키지와 완벽하게 통합돼 STM32CubeMX 구성 툴과 초기화 코드 생성기와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GUI와 메인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개발할 수 있는 통합 프로젝트 환경을 제공한다. ST는 그래픽 설계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적합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확인할 수 있는 향상된 MCU 파인더(MCU Finder)를 비롯해 성능 평가를 위한 그래픽 계산기, 타깃 하드웨어에서 그래픽이 어떻게 실행될지 보여주는 시뮬레이터 등 새로운 기능들을 STM32CubeMX에 추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