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NC(월간 전자부품 뉴스) UPDATED. 2018.12.14 금 17:43

상단여백
HOME 뉴스 부품·센서
씨게이트, HAMR기술 16TB드라이브 테스트 성공
양대규 기자 | 승인 2018.12.03 16:36

[EPNC=양대규 기자] 씨게이트가 세계 최초 HAMR 방식의 3.5인치 16TB 엔터프라이즈 HDD를 성공적으로 테스트했다 씨게이트는 차세대 HDD 기록방식인 HAMR(Heat Assisted Magnetic Recording, 가열 자기 기록) 방식의 중요한 획을 그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이브는 HDD 중 가장 높은 용량으로 씨게이트는 2020년까지 20TB 이상 용량의 HDD를 목표로 하고 있다.

씨게이트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HDD를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테스트에 HAMR 방식의 Exos 16TB 드라이브를 활용했다. 테스트 결과, 씨게이트는 HAMR 드라이브가 별도의 과정 없이 설치 즉시 구동 가능하고, 기본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기존 하드 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작동됨을 성공적으로 확인했다. HAMR 드라이브를 기존 데이터센터나 시스템에 탑재하기 위한 설계 변경은 필요없으며, 다른 엔터프라이즈용 HDD처럼 꽂기만 하면 된다.

데이터가 폭증하는 시대의 막이 오르면서, 더 큰 용량의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는 점점 가속화되어가고 있다. 엣지에서의 데이터 캡쳐와 생성이 점점 증가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의미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더욱 큰 데이터에 접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합리적이고 설치하기 쉬운 스토리지가 세상의 디지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씨게이트는 HDD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HAMR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HAMR은 더 작은 공간에 더 밀집된 방식으로 안정적인 자기적 상태를 이룰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자기 저장 기술이다. 각 저장헤드에 달려있는 작은 레이저 다이오드가 디스크의 작은 공간을 데우면, 저장헤드가 각 비트의 자기 극성(Magnetic Polarity)를 바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된다. 씨게이트의 전매 특허인 HARM 기술은 업계의 전형적인 폼 팩터에 구현돼, 기존의 HDD를 보관하던 같은 공간에서 더 많은 저장공간을 더 낮은 가격에 갖출 수 있게 한다.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 제품군 관리 수석담당자 제이슨 파이스트(Jason Feist)는 “씨게이트는 새로운 HDD를 출시하기 전에 준비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 벤치마크 테스트 전반에 초기 Exos HARM 유닛을 사용하기 시작했다”au, “씨게이트의 테스트는 드라이브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호환된다는 점을 입증했다. 또한, 이 테스트나 고객 환경에 도입하기 위해 시스템 수준의 변경이 필요 없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파이스트는 “Exos HAMR 드라이브는 표준 통합 벤치마크에 따르면 일반 드라이브처럼 작동한다. 해당 드라이브는 각각의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기대치를 충족하는 결과를 보였다”며, “이 테스트는 고객이 새로운 드라이브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와 동일하다. 테스트는 전력 효율 테스트를 포함해, SCSI 명령을 기기로 테스트하는 sg3_utils 유틸리티, 고객 환경에서 HAMR 드라이브를 PMR 드라이브와 구성하고 비교하는 표준 스마트몬툴(Smartmontools) 프로그램, 읽기, 쓰기, 랜덤, 순차 및 혼합 워크로드에 대한 4가지 코너 테스트 등이 실시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제품 수준의 HAMR 테스트에 따르면, 씨게이트 HAMR의 읽기와 쓰기 헤드가 신뢰도와 평생 데이터 전송 기능에 있어 업계 표준을 능가했으며, 고객의 요구 사항과 표준 하드 드라이브의 사양을 20배 이상 뛰어넘었다. 씨게이트는 HAMR 표준 시스템과 플러그 앤 플레이 호환성과 더불어, 이번 테스트 결과는 HAMR이 표준 클라우드와 IT 환경에 결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의문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파이스트는 “지난해에 이미 선보인 씨게이트의 HAMR 기술은 이제 업계 최고 수준의 대용량 엔터프라이즈 제품 포트폴리오에 완벽히 통합됐다”며, “씨게이트는 HAMR 기술이 내장된 차세대 Exos 하드 드라이브를 통해 업계 최고의 면적밀도 및 용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씨게이트#HAMR#HDD#스토리지

양대규 기자  yangdae@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대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