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위챗(WeChat)이 전 세계 개발자를 대상으로 미니 게임 생태계 확대를 위해 정식 초청장을 발송한 가운데, 지난 11월 1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위챗 미니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WeChat Mini Game Developer Conference)가 개최됐다. 위챗은 이번 회의에서 참가자에게 미니 게임의 현황, 독특한 능력, 개발자 지원에 대해 설명했다.

위챗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월간 실사용자가 10억 명 이상임을 발표했다. 이는 위챗 미니 게임이 3억 1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핵심사업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일부 유명 미니 게임의 사용자 7일 유지율은 45%까지 상승했으며, 효과적인 사용자 접근성과 게임 기능 API를 선보였다. 위챗은 소셜미디어 공유와 광고를 통해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제공하며, 미니 앱(Mini Apps)에서 미니 게임으로 전환하고 있다. 사용자가 한 번 게임을 해보면, 사용자와 그 친구들을 계속 머물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다. 위챗은 친구 간 순위, 상대방과의 대결과 같은 위챗의 독특한 생태계를 바탕으로 구축된 30종 이상의 기능과 더불어, 200종 이상의 API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위챗 플랫폼의 사회적 능력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개발자가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한 더 많은 여지를 제공한다.

상업적 가치로 볼 때, 위챗은 게임 내 아이템 구매와 광고를 통해 경제적 이익 창출을 위한 방안을 제공한다. 콘퍼런스에서는 간단한 스포츠 게임인 ‘텐센트 빌리어드’(Tencent Billiards)를 포함한 인기 미니 게임 2종을 선보였다. 당구 게임 텐센트 빌리어드는 현재 약 500만 명의 일일 실사용자, 게임 내 아이템 구매와 광고를 통한 1000만 위안 이상의 거래 규모, 40%의 30일 사용자 유지율을 기록 중이다. 이런 성과는 위챗의 독특한 기능과 품질을 게임에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이뤄진 것이다.

컨퍼런스에서 위챗 미니 게임은 현재의 API에 대한 접근을 개방하고, 개발과 발간 활성화를 위해 개발자 문서를 지역화해 해외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위챗은 개발 절차를 발표하고 미니 게임 개발이 현재 산업계의 공통 개발 엔진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해외 개발자에게 명확성과 편리성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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