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NC(월간 전자부품 뉴스) UPDATED. 2018.12.14 금 17:43

상단여백
HOME 신제품 부품·센서
ams, 1㎟ 초소형 저전력 마이크로 카메라 모듈 출시가정용 로봇, 스마트 기기, 스마트 장난감 등에 최적
정환용 기자 | 승인 2018.11.20 13:32

[EPNC=정환용 기자] ams는 이미지 센서단의 풋프린트가 1㎟에 불과한 통합 미니어처 마이크로 카메라 모듈(MCM) 어셈블리인 NanEyeM을 사전 공개한다고 밝혔다.

조밀한 설계와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특징인 NanEyeM은 공간제약적인 산업과 컨수머 제품에 쉽게 통합할 수 있어, 스마트 장난감이나 가정용 기기 등에 임베디드 비전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10만 픽셀의 고해상도와 10비트 디지털 출력을 제공하며, 싱글엔디드 인터페이스 모드(Single-Ended Interface Module, SEIM)를 지원한다. 표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처럼, SEIM 채널도 어떤 호스트 프로세서에서도 손쉽게 실행할 수 있으며, LVDS 역직렬화가 필요 없는 비용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SEIM 인터페이스 상의 최대 프레임 레이트는 75MHz의 클럭 속도에서 58FPS다.

단일 요소 렌즈를 사용하는 경쟁 센서와 비교할 때, NanEyeM은 센서의 유효 해상도가 대폭 향상되고 왜곡은 낮은 맞춤형 다중 요소 렌즈가 특징이다. MTF(Modulation Transfer Function)는 코너에서 50% 이상이며, 왜곡은 15% 이하, 그리고 색 수차(color aberration)는 1Px 이하다. SEIM에서 슬레이브 설정은 호스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통한 프레임 레이트를 제어할 수 있는데, 1초당 1프레임 이하까지 속도를 낮출 수 있다. 2대 이상의 카메라에 대한 동기화는 시선 추적, 스테레오 비전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인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서 중앙화된 클럭을 제공함으로써 쉽게 실행할 수 있다.

NanEyeM은 동체 감지(Presence Detection)같이 1분당 수차례 정도의 프레임 레이트만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도록 아이들(Idle) 모드도 제공한다. ams는 시스템 설계자의 개발 노력을 줄이고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도록, 표준 ARM 코어에 기반을 둔 이미지 획득과 처리 기능을 위한 레퍼런스 디자인도 제공할 예정이다.

ams의 CMOS 이미지 센서 사업부 마케팅 담당 디렉터 톰 월샤프(Tom Walscharp)는 “지금까지 설계자들은 공간제약이 있는 시스템에 고해상 비디오 기능을 추가하려 할 때, 산업용 이미지 센서 제품의 크기 때문에 애를 먹었다. ams의 NanEyeM 모듈은 최소한의 면적에 카메라 기능을 추가할 수 있고, 기존 디지털 출력과 함께 사용하기 쉬운 모듈 포맷으로 제공된다. 설계자들은 개발 노력을 최소화하면서 카메라 기능을 신속하게 추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NanEyeM 이미지 센서는 2019년 2분기에 샘플이 공급될 예정이다.

#ams#마이크로#카메라#모듈#로봇#스마트#가전#임베디드#비전#호스트#인터페이스#fps#센서#색수차#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클럭#프레임

정환용 기자  hyjeong@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환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