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오디오, 동영상 손쉽게 지원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차내 네트워킹 분야에 모바일 서비스, 크로스 도메인(Cross Domain) 통신,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면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패킷, 스트림, 컨트롤 콘텐츠 전송을 위한 보다 유연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기존의 기술로 시스템 업데이트와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노력이 소요되며, 대역폭과 패킷 데이터 성능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Microchip Technologies)는 단일 케이블로 오디오, 동영상, 컨트롤, 이더넷 등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지원하고,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는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 솔루션을 출시했다. INICnet(Intelligent Network Interface Controller networking) 기술은 오디오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구축을 크게 단순화하는 동기식 확장형 솔루션으로, 이더넷 지향 시스템 아키텍처를 갖춘 차량에서 끊김 없이 원활한 네트워킹을 구현한다.

핵심적인 차내 인포테인먼트 기능 중 하나인 오디오의 경우, INICnet 기술은 다양한 소스와 싱크를 통해 폭넓은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지원해 높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표준 이더넷 프레임을 통한 파일 전송, 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진단을 지원해 고속 패킷 데이터 통신을 제공한다. INICnet 기술은 스트림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송은 물론 IP 기반 시스템 관리와 데이터 통신의 원활한 통합을 지원해 준다. 추가적인 프로토콜 또는 소프트웨어 스택의 개발과 라이센싱을 필요로 하지 않아,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INICnet기술은 50 Mbps의 UTP(Unshielded Twisted Pair)와 150Mbps의 동축 케이블 모두에서 동작하는 표준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확정성이 높고 지연시간이 낮은 INICnet 기술은 복잡한 오디오와 음향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지원한다. 통합 네트워크 관리 기능으로 2~50노드에 이르는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노드를 원격으로 설정∙관리할 수 있는 비프로세서(Processor-less) 또는 슬림형 모듈도 지원한다. 이 솔루션에 탑재된 PoDL(Power over Data Line) 기능을 통해서는 마이크나 기타 슬림형 모듈의 전력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노드는 순서에 관계없이 같은 결과값에 따라 배치될 수 있으며, 시스템 상에서 다른 노드와 직접적으로 통신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오토모티브 사업부 부사장인 마티아스 케스트너(Matthias Kaestner)는 “마이크로칩은 고대역폭 차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네트워킹 솔루션 분야의 폭넓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INICnet 기술은 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오디오, 동영상, 컨트롤을 지원하는 미래 지향적인 솔루션이다. OEM 업체들로 하여금 차내 네트워킹 개발 트렌드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