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5 무선 기반, 에너지 하베스팅으로 구동 가능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온세미컨덕터가 에너지 하베스팅만으로 구동되는 블루투스 저전력 스위치(Bluetooth Low Energy Switch) 레퍼런스 설계를 공개했다. 이 플랫폼은 RSL10 SIP가 배터리 없이 자체 구동되는 블루투스 5 장치를 추가 에너지원이 없이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적용 사례로는 벽과 조명 제어, 빌딩 자동화, 자산 추적 등이 있다.

에너지 하베스팅 블루투스 저전력 스위치는 고도로 통합된 초저전력 RSL10 시스템-인-패키지(SIP)와 독일의 ZF Friedrichshafen AG(이하 ZF)이 개발한 혁신적인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결합해, 다양한 IoT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통합된 안테나와 RSL10 무선, 그리고 모든 패시브 구성요소를 갖춘 RSL10 SIP는 시스템 설계를 단순화하며 BOM(Bill of Materials)을 최소화한다.

이 스위치 레퍼런스 설계는 BOM, 회로도, PCB 레이아웃, 거버(Gerber) 파일뿐 아니라, 스위치 펌웨어 무료 사용도 함께 지원된다. 포함된 소스 코드는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설명서에는 펌웨어를 커스터마이징하고 레퍼런스 설계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구동되는 블루투스 저전력 스캐너 애플리케이션에 연결시키는 방법이 포함돼 있다. 이 스위치만의 독보적인 새로운 기능으로는 벅(Buck)과 부스트(Boost) 컨버터를 없애 간소화된 디자인과, 향상된 성능, 스마트 디밍 등이 있다.

ZF가 개발한 기술은 사용자가 버튼을 누를 때 전달되는 에너지를 포착한다. 이 스위치는 운동 에너지를 전자기 에너지로 변환해 RSL10 SIP가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한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통합된 에너지 하베스팅 솔루션으로 300μJ(마이크로줄)의 에너지가 생성된다. 이는 대기모드일 때 62.5nW(나노와트), 송수신 시 10mW(메가와트)만 소비하는 RSL10 SIP의 초저전력 요건을 충족하기에 충분하다.

온세미컨덕터 IoT 담당 총괄 와이렌 페레라(Wiren Perera)는 “에너지 하베스팅은 고유의 환경 친화적인 특성은 물론 전력공급, 배터리 자체 혹은 교체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때문에 IoT 구축에 있어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업계 최저 전력 블루투스 무선을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블루투스 저전력 스위치는 자가구동형 블루투스 IoT 애플리케이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온세미컨덕터는 레퍼런스 하드웨어 설계와 더불어 RSL 10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를 사용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펌웨어 세트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