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rtificial Intelligence)는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이나 효율성 향상과 같은 이점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비즈니스에 통합돼 나갈 것이다. IBM의 왓슨(Watson)은 향후 약 10억 명의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0~15년 이내에 AI는 오늘날 전세계 경제 생산성의 15%를 넘어서는 엄청난 규모의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 북미, 북유럽 등이 이런 경제적 이점이 영향을 발휘하게 될 주요 지역들이다. 이들 지역에서는 AI가 주는 이점이 최대 80%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은 소비자의 수요 증가로 인해 전체의 약 60%에 이르는 매우 높은 수준의 경제적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인간이 하고 있는 역할을 AI가 맡게 됨에 따라 노동 생산성이 향상되고, 여기서 발생하는 향상된 효율성이 나머지 경제적 이익의 대부분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업체인 액센추어(Accenture)는 다음과 같은 산업이 AI로 인해 가장 큰 혜택을 얻게 될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 제조(Manufacturing)
- 전문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
- 도소매업(Wholesale & Retail)
- 공공 서비스(Public Services)
- 정보통신(Information & Communication)

기업은 AI가 제공하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고, 더욱 신속하게 고객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분야를 살펴보자.

챗봇

챗봇(Chat-Bots)은 대화(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질문이난 명령을 수반한 도움 요청 등)에 응답해 사람과 흡사한 느낌과 행동을 제공하는 AI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버튼 방식의 전화기가 교환기 담당 인력에 대한 필요를 없앤 것과 마찬가지로, 챗봇은 수많은 고객 서비스 관련 기능을 자동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가상 에이전트 또한 한 차원 더 나갈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런 AI의 도입으로 인해 고객들은 직접 사람과의 소통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AI는 인간관계와 고객 서비스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중, 휴대폰에 뉴욕행 항공편에 대한 메시지가 떴으며, 간단히 버튼을 터치함으로써 체크인을 마칠 수 있었다. 이런 기술은 이미 수 년 전부터 휴대폰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AI의 도입은 소비자와 기업 간의 신속하고도 효율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런 기술의 가능성을 크게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의사 결정

광고주들은 의사 결정에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AI는 또한 고객의 입력과 피드백에 기반해 고객의 선호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주요 의사 결정자를 지원할뿐 아니라, 다양한 광고 옵션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빅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이 기능은 광고주에게만 도움을 되는 것이 아니다. 많은 기업들이 방대한 양의 정보를 활용해 의사 결정과 마케팅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AI 기술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상황에 따라 매우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패션 분야의 고객 지원과 같이 고객의 명확하지 않은 대화가 이뤄지는 고객과의 인터랙션이나, 질병을 파악하고 치료과정을 제안하기 위해 의료 영상 파일을 검토하는 등의 어떤 임무에서라도 AI는 상황에 맞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Written by 폴 골라타(Paul Golata) & Provided by 마우저 일렉트로닉스 (Mouser Electronics)

 

[편집자 주] 본 기사는 글로벌 전자부품 유통회사인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의 후원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EPNC의 단독 외부 기고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