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DAR, 의료용 이미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신제품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ams는 싱글 빔 광학 거리측정 장비와 의료용 이미징 시스템에서 고속 스캐닝과 고정밀 특성을 제공하는 2채널 TDC(Time to Digital Converter) 신제품 ‘AS6501’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AS6501은 광학 거리측정 장비와 스캐너의 광원에서 스타트∙스톱 신호를 위한 고속 LVDS 인터페이스 신호와 LVDS 측정 출력을 지원한다. 신제품은 광학 신호의 ToF(Time of Flight)를 채널당 20ps의 정밀도, 또는 듀얼 채널 고해상 모드일 때 10ps로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최대 70MSample/s의 빠른 속도로 측정 신호를 포착할 수 있다.

고정밀 고속 AS6501 기반의 싱글 빔 레이저 거리측정 시스템은 시야각 내의 피사체 윤곽을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렌더링할 수 있다. 이는 자동차의 새로운 주행보조나 자율주행 시스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특성이다. PET(Positron Emission Tomography) 의료용 이미징 시스템 역시 AS6501을 사용해 환자 몸의 디테일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ams는 AS6501에 뛰어난 성능과 컴팩트한 사이즈 특성을 결합해, 신제품을 싱글 빔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최적화했다. 2채널 AS6501은 7x7mm 크기의 QFP48 패키지로 공급돼 기존의 4채널 제품인 TDC-GPX2보다 보드 풋프린트가 40% 줄었다. AS6501은 스타트와 스톱 신호 사이의 시간 간격을 측정하기 위한 로직 회로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외부 부품이 거의 필요 없다. 전력 소모는 비슷한 정밀도를 나타내는 경쟁 TDC 제품보다 10배 더 적다. 일반 모드로 동작할 경우 통상 전력 소모는 공급 전압이 3.3V일 때 450mW에 불과하며, 대기 모드시 전류 소모는 60µA이다.

AS6501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를 필요로 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설계에도 사용될 수 있다. AS6501은 구성 설정을 위한 4-와이어 SPI가 특징인데, 이는 데이터 판독용으로도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ams의 노르베르트 브라이어(Norbert Breyer) 제품 담당 매니저는 “기존의 TDC-GPX2 디바이스의 탁월한 성능을 그대로 유지한 채, 2채널을 지원하는 매우 우수한 TDC 제품군의 컴팩트 버전을 출시했다. 이로써 ams는 공간과 비용의 제약이 심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고속 ToF 측정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