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 워크플로우 개선시키는 새로운 기능 제공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건설 3D BIM 기술 기업 트림블(Trimble)이 구조 설계, 제작, 시공을 지원하는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스트럭처스’(Tekla Structures),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Tekla Structural Designer), ‘테클라 테즈’(Tekla Tedds)의 2018i 버전 3종을 새롭게 공개했다. 업데이트된 테클라 2018i 버전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워크플로우를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통해, 보다 뛰어난 문서화 기능과 유연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테클라 스트럭처스 2018i은 개선된 자동화를 통해 모든 단계에서 보다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정밀도와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도큐먼트 매니저 기능은 프로젝트 산출물의 구성과 관리를 향상시킨다.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사항과 워크플로우에 최적화할 수 있고, 3D 기반의 도면 검토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속성 창과 리본을 위한 새로운 맞춤형 툴을 통해, 사용자가 본인의 작업방식에 가장 적합한 스크린 도구를 구성하도록 하는 등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2018년 초 출시된 드로잉 콘텐츠 매니저(Drawing Content Manager)를 이제 철근 치수 확인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설계자들이 도면에서 철근이나 기타 부품의 표시여부를 즉시 확인함으로써 효율성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새로운 치수 기입 도구는 평면과 입면도의 객체와 개구부에 대한 모든 치수를 자동으로 작성해 오류 범위를 줄여준다.

구조 계산 도구인 테클라 테즈 2018i는 목재 설계를 위한 새로운 유로코드(Eurocode) 지원을 도입해 설계 코드를 강화했다. 또한, 간소화된 콘크리트 빔 분석과 설계 계산으로 보다 생산적인 구조 설계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18i는 새로운 설계 지원 코드와 좌표 입력을 통한 사용자 정의 노드, 대형 모델 처리 개선,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와 테클라 스트럭처스 간 상호운용성 개선 등을 통해 다양한 워크플로우를 개선했다. 한층 강화된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와 오토데스크 레빗(Autodesk Revit) 간의 통합은 레빗 2019 버전을 지원한다.

현장 타설 콘크리트를 위해 제안된 구조 설계의 성능을 더욱 빠르고 쉽게 이해하기 위해, 처진 형태와 슬래브 처짐 애니메이션이 추가됐다. 또한, 완전한 콘크리트 기초 설계로 인해 계산을 수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구조용 강재와 관련된 개선 사항에는 보-기둥과 보-보 강재 결합을 위한 아이디어 스태티카(IDEA StatiCa) 접합 설계를 통한 탄탄한 링크가 포함돼 있다. 구조용 강재 접합 저항 점검 기능 향상으로 초기 단계의 시공 가능성 점검 품질을 한층 쉽게 개선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