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 대기전력 전원공급장치의 효율성, 경제성, 안정성 향상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가 일차측 레귤레이션을 사용해 정확한 정전류 출력과 고집적도를 모두 제공하는 오프라인 PWM(Pulse-Width Modulation) 컨트롤러인 STCH03을 출시했다. 이 컨트롤러는 경제적인 모바일 충전기나 전원 어댑터, 보조 전원장치가 평균 효율과 대기 전력에서 엄격한 친환경 설계 제약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게 해준다.

STCH03은 변압기 자기소거(Demagnetization) 검출로 제어하는 ZVS(Zero-Voltage Switching) 유사-공진(Quasi-Resonant) 모드로 동작함으로써 보다 높은 부하에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이 검출 회로는 라인 전압 피드-포워드(Feed-Forward) 제어를 제공해 정확한 정전류 레귤레이션을 보장해준다. STCH03은 연속(CCM), 불연속(DCM) 변압기 전류의 바운더리에서 동작을 유지하면서도 라인과 부하 조건에 따라 컨버터의 최대 동작 주파수를167kHz로 제한하고, 부하가 감소할 때 최상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밸리-스키핑(Valley-Skipping)을 구현한다.

부하가 매우 낮거나 단절된 경우, 낮은 대기 전류와 버스트 모드(Burst-Mode) 스위칭은 물론, 제로-파워 고전압 시동 회로 등의 에너지 절감 기능을 통해 대기 전력을 10mW 미만으로 유지할 수 있어 충전기와 어댑터에 도입 예정인 CoC Tier 2 전원 공급장치 효율 사양과 같은 까다로운 법규를 준수하도록 해준다. STCH03은 낮은 피크 전류로 경부하 또는 무부하에서 가청 잡음을 제거하며, 낮은 변압기 보조 바이어스 전압 값으로 동작이 일관되게 유지되도록 혁신적인 적응형 UVLO(Under-Voltage Lockout)를 갖추고 있다.

정확한 일차측 정전류 레귤레이션의 장점을 제공하는 STCH03은 출력 전류 감지 부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충전기의 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비활성 시 제로 파워를 소모하는 시동 회로가 통합되어 있어 외부 부품을 줄일 수 있다.

STCH03은 STCH03L에서 제공되는 자동 재시작 또는 선택적 래칭(Latching) 동작을 지원하는 과열 보호(OTP, Over-Temperature Protection), 과전압 보호(OVP, Over-Voltage Protection)를 비롯해 외부 부품과 재료비를 줄일 수 있는 더 많은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프트-스타트 기능으로 시동 시 높은 피크 전류를 방지할 수 있으며, 출력 저전압 보호(UVP, Under-Voltage Protection) 기능을 통해 정전류 제어 시 출력이 단락되거나 출력 전압이 낮은 경우에도 디바이스가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게 해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