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이클립스(Eclipse)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발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발 환경 중 하나다. 다양한 언어를 사용해 개발하는 프로젝트에서 이클립스는 모든 언어의 통합 개발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하나의 개발환경에서 개발한다면, 개발 툴의 관리가 쉽고 언어 별 개발 툴 사용 숙지의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다.

IAR 시스템즈에서는 통합 개발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클립스 개발환경을 완벽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러그인도 제공하고 있다. 이클립스 플러그인의 사용으로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Embedded Workbench)에서 사용하던 모든 기능을 이클립스 개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클립스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IAR C/C++ Compiler, IAR Assembler, IAR ILINK Linker
▲IAR C-SPY Debugger(이클립스 CDT의 표준인 GDB-based 디버거를 대체한다)
▲Project Import 기능
▲고성능 Trace 지원
▲Instruction set 시뮬레이터 지원
▲모든 Eclipse CDT 표준 통합 지원

 

이클립스 플러그인 사용 준비하기

▲이클립스 개발환경을 다운로드한다. 가장 최근 출시된 버전의 이클립스 사용을 권장한다. 이후 버전 6 이상의 ‘Java Runtime Environment’를 설치한다.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 IAR 플러그인 매니저(Plugin Manager)를 먼저 설치해야 한다. 메뉴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한다.

▲‘Add’를 선택하고 ‘Repository’의 이름과 경로를 지정한다. IAR 플러그인 매니저 설치를 위해 경로는 위의 주소를 사용한다.

▲이후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항목이 나타난다. 이 중 IAR 플러그인 매니저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IAR 플러그인 매니저를 설치 완료한 뒤 이클립스를 재시작한다.

▲‘Help’ → ‘IAR Embedded Workbench plugin manager…’를 선택하면 IAR 플러그인 매니저가 구동된다. 사용 중인 PC에 설치된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정보를 가져오면 이클립스 플러그인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보여준다. 사용을 원하는 플러그인을 선택한 뒤 ‘Install’을 클릭한다.

▲설치될 항목이 자동으로 로드된다. 로드가 완료되면 모든 항목을 선택한 후 ‘Next’를 선택한다. 라이센스 이용 약관에 동의한 후 ‘Finish’를 선택하면 된다.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한다. 이제 이클립스 개발환경에서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사용을 위한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프로젝트 불러오기와 옵션설정

▲’File’ → ‘Import’를 선택해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프로젝트를 불러올 수 있다. 경로를 지정해준 뒤 ‘Finish’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프로젝트를 불러온다.

▲기존 프로젝트를 불러오는 것 외에, ‘File’ → ‘New’ → ‘C Project’ 에서 IAR 툴 체인을 사용한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의 옵션은 ‘Project’ → ‘Properties’에서 설정할 수 있다.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IDE 환경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 항목을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다. ‘Run’ → ‘Debug Configuration’ 항목을 선택해 디버깅 환경 설정도 할 수 있다.

▲디버깅 설정 후 이클립스에서 C-SPY 디버깅 환경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맺음말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언어 별 개발 환경을 관리, 사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이클립스는 많은 언어의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IDE 환경이다. 이처럼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이클립스 플러그인이 지원됨에 따라 모든 언어에 대한 개발환경을 통합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효율적으로 개발 환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작성: IAR Systems 이현도 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