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NC(월간 전자부품 뉴스) UPDATED. 2018.12.13 목 11:26

상단여백
HOME 신제품 임베디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USB-PD 3.0 마이그레이션 돕는 소프트웨어 공개
신동윤 기자 | 승인 2018.06.14 12:35

[EPNC=신동윤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자사의 모든 범용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TCPM(Type-C Port Manager)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인 X-CUBE-USB-PD를 출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엔지니어들이 기존 또는 새로운 제품을 설계할 때 최신 USB PD(Power Delivery) 기능과 다양한 USB 타입-C(Type-C) 연결을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ST의 X-CUBE-USB-PD 스택은 USB TCPCi(Type-C Port Controller Interface) 사양을 준수하면서 별도의 단일 또는 다중 포트 TCPC(Type-C Port Controller) 칩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돼, USB PD 사양(USB-PD 3.0 v1.1)의 프로토콜 레이어와 정책 엔진(Policy engine)을 구현한다. 이 스택은 메모리를 차지하는 공간이 작고, 단일 I2C 버스 어드레스와 포트 당 하나의 경보 핀(Alert Pin) 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STM32 리소스만 필요하다. 또한, 표준 레지스터 맵으로 모든 TCPC 디바이스와의 간편한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고 있다.

X-CUBE-USB-PD는 고속 충전기 연결을 위한 PPS(Programmable Power Supply)를 비롯해 케이블 삽입 또는 제거 중에도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FRS(Fast Role Swap), 정품 장치나 충전기로만 데이터와 전원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증 메시지 교환 등 USB-PD 3.0의 모든 옵션을 지원한다.

이 스택은 공급자 및 소비자, DRP(Dual-Role Port) 모드를 지원함으로써, 전원 허브나 보조 배터리, 도킹 스테이션, 게임기, PC 주변장치, 다기능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무선 진공청소기, 휴대형 스피커, 조명 제품, 전용 충전기 등 소형 가전에서 제품 설계시 USB 타입-C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ST는 온세미컨덕터(ON Semiconductor)의 USB-PD 3.0 v1.1 인증 TCPC 칩인 FUSB307B를 사용해, 이 스택을 테스트했으며, 이로써 여러 개의 USB-PD 포트에 대한 TCPM을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하는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구현했다. FUSB307B는 1Mbps I2C 마이크로컨트롤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플러그 삽입/방향 감지, 방전된 배터리의 전원 공급과 같은 기능들을 처리한다. 현재 X-CUBE-USB-PD는 STM32 코어텍스-M0과 코어텍스-M4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테스트된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개발자는 420개 이상의 각기 다른 부품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ST#USB#STM32#MCU

신동윤 기자  dyshin@techworld.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동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