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NC(월간 전자부품 뉴스) UPDATED. 2018.6.18 월 20:22

상단여백
HOME 동향 글로벌
IHS, 2018년 무선 기술이 전체 커넥티비티 IC 출하량의 55% 차지할 것
신동윤 기자 | 승인 2018.06.14 11:25

[EPNC=신동윤 기자] IoT(Internet of Things)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2018년 전체 커넥티비티 IC(Integrated Circuit)의 55%를 무선 기술(WLAN, 블루투스, 이동통신, 저전력 무선 등)이 차지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비즈니스 정보 제공업체인 IHS 마킷(IHS Markit)이 발표했다. IHS 마킷은 향후 5년간 무선 연결은 자동차와 운송, 상업과 산업용 전자, 커뮤니케이션, 컴퓨터, 소비자 가전과 의료 등의 시장에서 점점 더 중요할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IHS 마킷의 IoT 부문 수석 분석가인 줄리안 왓슨(Julian Watson)은 "긴 배터리 수명, 깊이 있는 적용 영역, 그리고 이동성이 요구되는 대규모 IoT 적용 사례가 이동통신과 저전력 무선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며, “WLAN, 블루투스, 지그비(Zigbee)는 이미 홈 오토메이션과 소비자 가전 분야에서 자리 잡고 있으며, 향후 수 년 내에 무선 기술이 의료와 같은 분야에 엄청난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며 서비스 제공업체가 무선 연결을 통해 대규모 환경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환자를 추적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비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IoT는 또한 블루투스나 Wi-Fi, LTE(Long Term Evolution) 등의 무선 기술과 LoRaWAN, 시그폭스(Sigfox), 쓰레드(Thread)와 같은 새로 등장한 기술들 간의 경쟁을 촉발시키고 있다. 왓슨은 “IoT 적용 사례가 다양해지기 위해서는 여러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기술 간 경쟁도 심화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커넥티비티 기술은 경쟁하고 보완, 결합하면서 가장 비용효율적인 기술이 승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IHS 마킷은 새로 발표한 ‘Connectivity Technologies’ 리포트에서 다음과 같은 5개의 커넥티비티 기술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5G: 5G로의 전환은 2020년부터 2030년까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상당한 투자를 유발할 것이며 이 기간 동안 약 2조 4000억 달러에 달하는 자본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된다. 5G는 광대역 분야에서 시장 진입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반 사용자가 아닌 산업분야가 5G를 이끄는 동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신규 가입자의 대부분은 일반 소비자 시장보다는 산업 분야에서 등장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NB-IoT: NB-IoT(Narrowband IoT)는 사회 기반 서비스나 디지털 센서 모니터링, 농업, 위치 기반 서비스,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중국과 유럽에서는 NB-IoT의 도입을 서두르고 있으며, LTE Cat-M1은 미국에서 우위를 유지할 것이다. 아시아는 2020년에 전세계 NB-IoT 연결의 8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LoRa: NB-IoT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LoRa는 LPWAN(Low-Power WAN) 기술을 앞세워 케이블 사업자와 같은 전통적이지 않은 서비스 제공업체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LoRa는 2017년에만 3200만 개 이상의 노드를 출하하며 LPWAN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으며, 2018년에는 7500만 개 이상의 노드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투스 메시: 블루투스의 가능성과 대규모 설치 기반은 지그비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도전하기 어려운 이점을 제공한다. 블루투스는 여전히 소비자 기술로 인식되고 있지만, 메시 기술로 인해 2022년에 이르면 3억 9200만 개의 조명과 빌딩 자동화 장치에 블루투스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블루투스가 조명이나 빌딩 자동화와 같은 상업 또는 산업 용도로 넘어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802.11ax: 이미 가정과 기업 환경에서 수많은 Wi-Fi 장치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802.11ax 표준은 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802.11ax는 향후 10년간 실질적인 Wi-Fi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Wi-Fi 얼라이언스가 공식적인 인증 프로그램을 시행할 2020년 이후 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이 예상된다. 802.11ax 칩셋 매출은 2022년에 8억 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IHS#블루투스#LoRa#5G#LTE#시그폭스#쓰레드#Wi-Fi#IoT#스마트시티#802.11

신동윤 기자  dyshin@techworld.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동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