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G·5G에서 RF MEMS 수요 급증 원인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브로드컴(Broadcom)이 2017년 전 세계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면서, MEMS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전통적 강자인 로버트 보쉬(Robert Bosch)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는 각각 2위와 3위로 밀렸다.

시장조사기관 욜 디벨롭먼트(Yole Développement)에 따르면, 2017년 브로드컴이 RF MEMS의 판매 호조로 MEMS 업계의 다른 경쟁자들을 모두 제치고 1위에 올랐다.

2017년 전 세계 기업별 MEMS 판매량(자료: Yole Developpement)

미국의 IT 전문 매체 EE Times는 6월 4일 보도를 통해 “Yole의 MEMS 장치·기술 담당 선임 애널리스트 에릭 무니에(Eric Mounier)는 4G와 관련된 복잡성으로 여러 대역을 지원하기 위한 핸드셋이 필요해지면서 RF 필터의 수요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게 RF MEMS에 대한 니즈가 급증했으며, 이러한 현상은 5G로 이동하면서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Yole은 RF MEMS(BAW 필터)가 전체 MEMS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한다. Yole은 2011년부터 2023년까지 RF를 제외한 MEMS 시장이 매년 9% 성장할 것이며, RF MEMS를 포함하면 17.5%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7~2023까지 MEMS 시장 성장(Yole Développement)

2017년 MEMS,센서와 액추에이터는 약 460억 달러가 판매되며, 전 세계에 4200억 달러의 칩 시장에서 11%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 비중은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EE Times는 무니어의 말을 인용하며, “2023년까지 15~20%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모바일과 자동차가 각각 5G와 자율주행이라는 기술의 발전으로 MEMS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IoT,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홈 등의 기술이 보급되면서 MEMS의 수요는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료: Yole Développement)

Yole은 MEMS 센서와 액추에이터가 2023년 모바일 시장에서 530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것이며, 자동차에는 205억 달러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밖에도 MEMS 기술 트렌드에 따라, 4차 산업혁명에서 46억 달러, 의료 23억 달러, 음성인식 14억 달러의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