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NC(월간 전자부품 뉴스) UPDATED. 2018.8.14 화 14:09

상단여백
HOME 뉴스 e비즈니스
헨드릭 모터스포츠, 성공적인 레이스 위해 지멘스 디지털 트윈 기술 사용지멘스 NX, 심센터(Simcenter),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
양대규 기자 | 승인 2018.05.11 08:33

[EPNC=양대규 기자]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와 NASCAR 컵 시리즈(NASCAR Cup Series) 12회 우승을 기록한 헨드릭 모터스포츠(Hendrick Motorsports)가 오랜 세월 이어온 기술 파트너십을 2024년 레이싱 시즌까지 연장한다. 헨드릭 모터스포츠는 NASCAR 내셔널 시리즈 우승 타이틀을 거머쥔 상위 15개팀 중 하나다. 헨드릭 모터스포츠의 엔진 엔지니어링 부서는 1990년대 초부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1997년부터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솔루션을 사용해 왔다. 헨드릭 모터스포츠는 자사의 제품 개발 요구사항을 총족하기 위해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NX 소프트웨어와 심센터(Simcenter) 소프트웨어,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를 도입했다. 매주 선수가 본 경기에 나서기 전부터 디지털 트윈을 구성해 경쟁력 강화를 꾀했다. 

헨드릭 모터스포츠 엔진 엔지니어링 매니저 테드 메리먼(Tad Merriman)은 “변화를 보다 빠르게 이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경쟁사보다 더욱 빨리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다면 경기 우승이라는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전사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받고 있다”고 말했다.

헨드릭 모터스포츠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포괄적 디지털 제품 개발 솔루션인 NX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경주 차량 성능을 설계하고 최적화한다. 팀 엔지니어는 NX의 설계와 해석 도구를 활용해 부품을 가상으로 설계하고 테스트한다. 이는 매 주말 실제 경기 현장에서 경주 차량의 마력과 성능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디지털 수명주기 관리 솔루션인 팀센터(Teamcenter)를 통해 헨드릭 모터스포츠는 경기 운영을 위한 전체 수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 팀센터 솔루션은 디지털 백본(Backbone)을 형성해 필요한 사항이 설계에 제대로 반영되고 엔지니어 및 다른 관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한다. CAD, CAM, CAE 정보와 더불어 트랙 성능 데이터와 빌드 시트(Build Sheet)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가 조직 내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고 연결된다. 이 디지털 트윈을 사용함으로써, 데이터에 빠르고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전체 팀에 일관성과 효율성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델 코스티(Del Costy) 아메리카 지역 총괄 수석 부사장은 “헨드릭 모터스포츠 팀은 레이싱과 같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환경에서 디지털 트윈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잘 보여준다. 이번 제휴 연장은 지난 수년간 우리의 협력이 얼마나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증명해 준다. 헨드릭 팀이 엄청난 성공을 구가해온 것도 그와 같은 맥락이다. 앞으로 7년간 거둘 성과에 대해서도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헨드릭 모터스포츠는 심센터(Simcenter)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개별 부품에서 자동차 전체 동작에 이르는 성능을 최적화한다. 여기에는 새로운 컴포넌트와 시스템 평가, 출시 이전 설계 최적화, 발생한 장애의 메커니즘에 대한 포렌식(forensic) 분석, 디코딩,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성능 규정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된다.

헨드릭 모터스포츠 짐 월(Jim Wall) 엔진 프로그램 디렉터는 “우리가 하는 일은 38주 동안 매주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과 같다. 매주 스스로를 재발견 해야 한다. 장점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누구보다 먼저 아이디어를 레이싱 현장에서 실현시키는 것을 말한다. 지난 10년간 우리는 개념 단계에서 한층 최적화된 설계로 나아갔다. 설계를 위한 선행 도구로 유한 요소 분석(FEA: finite element analysis)을 사용하고 있어, 부품 개선이 이뤄지기 전에 미리 분해할 필요가 없다. 우리 팀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부품을 엔지니어링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헨드릭 모터스포츠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1997년 이래 NASCAR 내셔널 시리즈 레이스에서 250회 이상 우승했으며, 14회 챔피언십을 차지한 바 있다. 제프 고든(Jeff Gordon), 테리 래번트(Terry Labonte), 지미 존슨(Jimmy Johnson) 등의 레이서가 참여한 엘리트 NASCAR Cup 시리즈에서 11회 이상 우승하기도 했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헨드릭 모터스포츠#NX#심센터#팀센터

양대규 기자  yangdae@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대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