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머신비전 한계 극복, 공장 자동화에 최적화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코그넥스(Cognex)는 딥 러닝 기반의 산업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Cognex ViDi Suite)를 출시하고, 국내 머신비전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산업 이미지 분석 전용으로 설계된 딥 러닝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기계 학습의 첨단 알고리즘 셋을 기반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 분석을 제공한다.

기존의 머신비전 기술은 복잡한 배경에서 비정형적인 불량을 검출하거나 변형이 많은 복잡한 패턴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없었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차별화된 접근 방식과 인간의 학습 과정을 모델링한 예시 기반의 학습 방법으로 기존 머신비전의 한계를 극복해, 기존 방법으로는 프로그래밍할 수 없었던 까다로운 검사나 분류 문제도 해결한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비디 블루(이미지의 위치 파악), 비디 레드(미적 결함 감지), 비디 그린(물체 전체 장면 분류), 비디 리드(문자 인식) 등 4가지 툴을 기반으로 공장 자동화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기존의 딥 러닝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과는 달리 수십 장에서 최대 백여 장의 이미지 데이터 셋으로도 학습할 수 있으며, 제한된 컴퓨팅 환경에서도 처리할 수 있다. 광학 효과 처리, 고해상도의 컬러와 열 이미지도 인식할 수 있어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를 수행한다.

코그넥스코리아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국내 머신비전 시장에 대한 공략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2017년에 전년 대비 2배의 매출을 올린 코그넥스코리아는 이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신제품의 국내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주력 산업군인 전자, 자동차, 반도체는 물론 제약, 소비재, 물류 등의 시장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 전시회 등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수원에 위치한 코그넥스 연구소를 현재 규모의 3배로 확장해, 더 많은 고객과 파트너가 코그넥스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고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국내 시장 투자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조재휘 코그넥스코리아 지사장은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고객들이 비용 효율적이고 믿을 수 있는 자동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딥러닝 머신비전 소프트웨어다. 이번 신제품은 제약, 의료 기술, 자동차, 직물, 인쇄, 물류 및 시계 산업 등 섬세한 검사를 요구하는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그넥스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제조 분야 고객들이 겪고 있는 비정형 이미지 인식과 검사 문제를 해결해, 제조 공정을 한 층 더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