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비전, 슈퍼셀, 유비소프트 등 AWS 클라우드 기반 혁신 플레이어 서비스 선보여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8에서 액티비전(Activision), 슈퍼셀(Supercell), 유비소프트(Ubisoft), 넥슨, 넷마블, NC소프트 등 세계 최대 상장 게임사의 90%가 AWS 클라우드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플레이어들은 게임 플레이 시 완벽한 실행, 꾸준한 게임 업그레이드와 원활한 온라인 경험을 기대한다. AWS는 제작과 확장성 높은 멀티플레이어 인프라 관리부터 실시간 서비스 운영, 트위치(Twtich) 통합, 알렉사 음성 지원 게임 플레이를 통한 혁신과 대규모 머신 러닝에 이르기 까지, 모든 개발 단계에서 게임사가 고객을 대신해 개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번지(Bungie)가 개발하고 액티비전이 퍼블리싱하는 데스티니 2(Destiny 2)는 2017년 북미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한 비디오 게임이다. 개발자는 음성 기능으로 플레이어들이 자연스럽게 데스티니 2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점을 파악했다. 알렉사(Alexa) 기반 디바이스를 가진 플레이어는 고스트 스킬(Ghost Skill)을 통해, 음성 명령으로 다음 목표를 찾고, 캐릭터의 인벤토리를 관리하거나 친구와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다. 액티비전과 번지를 비롯한 여러 다른 개발자들에게 음성은 게임의 새로운 영역과도 같다. 액티비전 소비자 마케팅 부사장 이언 트롬베타(Ian Trombetta)는 “음성은 플레이어들이 데스티니 2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며, 데스티니 2 고스트 스킬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은 현재까지 고무적이다. 알렉사 스킬 키트(Alexa Skills Kit)를 통해 제공되는 도구를 활용하여 쉽게 구축하고 알렉사와 함께 혁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클래시 로얄(Clash Royale)을 비롯한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바일 게임을 보유한 슈퍼셀(Supercell)은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 아마존 키네시스(Amazon Kinesis), 아마존 클라우드프론트(Amazon CloudFront) 등 AWS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서비스를 활용해, 매일 수집되는 테라 바이트 단위의 플레이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슈퍼셀은 이 데이터를 분석해 게임 난이도 조정, 레벨 디자인 변경,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등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사 결정을 즉시 내릴 수 있다. 사미 일리하루(Saami Yliharju) 슈퍼셀 클라우드 서비스 총괄은 “슈퍼셀은 매달 1억명이 넘는 플레이어를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는 AWS 클라우드에 기반해 분석 파이프라인을 구축·운영함으로써 엄청난 이점을 누리고 있다. AWS 인프라는 약 450억여 개 게임 내 이벤트와 매일 10테라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슈퍼셀은 이를 통해 실시간에 가까운 플레이어 데이터에 기반해 신속히 게임을 최적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비소프트는 블록버스터 PC 및 콘솔 게임 개발 업체이다.  온라인 액션 게임 포 아너(For Honor)를 P2P 네트워크에서 전용 서버로 이전할 때 AWS클라우드에 기반한 전용 게임 서버 호스팅 및 매치메이킹(matchmaking) 솔루션인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에게 신속하고 안정적인 온라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대미언 키켄(Damien Kieken) 유비소프트 게임 디렉터는 “포 아너는 기존 메시 P2P 네트워크 기반 솔루션에서 한계에 봉착해 4대4 멀티플레이어 모드에서 안정성 문제를 일으켰다. 아마존 게임리프트가 제공하는 전용 서버로 이전하면서 매치메이킹 및 연결 문제가 해결되고 모든 플랫폼에서 포 아너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8)에서 게임 개발자를 위한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선보이며,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고 게임을 개발, 확장, 운영,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발자는 트위치 인사이트(Twitch Insights) 분석을 통해 트위치 글로벌 커뮤니티 내 성장 잠재력을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트위치 익스텐션(Twitch Extentions)을 통해 방송 참여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 개발자는 액티비전과 번지가 알렉사용 고스트 스킬을 개발한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아마존 렉스(Amazon Lex)와 아마존 폴리(Amazon Polly) 기계 학습 기술을 사용해 문자, 음성 및 자연어 대화를 수천 줄에 달하는 스크립트로 자동 변환하는 방법과 수천 시간이 소요되는 개발 작업을 탈피할 수 있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개발자는 사용이 간편하며 방대한 규모의 강화 머신 러닝시스템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활용해 제작시간을 단축하고 부정행위(cheating)를 방지하며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을 자동화 할 수 있다. 유비소프트나 일포닉(Illfonic) 등의 개발 업체는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와 게임스파크(GameSparks)의 강력한 확장 및 분석 도구를 사용해 멀티플레이어 서버와 실시간 서비스 게임을 운영하는 방법도 시연한다. 아마존 럼버야드(Amazon Lumberyard) 팀은 클라우드 젬스(Cloud Gems)를 사용해 클라우드와 연결된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시연하며, 아마존 게임온(Amazon GameOn) 팀은 개발자가 플랫폼 간 경쟁을 자사 게임에 구축할 수 있는지 방법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아마존 유통 팀은 아마존 닷컴(Amazon.com)에서 개발자들이 고객을 확보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