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다중 주파수 위성 내비게이션 수신 칩셋 테세오 APP(Teseo APP)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안전성 필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과 데시미터·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로 우수한 위치 추적기능을 제공하는 PPP와 RTK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제품이다. 

기존의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운전자가 수신기 및 상용화된 위성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 미터 의 정확도로 목적지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었다. 하지만 차선이탈경고(LDW, Lane-Departure Warning),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Adaptive Cruise Control), 자동 주차, 자동 주행(Auto-Pilot)과 같은 자율 시스템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등과 같은 근접도 센싱 기능들을 결합해 운전 환경을 자동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확도의 향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래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도 정확도가 더욱 우수한 위치 추적 성능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ST의 자동차용 테세오 APP(Automotive Precise Positioning) 수신칩은 각 시스템에 사용되는 주파수 중 최소 두 개의 주파수로 모든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위성단을 동시에 추적해 PPP(Precise Point Positioning), RTK(Real Time Kinematic) 알고리즘을 위한 높은 수준의 GNSS 원시 데이터를 제공해 정확한 위치 추적과 신속한 시간 통합을 전 세계적으로 지원한다. 

테세오 APP는 우수한 정확도와 더불어, 혹시 어떤 이유로 정확도가 떨어지면 시스템에 알릴 수 있도록 위성 데이터의 무결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독보적인 수신 칩이다. 이를 통해 1차 부품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산업의 기능 안전 표준인 ISO 26262의 최고 등급인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에 부합하는 안전 필수 시스템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테세오 APP는 외부 공격으로부터 주요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안전한 시스템 부팅 및 데이터 출력 인증을 위한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다. 

테세오 APP와 함께 출시된 ST의 테세오 V 칩은 무결성 보장이 필요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를 위한 간소화된 디바이스에서 다중-주파수 정밀 포지셔닝 기능을 동일한 수준으로 제공한다. 

ST 인포테인먼트 사업부 상무인 안토니오 라델리(Antonio Radaelli)는 “정확도가 우수한 위성 위치 추적은 자율주행을 보다 안전하게, 매끄럽게, 더욱 안정적으로 실현한다”며, “ST의 최신 GNSS 칩 테세오 APP는 탁월한 정확도 및 정밀도뿐만 아니라 안전성 필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무결성 확인을 제공하는 독보적인 제품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