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NC(월간 전자부품 뉴스) UPDATED. 2018.5.25 금 13:58

상단여백
HOME EM OPINION 칼럼
나도메이커 4탄 - 레인보우 워치 ②
정환용 기자 | 승인 2018.03.05 15:55

[EPNC=정환용 기자] 지난 번 레인보우 워치 제작에 필요한 각 파츠를 소개했다.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레인보우 워치의 조립을 진행하도록 하겠다. 한 번 더 시계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을 확인해 보자. 부피가 큰 순서대로 MDF 재질의 몸통, 아크릴 재질의 숫자 표시판, 스틱 LED, 아두이노 우노 R3 보드와 HC-06 블루투스 모듈, 시계바늘과 시계 무브먼트, AA 건전지 4개가 들어가는 배터리 홀더, 점퍼 케이블 등이다. 레인보우 워치에는 무브먼트를 포함해 총 5개의 AA 건전지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 두자.

1 MDF를 재단한 본체 부분은 바닥면과 벽면으로 구성돼 있다. 바닥 면에는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구멍이 뚫려 있다. MDF의 재질상 목공용 풀로 접착시키면 된다. 많이 바르면 접합면 사이로 새어나올 수 있으니 적당히 발라 붙여 준다.

2 위 점착→조립 순서대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본체 부분을 조립할 수 있다. MDF 파츠는 총 6개로 구성돼 있는데, 상단을 덮는 마지막 조각은 잠시 후에 사용한다. 본체의 모양새를 갖춘 뒤 접합부 주변의 목공용 풀을 닦아내면 마른 뒤에도 깨끗한 표면을 유지할 수 있다.

3 MDF 바닥 면에 뚫려 있는 구멍에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고정시킬 너트 지지대를 육각렌치를 이용해 꽂아준다. 하단 4개의 구멍에 너트 지지대를 모두 꽂은 뒤, 우노 보드를 올리고 볼트 4개를 조금씩 조이며 보드를 단단히 고정시킨다. 너무 힘을 줘 강하게 고정하지 않아도 되고, 적당히 움직이지 않을 정도면 된다.

4 아다프루이트(Adafruit) 스틱 LED에 점퍼 케이블을 꽂아 준다. LED 스틱의 왼쪽 상단부터 GND – DIN – 5VDC 순서대로 케이블을 꽂으면 된다. 이후 상단 MDF 판의 가운데에 LED 스틱을 부착하는데, 뚜껑을 덮었을 때 LED가 위를 보도록 배치하면 된다.

5 무선 컨트롤을 담당할 HC-06 블루투스 모듈도 연결해 준다. 블루투스 모듈의 RXD, TXD는 아두이노 보드의 1, 2번 핀에, 앞서 연결한 LED 스틱은 5번 핀에 연결하면 된다. 시계에 전원을 공급할 배터리 홀더는 우노 보드 오른쪽의 VCC, GND 부분에 연결하자.

6 LED 스틱을 부착한 MDF 상판을 케이블이 빠지지 않게 조심히 본체에 결합하면 하단 동작부는 완성이다.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상판 고정에는 풀을 사용하지 않고 덮어놓는 식으로 둬도 괜찮다.

7 다음은 시계부 조립이다. 숫자가 새겨진 시계판의 가운데 뚫려 있는 구멍에 시계 무브먼트를 꽂아준다. 무브먼트를 시계판의 앞면에서 뒤로 꽂는데, 시계 바늘을 고정할 핀 부분이 전면으로 오게 고정하면 된다. 이후 시계판 후면으로 나온 무브먼트 고정부를 동봉된 와셔와 너트를 이용해 고정시킨다. 시계판이 투명해 무브먼트가 적나라하게 보이니, 되도록 평형을 맞춰서 고정하도록 하자.

8 고정된 무브먼트에 시계 바늘을 시침, 분침, 초침 순서로 꽂는다. 가장 안쪽에 시침을 배치해야 시간이 1초에 1시간씩 흐르는 걸 막을 수 있다. 바늘 고정이 끝났다면 아크릴 부분 조립도 끝났다.

9 아크릴 판의 하단 고정부를 하단 MDF 본체에 꽂으면 레인보우 워치가 완성된다. MDF 상판이 두께가 있어 굳이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시계판이 흔들리지 않고 잘 고정된다. 이제 레인보우 워치의 소스코드를 업로드해 시계의 조명을 동작시키면 된다.

 

코드 업로드

먼저 네이버 IC뱅큐 카페에 접속해 레인보우 워치 소스파일과 애플리케이션 파일을 다운로드받는다.(QR코드 참조) 다운로드받은 소스파일의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나온다. 이중 아두이노 파일인 source_file.io를 실행시켜, LED 스틱의 라이브러리를 추가해 준다.

아두이노를 연결하고, 화면 우측 아래에서 아두이노 우노가 COM1에 연결돼 있는 것을 확인한 후 업로드를 시켜주면 된다. 여기까지 완료됐다면 아두이노에 소스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도 끝났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기기(안드로이드)에서 첨부 파일 내부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파일(Maker_4th.apk)을 다운로드받아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된다.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상단의 ‘블루투스 연결’ 버튼을 터치해 레인보우 워치와 모바일 기기를 블루투스 연결하고, 아래의 RGB 바를 움직여 원하는 색과 밝기를 조절한다. 아래의 ‘전송’ 버튼을 터치하면 레인보우 워치의 LED 스틱이 해당 RGB 값으로 빛나게 된다. 이것으로 나도메이커 4편 레인보우 워치의 조립과 실기를 마친다.

글: 전자 엔지니어 전문몰 아이씨뱅큐

#기고#icbanq#ic뱅큐#아이씨뱅큐#나도메이커#워치#레인보우#led#스마트

정환용 기자  hyjeong@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환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