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미래의 비전 제시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이 2월 10일 강릉 올림픽 파크에 ‘클라우드에서 보는 올림픽’(The Olympic Games on the Cloud)을 주제로 하는 알리바바 올림픽 홍보관을 개관하고, 올림픽 게임 공식 파트너로의 행보를 시작했다.

알리바바 기술 홍보관은 미래의 올림픽 게임에 대한 알리바바의 비전을 클라우드 상에서 보여주는 경험으로 구성돼 있다. 홍보관 방문객들은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로 구성된 다양한 올림픽 게임 관련 시나리오를 체험할 수 있다. 개관식에는 알리바바 그룹의 설립자 겸 회장 마윈(Jack Ma), IOC 위원장 토마스 바흐(Thomas Bach), 농구선수 출신 야오밍(Yao Ming)과 피겨스케이팅 선수 출신 미셸 콴(Michelle Kwan)이 참석했다.

마윈 회장은 “올림픽 게임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이야말로 알리바바를 위한 홍보관인 셈이다. 우리는 이 홍보관을 통해 우리 회사가 상징하는 바, 그리고 우리가 디지털 시대에 올림픽 게임을 다시 상상하기 위해 우리의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풀어놓고자 한다”며, “올림픽 게임과 마찬가지로 알리바바는 공평한 경기장을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리게 해줘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IOC 위원장 토마스 바흐는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알리바바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며, “알리바바는 우리가 올림픽 게임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팬들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도록 독특한 플랫폼을 제공해준다. 나는 알리바바의 미래 지향적이고 효율적인 작업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향후 알리바바와 10년 이상 파트너십을 이어가며 더 많은 성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1월 장기 전략 파트너십에 서명하며 알리바바 그룹과 IOC의 파트너십이 시작됐다. 알리바바는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 파트너이자, 2028년 LA 올림픽까지 이어지는 올림픽 채널의 설립 파트너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알리바바 그룹의 최고마케팅책임자 크리스 텅(Chris Tung)은 “기술을 통해 올림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재구성하고 새로이 상상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우리는 이제 그 첫걸음을 내디뎠다. 향후 10년 동안 우리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를 바탕으로 올림픽 게임의 디지털 변화를 이끌면서, 관중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