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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스팀 오디오 시스템에 ‘트루오디오 넥스트’ 기술 지원
정환용 기자 | 승인 2018.02.08 10:55

[EPNC=정환용 기자] AMD가 밸브 코퍼레이션(Valve Corporation)의 오디오 엔진인 ‘스팀 오디오’(Steam Audio) 시스템에 자사의 ‘트루오디오 넥스트’(TrueAudio Next, 이하 TAN) 기술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업으로 밸브의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제공하는 VR 콘텐츠는 좀 더 풍부한 음향 환경을 더하게 됐고, 오디오 프로세싱을 더욱 빠르게 처리해 전체적인 성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AMD TAN 기술은 스팀 게임 시스템 내 오디오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2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AMD 리소스 확보: 개발자가 오디오 프로세싱만을 위해 GPU 중 일부만 확보해 필요 부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GPU 컴퓨트 유닛의 20~25% 정도를 오디오 프로세싱에 선택 적용할 수 있으며, 화면 단위로 프로세싱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다.
▲GPU 컴퓨트 컨볼루션 알고리즘(GPU compute Convolution Algorithms): 개발자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컨볼루션 리버브’(convolution reverb) 기술을 적용해, 게임과 VR 애플리케이션에 풍부한 음향 요소와 정교함을 더할 수 있다. 컨볼루션 리버브 기술은 풍부한 음향 효과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VR 게임 타이틀에 필수인 공간감을 더해 진정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AMD TAN의 장점으로 인해 스팀 VR 콘텐츠는 궁극적으로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고 게임 환경 내 탁월한 몰입감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

▲풍부한 음향 환경: 개발자가 여러 음향 소스를 사용하거나 임펄스 응답(Impulse Response) 속도를 조절하고, 간접음을 잡기 위해 필요한 재생 방법인 ‘앰비소닉스’(Ambisonics)를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효울적인 CPU 리소스 관리: 음향 컨볼루션을 GPU에서 처리해, 오디오 프로세싱을 위해 소요됐던 CPU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물리 엔진 구동, AI 등 다른 주요 작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디오 결함·잡음 감소와 제거: 개발자가 복잡한 게임 장면을 렌더링해도 오디오 프로세싱 작업 속도가 느려지거나 잡음 혹은 오디오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지원한다.
▲원활한 디스플레이 작업 수행: 오디오 프로세싱이 그래픽과 CPU 프로세싱 시스템과 충돌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갑작스러운 화면 스터터링(stuttering) 현상, 프레임률 지연 등 디스플레이 성능에 해당되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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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환용 기자  hyjeong@epn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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