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시뮬레이션 기능 대폭 확대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지멘스는 시장을 선도하는 1D 메카트로닉스 시스템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Simcenter Amesim(심센터 아메심)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출시 했다고 밝혔다. 제품은 기존 LMS Imagine.Lab Amesim(이매진 랩 아메심)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이다. 사용자 경험을 대폭 향상시키고, 전체 설계 프로세스 통합성을 강화함으로써 시스템 시뮬레이션의 생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지멘스는 Simcenter Webapp (심센터 웹앱)서버와 Simcenter Embedded Software Designer(심센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를 새롭게 선보이며, 심센터 포트폴리오의 시스템 시뮬레이션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이 외에도 시스템 시뮬레이션 아키텍처 생성과 모델 관리를 더욱 쉽게하는 Simcenter System Synthesis(심센터 시스템 신세시스)와 Simcenter Sysdm 버전을 업데이트 했다. 이로써 엔지니어들은 강력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테스트 솔루션 제품군이 추가된 Simcenter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개발 프로세스 초기부터 정확한 설계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설계 주기를 단축시키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다 쉽게 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심센터 아메심은 설계 주기 동안 메카트로닉 시스템(mechatronic system) 성능을 가상으로 평가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통합형 시뮬레이션 플랫폼이다. 시스템 시뮬레이션 엔지니어들은 즉시 사용 가능한 멀티피직스 라이브러리(multi-physics libraries)와 애플리케이션과 산업용 솔루션과 결합해, 신속하게 모델을 생성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제품은 주요 CAE, CAD와 제어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물론 다른 심센터 솔루션과 Teamcenter(팀센터) 소프트웨어와 결합될 수 있는 FMI와 모델리카(Modelica)를 지원한다. 이러한 유연성으로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프로세스와 손쉽게 통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최신 심센터 아메심 소프트웨어는 최적화된 모델링 워크플로우와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다른 심센터 솔루션과의 표준화를 통해 인체 공학적 요소를 강화하고 전반적인 생산성을 향상한다.

보잉 엔지니어링 플랫폼 시스템 관계자 마이클 E. 헙스트라이트(Michael E. Herbstreit)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팀의 빠른 대응 덕분에 심센터 아메심에 도입된 새로운 기능을 활용해 연료 시스템 내 사이펀 효과(syphoning effects)를 효율적으로 모델링하고 연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심센터 아메심은 연비, 배기 가스 감소, e-모빌리티 등 현재 업계가 맞닥뜨린 과제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는 심센터 아메심 최신 버전 기능과 심센터 STAR-CCM+를 함께 사용해 실제 주행 배기 가스 예측, 밸브 트레인과 윤활 시스템 모델링, 엔진룸 열 교환기 사전 크기 조정, 배터리와 전기 모터 설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항공우주 산업을 위한 항공기 전기화, 추진과 연료 시스템 설계 등과 관련된 새로운 기능도 포함됐다. 산업 기계용으로는 지멘스나 타사의 실제와 가상 PLC 연결을 통해 프론트로드(frontload) 제어 유효성 검증을 지원하는 도구가 포함됐다.

발레오 서말 시스템(Valeo Thermal Systems) 연구혁신사업부 1D 시뮬레이션 매니저 제레미 블라딘(Jérémy Blandin)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심센터 아메심을 통해 새로운 요소 모델을 생성할 때 검증된 예측 성능 및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미래 자동차의 열 관리와 같은 혁신적인 트렌드의 핵심이다”고 말했다.

심센터 아메심 최신 버전은 전체 심센터 포트폴리오와 통합을 강화했다. 사용자들은 임베디드 심센터 STAR-CCM+ 기술을 활용해 엔진룸 이나 차량 실내 열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작업 시 초기 설계 단계에서 더욱 정확한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CAD 가져오기 기능은 다중 제어 시스템, 체적 펌프 설계, 비틀림 진동과 엔진 냉각 애플리케이션 작업을 요하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활용할 수 있으며, 항공우주 산업에서도 환경 제어, 착륙 및 연료 시스템 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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