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무선기술 동향

글 : 허재두 팀장 / 센서네트워킹응용연구팀한국전자통신연구원 / www.etri.re.krⅠ. 서론UWB(Ultra Wide Band)는 레이더 군사용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2002년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에서 상용을 허락한 이후 IEEE 802.15.3a에서 표준화가 시작되었다. IEEE 802.15.3a에서 물리계층 규격 채택에 있어서 인텔을 중심으로 하는 MB-OFDM 방식과 모토로라를 중심으로 하는 DS-CDMA 방식이 제안되어 표준안 도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으며, 각 방식은 MBOA(MB-OFDM 얼라이언스)와 UWB 포럼을 중심으로 각각 관련 기술 연구 및 표준안이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MBOA와 DS-CDMA 간의 대립은 결국 표준안 합의에 실패하여 2006년 1월 IEEE 802.15.3a의 활동 중단을 선언하기에 이르렀으며, 이후 각 방식의 표준 활동은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와 UWB 포럼에서 진행되면서 시장점유에 의한 산업 표준으로 자리잡기 위한 경쟁에 놓이게 되었다. 한편 UWB 포럼은 주요 멤버인 프리스케일과 모토로라가 2006년 4월 포럼을 탈퇴하면서 현재 표준화 활동이 중단된 상태이다.한편,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HP 등이 주축인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1]는 2002년 PAN(Personal Area Network) 환경에서 장치들 간의 무선 멀티미디어 연결과 상호 운용성 장려를 위하여 구성되었으며, 2005년 3월 MBOA-SIG와 합병하여 MBOA 기술을 기반으로 PHY/MAC 계층 규격뿐만 아니라 상호 운용성 및 UWB 응용 규격 등을 제정하고 있다.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는 2006년 ISO/IEC[2] 표준 채택 및 무선 USB(Certified Wireless USB) 1.0 규격[3] 표준화 및 블루투스, WLP(WiMedia Logical Link Control Protocol),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등의 다양한 응용에 활용하기 위한 표준제정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이 글에서는 II장에서 와이미디어 UWB의 기술개요에 대해 설명하고, III장에서 와이미디어 UWB에 대한 국내·외 기술규격 현황에 대해 설명한 후, IV장에서 근거리 무선 기술 응용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V장에서 결론을 맺는다.Ⅱ. 와이미디어 UWB 기술 개요2002년 FCC는 상용화를 허용하면서 UWB 신호를 ‘중심주파수의 20% 이상의 점유대역폭을 가지거나 또는 500MHz 이상의 대역폭을 차지하는 무선 전송기술’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대역폭만 500MHz 이상 확보한 기존 캐리어 변조 기술도 UWB 기술로 분류된다. UWB는 일반적으로 3.1~10.6GHz 대역에서 100Mbps 이상 속도로 기존의 스펙트럼에 비해 매우 넓은 대역에 걸쳐 FCC 파트 15의 EIRP(Effective Isotropical Radiated Power) 기준(-41.3dBm/MHz)의 낮은 전력으로 초고속 통신을 실현하는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로 규정하고 있다. 베이스밴드 펄스 기반 통신은 근거리에서 최대 1Gbps급의 초고속 전송이 가능하고, 출력 전력을 낮출 수 있으므로 전력 증폭기 없이 에너지 사용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주파수 직교성에 의해 다중경로 페이딩의 문제점에 대응 가능하며, 펄스 도달 시간으로부터 수 센티미터 정도의 정밀도로 기기 간 거리를 계산할 수 있어 위치 기반 저전력 애드 훅 네트워크에 활용 가능하다. 그러나 기술 구현의 난점으로는 다중경로 전송에 의한 ISI(Inter Symbol Interference)를 줄이기 위해 레이크(Rake) 수신기를 효율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문제와, 기존의 통신기기와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을 경우 나타나는 상호 간섭 문제, 기기 간 신속한 동기 및 링크 형성 기술 등이 필요하며, 생산원가와 전력소모를 낮추는 문제 등이 있다.와이미디어 UWB에서 정의하고 있는 MAC 프로토콜은 빠른 연결 설정, 애드 훅 네트워크, QoS, 보안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CSMA/CA 방식으로 자원을 요청하고, Slotted-ALOHA와 TDMA를 사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한다. MBOA와 DS-CDMA 기술은 표 1에서와 같이 사용주파수, 변조방식, 전송률 등으로 간략히 비교할 수 있다.Ⅲ. 와이미디어 UWB 기술개발 동향1.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는 현재 Alereon, HP,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노키아, NXP, 삼성전자, 소니, 스타카토, STMicroelectronics, TI, Wisair 등 12개사가 프로모터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이 밖에 컨트리뷰터 멤버 54개사, 어댑터 멤버 56개사, 서포터 멤버 207개사 등 350여 업체를 회원으로 확보하고 있다. 와이미디어의 프로모터 멤버를 중심으로, 현재는 어댑터 및 서포터 멤버가 증가하는 추세로 이는 응용 제품 기반 무선 기술로써 와이미디어 UWB를 고려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그림 1은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의 구성도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와 같이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는 이사회 산하 6개의 위원회, 타 연구기관과의 연관 연구, 독자 표준 기술 연구, 시장 및 정책 연구 등의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기술연구를 위한 TSC(기술 상징 위원회) 산하에는 구조를 비롯하여, 블루투스, C&I(인증 및 정보 상호 운용), DIP(디지털 이미징 및 프린팅), MAC, MAC/PHY 인터페이스, PHY, SMP(스트림 미디어 프로파일), USER, WAM(와이미디어 협회 모델), WLP 등의 워킹 그룹이 있다.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는 무선분야의 선도적 기구인 와이미디어와 MBOA-SIG가 결합된 단체로, UWB 산업 규격을 제정하고, 가전, 모바일, PC 응용 제품들의 검증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002년에 설립된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는 물리계층 이상 규격의 공동 개발 및 관리를 위한 개방적인 비영리 산업 협회로서, MBOA-UWB 스펙트럼을 공유하는 여러 산업체 기반 프로토콜의 연결성과 상호 운용성을 지원한다. 무선 멀티미디어의 합성어인 와이미디어는 UWB 기술과 장점에 대하여 산업적 인식을 제기함으로써 ‘무선의 극대화(The Ultra in Wireless)’를 지향하고, ‘PAN 내의 디바이스 간에 무선 멀티미디어 연결성과 상호 운용성의 증진’을 추구한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와이미디어에서 수행하고 있는 세부 활동은 다음과 같다.- MBOA MAC/PHY 계층에서 동작하는 WLP 프로토콜- 와이미디어 기반 제품을 위한 상호 운용성 시험 슈트(test suite)의 인증 및 관리- UWB 브랜드와 향후 인증 로고 마케팅- PC, CE 및 모바일 분야 고속 무선 멀티미디어 표준제정 등2. 와이미디어 UWB 기술개발 현황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는 와이미디어 UWB 상에 멀티 프로토콜이 탑재되는 구조로 그림 2와 같이 블루투스, 무선 USB, WLP, DLNA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활발히 논의되는 응용은 무선 USB 기술과 IP 기반의 WLP이다.WLP는 현재 1.0 규격이 발표된 상태[4]이고, PHY 계층[5]은 1.5 버전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플랫폼 시험 규격[6], MAC 계층[7], PHY 계층 C&I 규격[8], MAC 계층과 PHY 계층의 인터페이스 규격[9] 등이 완성되었다. 그 외에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C&I 정책[10], 로고 및 이름 등의 사용을 위한 정책, 기술 구조 및 프로세스 등의 규격이 승인되었다. 현재는 와이미디어 응용으로 DLNA와 MIPC를 위한 개발도 논의되고 있다.그림 3은 와이미디어 주요 규격에 대한 로드맵을 나타낸 것으로 WLP는 1.0 규격이 승인된 상태이며, WAM은 WLP 규격에 반영되어 WLP와 호환을 위해 드래프트를 준비 중이다. PHY 계층 1.5는 규격이 진행 중이며, PHY 계층 및 MAC 계층 2.0이 논의될 예정이다.그림 4는 각국에서 UWB용으로 허용한 주파수 대역을 MBOA의 대역군 및 대역에 맞게 표현한 것이다. 그림에서 초록색은 사용이 허가된 대역이며, 빨강색은 사용이 금지된 대역이며, 노랑색은 DAA(탐지 및 회피) 기능과 함께 사용이 허가된 대역이며, 파랑색은 해당 연도까지 DAA 기능 없이 사용하다가 이후 DAA를 사용해야 하는 대역을 나타낸 것이다.미국의 경우 3.1~10.6GHz 전 대역을 허용하고 있으며, 유럽 및 그 외 국가에서는 많은 대역이 다른 용도로 사용되거나 또는 예정된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역 #1 및 #2는 반드시 DAA 기능을 사용해야 하며, 대역 #3은 2010년 6월말까지는 DAA 없이 사용 가능하며 이후에는 DAA를 사용해야 한다. 한편, DS-CDMA는 3.1~4.9GHz과 6.2~9.7GHz 두개의 대역을 규정하고 있는 바, 현재의 각국 주파수 규정에 따르면 DS-CDMA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2006년 12월에 발표된 PHY 규격 1.1.70E에 따르면 대역 #9, #10, #11을 포함한 밴드그룹 #6이 새로이 정의되었으며, 이에 따라 MAC 및 MAC-PHY 인터페이스 규격도 변경되었다.Ⅳ. 와이미디어 UWB 응용사례1. 근거리 무선 응용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던 UWB는 그동안 법적 근거 미비와 기존 통신과의 연결 문제로 주로 군사용으로 응용되어 왔으나, 2002년 미국 FCC에서 상용화를 결정함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일본, 유럽, 한국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UWB는 주파수의 대역폭비가 25% 이상 넓은 대역과 500MHz 이상의 대역폭을 제공하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을 의미한다. UWB의 장점은 첫째, 송신출력의 전력 스펙트럼 밀도가 낮으므로 이는 신호간섭을 최소화함으로써 보안 능력이 우수하고, 둘째, 고속전송이 가능하며, 셋째, 송·수신 회로가 단순하다. 반면, 복수 사용자의 신호를 분리하는 것이 복잡한 단점도 있다.UWB 응용시장은 크게 두 가지 점에서 상용화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첫째, 두 가지 기술의 공존이 기술적 측면에서 완성도를 높이고, 상업적 측면에서 보급을 확대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의 표준화가 정해지지 않은 가운데 UWB 개발업체들은 시장선점을 위해 기술의 완성시기를 앞당길 것이고, 가격 경쟁을 유발함으로써 수요자의 비용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둘째, 통신산업의 발전이 전자제품의 발전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고화질 TV가 보편화되고, 쌍방향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가전제품끼리의 데이터 전송도 빈번해지면서 무선 방식의 수요도 많아질 것으로 판단된다.2. 무선 홈네트워크 응용UWB는 주로 홈 네트워크의 무선화에 일조를 할 것이며, 가전제품·컴퓨터 등에 우선 적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UWB 시장은 2009년 이후부터 UWB를 장착한 제품들이 선을 보이면서 점차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In-Stat2007 분석에 의하면 UWB 응용시장은 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초기에 군사용으로 응용되다보니, 미국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앞서 있다, 그중에서도 타임 도메인사는 1987년 설립되어 위치추적, 레이더, 수신기 최적화 등에 대한 기술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플러스온이라는 브랜드로 칩셋을 생산하고 있는데, 통신시스템·가전제품 등에 장착할 수 있는 칩을 개발하였다. 또한 프리스케일에 인수된 익스트림스펙트럼, 인텔, 소니, 펄스 링크 등도 칩셋을 개발하였다. 가전제품에 있어서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도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장비, 칩셋, 단말기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규모 시장을 갖고 있는 만큼 많은 업체들이 UWB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미 상용화를 위해 상당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된다.UWB는 우선적으로 가전제품에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큰 기술이다. 즉 가전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진 국내 가전업체들도 이 기술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 LG전자, ETRI 등이 개발하고 있는데, 삼성전자는 UWB의 두 가지 기술 모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소개발업체로는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OFDM 방식의 UWB 모뎀을 개발한 에이로직스가 있다.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UWB 기술은 단거리 무선 멀티미디어 네트워킹에 매우 적합한 기술임이 점차 입증되고 있다.3. 무선 USB 응용와이미디어 UWB 응용 중 표준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된 부분은 무선 USB 이다. 무선 USB는 아기어, HP,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NEC, 필립스, 삼성전자 등 7개 회사가 주축이 되는 USB-IF 산하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에서 2004년 9월 규격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2005년 5월 무선 USB 1.0 규격을 표준화하였다[9]. 이 규격은 전송 거리 10m 이내 고속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무선 USB 규격을 표준화한 것으로, 목표 전송 속도는 유선 USB 2.0 규격의 속도와 같은 최대 480Mbps이다.무선 USB는 광대역 멀티미디어 스트림과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최초의 무선 기술이고, 유선 USB에서 무선 USB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유선 USB의 호스트 투 디바이스 구조, 사용 모델 및 단순함을 유지한다.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은 2005년 5월에 무선 USB 규격 1.0을 처음 발표하였다. 2008년 현재 무선 USB 개발 키트 혹은 프로토타입 형태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2009년 상반기에는 좀 더 많은 무선 USB 제품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무선 USB의 기본적인 전송 기술은 UWB 무선 플랫폼 기반으로서,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에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UWB의 플랫폼은 그림 6과 같이 공통적인 UWB 무선 플랫폼과 다양한 응용 계층으로 구성된다. 무선 USB의 UWB 무선 플랫폼은 수렴 계층, 와이미디어 UWB MAC 계층 및 와이미디어 UWB PHY 계층으로 구성되고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응용 계층 가운데 와이어리스 USB는 무선 USB 프로모터 그룹에서, IP(와이미디어 네트워크 프로토콜 어댑테이션 레이어)는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무선 USB는 유선 USB의 성능과 보안 기능에 무선의 편리함을 추가한 기술로서, 무선 USB의 호스트와 디바이스의 관계는 그림 7과 같이 점대점으로 직접 연결되는 스타형 토폴로지이다. 이러한 하나의 무선 USB 호스트와 여러 무선 USB 디바이스들을 일컬어 클러스터라 하고, 유선 USB와 달리 연결 구조에 허브가 없다. 무선 USB의 호스트는 127개의 디바이스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고, 클러스터 내의 디바이스들과 데이터를 전달하고, 스케줄링에 의해 연결된 디바이스에게 타임 슬롯과 대역폭을 할당한다. 클러스터들은 최소한의 간섭을 가지고 공간적 환경에서 중첩될 수 있으므로, 같은 무선 셀 내에 여러 개의 무선 USB 클러스터들이 공존할 수 있다. 무선 USB는 무선 전송 매체로서 UWB를 이용하는데, UWB는 고속 전송이 가능하고, 소비전력이 낮으며, 도청이 어렵고, 보안성이 우수하며, 정확한 위치 인식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무선 USB의 목표 전력은 초기에는 300mW 이하이고, 최종적으로는 100mW 이하가 될 것이다. 따라서 슬립 모드에 있다가 요청 시 깨어나고, 유휴 상태에서는 전력 소모를 중지할 수 있는 창조적인 전력 관리 기술이 필요하다.4. IP 기반 무선 응용WLP는 IP 기반 응용을 지원하기 위한 LLC(로지컬 링크 컨트롤) 계층의 기능을 표준화하고 있으며, 안전한 무선 접속을 통하여 IP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규격이다. 그림 8은 디바이스, 브리지, 그리고 원격 브리지를 포함하고 있는 망의 구성 예를 나타낸 것으로, 브리지는 이더넷 망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림에서 브리지는 무선 디바이스들의 데이터를 이더넷으로 포워딩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원격 브리지는 서로 다른 브리지 간의 전송 기능을 수행한다. 디바이스의 대부분은 단독기능을 수행하지만 브리지 기능과 원격 브리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도 있다.WLP의 브리지는 무선 장치를 가상 포트로 관리한다. 전송되는 WLP 패킷은 기존 LAN 패킷이 수신주소, 송신주소, 타입/길이, 그리고 페이로드로 구성된 것에 헤더가 추가된 형태가 표준 데이터 프레임 형태이며, 무선 송수신 장치가 패킷의 DA 및 SA이면 단축된 데이터 프레임 형태도 사용할 수 있다.초고속 UWB WPAN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목표 시장은 크게 통신기기, 이미징, 차량, 위치 추적, 군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UWB 포럼 규격에서 제안된 응용으로는 케이블 프리 USB 등이 있다.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의 UWB 기술은 전송속도 53.3~480Mbps의 고속 통신과 DRP(Distributed Reservation Protocol) 방식에 의한 QoS 보장, 보안의 안정성 등의 장점으로 WLAN과 차별화된다. 와이미디어 UWB 기술을 이용한 응용으로서 무선 USB 제품이 2008년부터 출하될 예정이고, 블루투스도 UWB 상에서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며, IP를 위한 WLP, 무선 1394 응용 및 DLNA 등도 연구되고 있어 와이미디어 UWB 시장은 매우 밝다고 전망할 수 있다.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카드 타입 및 동글 타입의 무선 USB 호스트 제품을 개발하고 있고, Wisair, Alereon, Staccato 등은 무선 USB 디바이스 제품에 주력하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인 In-stat의 2007년 4월 자료에 따르면 무선 USB는 2008년 약 1천100만 개의 출하를 시작으로 2010년 약 3억 개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Alereon의 자료에 따르면 UWB 기술이 접목된 제품의 판매대수는 2007년 240만대, 2008년에 1500만대, 2009년에는 1억대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V. 결론와이미디어 UWB는 IEEE 802.15.3a 표준화 중단 이후 MBOA 기반의 PHY/MAC 계층 기능이 ECMA에 표준 규격으로 제정되었고, 무선 USB, WLP, 무선 1394 및 차세대 블루투스에 적용하기 위한 구조 등 UWB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Alereon, Wisair, Staccato 등 업체에서는 와이미디어 UWB PHY 칩을 포함한 개발 장비를 UWB 시장에 제공하고 있고, 인텔 및 마이크로소프트는 호스트 PC 기반의 플랫폼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고 있다. 현재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는 PHY 칩 간의 상호 운용성과 MAC 기능을 포함한 플랫폼 간의 상호 운용성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실질적인 상호 운용성 확인 및 상호 운용성 시험 규격 작성이라는 두 가지 작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UWB 응용 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호스트 PC 기반 응용이 가장 크게 기대되며, 그 외 디지털 영상기기 및 모바일 기기 등에 응용되어 2008년부터 시장 진출 이후 2010년에는 1억대의 장치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UWB 기술 중 무선 USB 제품만도 2010년에는 3억대가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그 외 PC, PC 주변 기기, 가전 기기 및 이동통신 기기 등 수많은 분야에 UWB 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국내에서도 UWB 칩, 플랫폼 및 응용 개발 등에 정부출연연구원, 기업체, 대학 등이 참여하고 있고, 오는 10월 서울에서 와이미디어 멤버미팅이 개최되며, 이러한 협의를 통해 가까운 미래에 무선 홈 네트워크 및 개인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응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참 고 문 헌>>[1]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http://www.wimedia.org/[2] ECMA, http://www.ecma-international.org/[3] USB-IF, http://www.usb.org/developers/wusb/ docs/wirelessUSB.pdf[4]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WiMedia Logical Link Control Protocol,” Draft 0.99.3, 2007. 6. 1.[5]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MultiBand OFDM Physical layer Specification,” Release 1.2, 2007. 2. 22.[6]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WiMedia Platform Test Specification,” Reversion 1.1, 2007. 3. 30.[7]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Distributed Medium Access Control(MAC) for Wireless Networks,” Release 1.01, 2006. 12. 15.[8]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WiMedia PHY Compliance and Interoperability Test Specification,” Version 1.0, 2006. 9. 1.[9]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MAC-PHY Interface Specification,” Release 1.0, 2005. 10. 5.[10]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와이미디어 얼라이언스 Compliance & Interoperability Policy,” Release 1.0, 2007. 4.[11] 이현정, 김종원, 허재두, “무선 USB 표준 및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Vol.1204, 2005.7, pp.1-13[12] 이현정, 백승호, 허재두, “무선 USB 기술 및 WiMedia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5호, 2006. 10, pp.11-20.[13] 허재두, “무선 네트워크 부품기술/시장분석과 응용사례 세미나, UWB, ZigBee, Bluetooth” 산업교육연구소, 2008. 7[14] 허재두, 최은창, 김동균, “센서 네트워크응용 기술동향,” IITA 주간기술동향 1357호, 2008. 7, p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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