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터 '서밋''시에라'도 파워9 시스템 도입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IBM은 새롭게 설계된 파워9(POWER9) 프로세서를 탑재한 차세대 파워 시스템 서버를 발표했다. 대규모 연산 작업을 요구하는 인공지능(AI) 워크로드에 특화된 새로운 파워9 시스템은 딥러닝 프레임워크 트레이닝 시간을 기존 x86 서버 대비 최대 약 4배까지 개선한다. IBM은 기업이 한층 더 정확한 AI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히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파워9 기반 AC922 파워 시스템은 PCI-Express 4.0과 차세대 엔비디아 NV링크(NVlinkTM) 2.0, OpenCAPI를 업계 최초로 내장했다. 이는 x86 시스템 기반 PCI-E 3.0보다 9.5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시스템은 키네티카(Kinetica)와 같은 가속 데이터 베이스 뿐만 아니라 체이너(Chainer), 텐서플로(TensorFlow), 카페(Caffe) 등 인기있는 AI 프레임워크에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데이터 연구자들은 과학 연구 분야 딥러닝, 실시간 사기 탐지, 신용 위험 분석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신속히 개발할 수 있다.

파워9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로 등극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에너지부의 서밋(Summit)과 시에라(Sierra)에 탑재돼, 두 컴퓨터의 성능을 뒷받침한다. 이미 구글과 같은 다수 조직에서 활용되고 있다.

구글 플랫폼 부문 부사장 바트 사노(Bart Sano)는 “구글은 IBM이 최신 파워 기술 개발에서 이룬 성과에 주목하고 있다”며, “파워9 프로세서와 OpenCAPI 버스, 대용량 메모리는 구글 데이터 센터에 혁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IBM 코그너티브 시스템 수석 부사장 밥 피치아노(Bob Picciano)는 “IBM은 AI와 코그너티브 워크로드에 대해 시장 판도를 뒤엎을 혁신적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IBM 파워9 시스템은 세계 최고 성능의 슈퍼컴퓨터를 구동하는 것은 물론, 전 세계 기업이 우수한 통찰력을 확보해 전 산업 분야에서 과학적 발견과 혁신적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