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제임스 리(James Lee) 온세미컨덕터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빛은 직장이나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여행 중에도 매우 중요하다. 빛 없이는 전 세계 인구가 매일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조명에 사용되는 전기 사용량은 놀라운 수준이다. 미국 에너지 정보국에 따르면 2016년 미국에서 가정용 및 산업용·상업용 부분에서 조명에 사용된 전기량은 2790억 kWh다. 두 수치는 전체 에너지의 약 10%이자 미국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약 7%를 차지하는 양이다. 이러한 수치들은 아마 다른 선진국들에서도 거의 유사할 것이다.

백열전구가 물러나야 할 때       
모두 알고 있듯 전통적인 조명 기술이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증명됐다. 예전부터 오랫동안 사용해온 백열전구는 투입되는 에너지의 5% 미만을 가시광선으로 변환한다. 다행히도 100년 된 이 오래된 기술은 LED 기술이 50% 이상의 효율성을 달성하면서 조명 분야의 전면부로 나섬에 따라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LED 기술 채택은 LED의 가격 하락에 이어 더욱 첨단 기술로 전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들로 인해 더욱 채택이 가속화되고 있다. 몇몇 예측에 따르면 이런 LED 채택 증가로 인해 2030년까지 조명용 전기 사용량의 약 40% 절감이 기대된다. 향상된 에너지 효율성 외에도 LED 조명은 더 많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맞게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런 이유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스마트 조명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더욱 주목 받는 스마트 조명
그러나 스마트 조명은 단순히 작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하고 효과적인 반도체 기반의 드라이버와 컨트롤러를 필요로 한다. 사무실, 공장, 가정용 10~100W의 스마트 조명 애플리케이션에서 함께 사용되는 온세미컨덕터의 FL7740(1차측), FL7760(DC-DC 벅)은 단순화된 토폴로지와 자재명세서를 지원한다. 이 소자들은 정밀하고 지속적인 전압 레귤레이션을 제공함으로써 아날로그와 PWM 디밍 모두를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 조명 엔지니어들이 설계 목표와 점차 엄격해지는 새로운 글로벌 표준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고 능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FL7740은 LED 조명에 필요한 정상 상태에서의 일정한 전압 레귤레이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빠른 응답 시간, (스마트 조명의 중요한 사양인 대기 모드에서의) 낮은 전력 소모를 비롯해 반 부하·범용 입력에서의 약 0.9/10% 미만 THD의 높은 역률을 자랑한다.

 

조도 조절은 좋은 것
FL7760은 5에서 100%라는 업계 최고 수준의 넓은 아날로그 범위의 디밍을 처리한다. 이 범위는 처음으로 조명 설계자들이 아날로그 디밍 사용에 있어 실용적으로 옵션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이 소자는 전체 범위에서 PWM 디밍을 지원할 수 있지만, 빠르고 심각한 스위칭으로 인한 플리커 현상이나 가청 잡음과 같은 고유한 문제는 있다. FL77600의 주요하고 차별화된 혁신은 5% 아날로그의 하한값 이하로 조도를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는 곳에서, 아날로그와 PWM을 완벽하게 결합해주는 능력이다.

LED 기반의 스마트 조명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이를 실행하는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반도체 기술은 수십억 킬로와트의 전기를 절약하게 해준다. 이로 인해 작업과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 또한 더욱 확대시켜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