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MI 2.1 규격 홈페이지 통해 한국어 상세 정보 확인

[테크월드=양대규 기자] HDMI 포럼(HDMI Forum, Inc.)이 최신 규격 HDMI 2.1을 발표했다. 11월 28일부터 HDMI 포럼의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최신 HDMI 2.1 규격의 한국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HDMI 2.1 버전은 세계적인 소비자 가전, 개인용 컴퓨터(PC), 모바일 기기, 케이블 및 컴포넌트 제조사들이 회원으로 있는 HDMI 포럼의 기술 실무 그룹에 의해 개발됐다. HDMI 포럼의 의장인 소니 일렉트로닉스의 로버트 블랜차드(Robert Blanchard)는 "HDMI 포럼의 임무는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고 점차 증가하는 고성능에 대한 수요를 해결하며 향후 제품개발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HDMI 2.1 버전은 8K60Hz 와 4K120Hz를 포함한 높은 해상도와 빠른 재생률을 지원한다. 해상도는 최대 10K까지 지원한다. HDMI 2.1 버전의 대역폭은 최대 48Gbps다. 이전 HDMI 2.0버전의 최대 대역폭 18Gbps보다 크게 향상됐다. 또한, 다이나믹 HDR을 지원해 더 짙은 검정과 더 밝은 흰색의 명암비를 통해 동영상의 이미지를 더 세밀하게 표현한다. HDMI 2.1 버전은 이전 버전과 호환된다.

HDIMI 포럼은 이전에 48G 케이블이라 불렸던 ‘초고속(Ultra High Speed) HDMI 케이블’도 새롭게 선보였다. 초고속 HDMI 케이블은 최대 48Gbps의 고대역폭을 지원하며 주변의 무선 장치와의 간섭을 줄이는 매우 낮은 EMI(전자방해)가 특징이다. 또한, 이전 버전과 호환이 가능해 기존에 설치된 HDMI 기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컴캐스트 케이블의 비디오기기 담당 기술이사인 조셉 프랭크(Joseph Frank)는 “글로벌 소비자 엔터테인먼트의 핵심이며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 기술의 개발과 혁신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우리 고객들이 PC, 모바일, 전자기기에서 비디오 서비스를 즐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런 이유로 컴캐스트 케이블은 HDMI 포럼에 가입했으며 다른 기업들도 함께 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