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C News UPDATED. 2017.12.15 금 17:17

상단여백
HOME EM INDUSTRY 스마트카
온세미컨덕터의 웨터블 플랭크 UDFN8 자동차용 EEPROM
정환용 기자 | 승인 2017.11.20 17:11

[EPNC=정환용 기자] 자동차용 EEPROM 시장에서 SOIC-8 패키지는 수십 년은 아니지만 최근 수년간 많이 애용된 솔루션이었다. 크기 제한을 강조하며 더 작은 패키징 솔루션을 강조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들과 달리, 자동차용 EEPROM 분야에서는 크기가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엔진 제어 장치, 동력 전달장치와 같은 기존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들에서, 공간 문제는 휴대용 소비자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그리 엄격한 제한 요소가 아니었던 것이다.

한편 SOIC-8 패키지는 다양한 곳에 적용되면서 별 무리 없이 소싱과 입증된 실적을 중요시하는 자동차 OEM들에게 매력적으로 여겨져 왔다. 더군다나 리드가 없음으로 인해 더 적은 설치 공간을 필요로 하는 DFN(Dual Flat No-lead) 패키지는 자동차 제조 공정에서 중요한 과정인 자동 광학 검사기(Automated Optical Inspection, AOI)를 일반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AOI는 PCB 제조 공정의 한 단계로 카메라가 스스로 PCB에 실장된 모든 부품들이 제대로 솔더링돼 장착됐는지를 확인한다. AOI는 리드와 솔더 패드가 모두 보이는 리드 타입의 패키지에 적합하다. 표면 실장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DFN 패키지에서는 패키지와 풋 프린트 사이의 접촉점이 보이지 않지만 AOI에서는 불가능하다. AOI가 없다면 제조사들로서는 간헐적인 접촉(콜드 솔더) 또는 전혀 접촉이 없는 소자로 보드를 생산해야 한다는 위험이 있다. 신뢰성이 생명인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대안은 자동 X-Ray 검사(AXI)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 방법은 매우 비쌀 뿐 아니라 모든 조립 라인이 이 방법을 지원하지도 않는다.

최근 자동차에서의 전자 장치 사용이 부쩍 늘어남에 따라,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의 전력과 엔진 제어 범위를 넘어서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ptive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은 이런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분야다. 최신 ADAS 시스템은 카메라, 센서, 차량 내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는데, 크기가 중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DFN 패키지에도 매우 잘 맞는다. 그러나 ADAS는 안전 시스템이므로 신뢰성이 손상돼서는 안 된다.

UDFN-8 패키지의 자동차용 직렬 EEPROM.

이런 조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온세미컨덕터는 최근 웨터블 플랭크 UDFN-8 패키지의 자동차용 직렬 EEPROM을 선보였다. 이 소자는 경쟁사들의 SOIC-8 패키지와 동일한 핀 배열을 가진 표준 직렬 EEPROM이지만, SOIC-8 패키지의 풋프린트가 4.9x3.9mm(리드 제외)인데 반해 UDFN-8의 풋프린트는 불과 2x3mm다. 또한, 표준 DFN 패키지와는 달리 웨터블 플랭크 UDFN-8은 AOI를 가능케 한다.

웨터블 플랭크 UDFN은 전통적인 UDFN의 구리 측벽과 달리 주석으로 도금된 리드를 갖고 있다. 구리 측벽은 조립 싱귤레이션 공정 이후에 산화되기 쉽다. 패키지가 회로 보드에 솔더링 될 때 노출된 구리는 일관된 솔더 측면 필렛을 형성하기가 어렵게 된다. 주석으로 도금된 측면은 구리를 보호하면서도 더 나은 솔더링 연결이 외부 플랭크에서 발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웨터블 플랭크 UDFN 패드는 가장자리에 U자 모양의 딤플을 가지고 있다. 솔더링 공정 중에는 솔더가 공간을 채우는데, 이를 통해 검사할 수 있는 솔더 관절이 생긴다. 이렇게 하면 솔더링 연결부를 패키지 측면으로부터 시각적으로 쉽게 검사할 수 있다.

온세미컨덕터의 웨터블 플랭크 UDFN-8 패키지 직렬 EEPROM은 오토모티브 그레이드 1(-40~125°C)에 대해 완전히 인증을 받았다. 총 3개의 표준 프로토콜(I2C, SPI, 마이크로와이어)로 제공되는 이 소자의 밀도는 1Kb에서 1Mb 사이다.

 
작성자: 쥴리오 송(Julio Song), 온세미컨덕터

#온세미컨덕터#웨터블#EEPROM

정환용 기자  hyjeong@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환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