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C News UPDATED. 2017.11.23 목 14:37

상단여백
HOME 신제품 부품·센서
실리콘랩스, IoT 커넥티비티 멀티프로토콜 무선 소프트웨어 출시
이나리 기자 | 승인 2017.11.09 10:11

[EPNC=이나리 기자] 실리콘랩스가 자사의 무선 게코(Wireless Gecko) SoC와 모듈 제품군을 위한 새로운 다이나믹 멀티프로토콜 소프트웨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멀티프로토콜 소프트웨어와 무선 게코 SoC 제품군을 활용하면 지그비(Zigbee)와 저전력 블루투스 (Bluetooth low energy) 기술을 단일 SoC 상에서 동시에 동작시킬 수가 있어, 사용자는 이들 두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핵심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 

이 멀티프로토콜 솔루션을 이용하면 지그비와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각각의 칩에 구현하는 2칩 아키텍처의 하드웨어 설계 복잡성이나 비용의 추가 부담 없이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의 첨단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선 서브시스템의 BOM과 크기를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다이나믹 멀티프로토콜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블루투스를 이용하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지그비 메시 네트워크를 직접적으로 커미션, 업데이트, 제어 및 모니터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지그비 기술로 연결된 조명, 건물 자동화 시스템에 블루투스 비콘을 결합해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인프라를 보다 쉽게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LE 기능을 지그비 메시 네트워크에 추가함으로써, 개발자는 보다 쉽게 설치, 사용 및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차세대 IoT 애플리케이션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의 스마트스페이스(SmartSpace) 사업부를 총괄하는 니코 존커스(Nico Jonkers) 수석 부사장은 “멀티프로토콜 기술은 IoT를 위한 무선 커넥티비티의 미래다. 실리콘랩스의 멀티프로토콜 소프트웨어와 무선 게코 SoC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블루투스 LE와 다양한 메시 무선 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제품들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런 유연성 덕분에 사용자와 설치 작업자들은 지그비 메시 네트워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결된 기기들의 설치와 업데이트를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친숙한 기기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스마트 홈 기술인 와이저(Wiser)는 이런 유연성을 최대한 활용해 손쉬운 설치와 견고한 메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멀티프로토콜 소프트웨어는 다음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될 수 있다:

스마트 조명 = 가정용 조명에서, 사용자들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디바이스 설치, 설정 작업을 간단히 처리할 수 있다. 지그비 기술에 기반한 상업용 조명 시스템을 블루투스 비콘 전송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확장해 실내 위치 서비스나 자산 추적 기능에 이용할 수 있다. 설치 작업자와 유지관리팀은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 지그비 기기를 커미션하고 특정 기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거나 진단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다. 최종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조명에 대한 그룹제어를 할 수 있으며 실내 내비게이션을 보조하는 비콘을 수신할 수도 있다. 

스마트 홈 =  IoT 제품들을 지그비 지원이 가능한 대중적인 홈 오토메이션 플랫폼, 음성 지원 기기와 연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 직접 연결해 간단한 설정과 로컬 제어,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출입문 잠금장치에 메시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접속 제어할 수 있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로컬에서 잠금 상태를 해제할 수도 있다. 위치정보를 포함하는 블루투스 비콘은 스마트폰 앱의 더 편리한 사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에 추가적인 콘텍스트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스마트 빌딩 =  지그비를 지원하는 상업용 건물 자동화 시스템은 블루투스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스마트 태그를 이용하여 직원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확장할 수 있다. 예컨대, 연결된 HVAC 시스템은 직원 프로파일에 설정된 사용자 정보와 위치 근접 정보에 기반해 자동 조절을 할 수 있게 된다. 실리콘랩스의 멀티프로토콜 무선 기술은 비콘 인프라 구현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건물을 연결된 지능형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이나리 기자  narilee@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나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