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지원 메인보드 라인업 공개 눈길

<편집자주> 레고를 조립해봤다면 조립판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조립판에 따라 블록 투입량도 조립 시간도 얼추 계산할 수 있다.

조립PC에서 메인보드 선택도 이와 비슷하다. 메인보드의 종류에 따라 호환되는 CPU, 램 등 부품선택이 제한되며 안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실패 없는 게이밍PC 구축의 첫 단계는 메인보드를 고르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테크월드=최진영 기자] 최근 인텔에서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를 발표하자 에이수스는 이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시리즈는 내놨다.

에이수스는 메인보드 판매량 세계 1위답게 이번 300 시리즈 메인보드 라인업도 용도별로 구성했다.

□ 장시간 게임에도 성능과 안정성을 챙기길 원한다면

우선 ROG MAXIMUS 시리즈는 ‘ROG MAXIMUS HERO’를 비롯해 ▲HERO(Wi-Fi AC) ▲CODE ▲APEX ▲Formula로 총 5개 제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ASUS ROG MAXIMUS X HERO 메인보드.

이전 세대에 최초로 탑재되어 호평 받은 바 있는 ‘PCB 일체형 I/O 쉴드’는 이제 MAXIMUS X 시리즈 전 제품에 적용된다. 기존 DIY 유저들이 PC 조립 시 I/O 쉴드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부상을 입거나 케이스가 파손되는 불편함을 겪었다면, MAXIMUS 시리즈는 I/O 포트 쪽에 쉴드가 일체형으로 부착되어 있는 형태로 디자인돼 이러한 불편함이 완전히 해소됐다.

또한 트렌드가 된 수냉 쿨링 솔루션 PC 유저들을 위해 독자적인 워터쿨링 전용 헤더들이 제공된다.

입·출수 헤더를 통해 수냉 블록이나 피팅으로 통과하는 냉각수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뿐 아니라, 유속 감지 헤더를 통해 냉각수의 유속을 감지하며 각각의 센서들을 통해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냉각수 관련 정보들을 ‘FanXpert 4’ 소프트웨어를 통해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유속을 조정하는 등의 설정 변경 역시 가능하다.

에이수스 TUF 게이밍 시리즈의 경우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으로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TUF Z370-PRO GAMING’과 ‘TUF Z370-PLUS GAMING’으로 나눠져 있으며, 미 국방성 인증을 획득할 정도로 높은 안정성을 인정받은 TUF MOSFET, 캐퍼시터, 초크가 그대로 탑재되며 낙뢰 등의 예상치 못한 천재지변이나 전자기적 방해로부터 네트워크 환경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TUF LANGuard 기술을 지원한다.

ASUS TUF Z370-PRO GAMING 메인보드.

게이밍 네트워킹 최적화를 위해 개별 어플리케이션 별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조정할 수 있는 ‘TURBO LAN’ 기술도 지원된다. TUF GAMING 시리즈 전용으로 설계된 이 기술은 cFosSpeed 트래픽 조정 기술을 바탕으로 하며, 직관적인 소프트웨어 UI 설계를 통해 누구나 쉽게 네트워크 대역폭을 조정할 수 있어 게임에서의 안정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게 한다.

□ 균형 잡힌 성능과 스타일을 찾는다면

ROG STRIX 시리즈는 다양한 폼팩터를 아우르는 것이 특징이다. 총 6종류 제품으로 표준 ATX 폼팩터에 대응하는 ▲ROG STRIX Z370-E Gaming ▲Z370-F Gaming ▲Z370-H Gaming이 출시된다.

ASUS ROG STRIX Z370-E GAMING 메인보드.

mATX 베이스로는 ROG STRIX Z370-G Gaming과 ROG STRIX Z370-G Gaming(Wi-Fi AC가 있으며, Mini ITX 기반의 ROG STRIX Z370-I Gaming도 준비돼 있다.

ROG STRIX만의 독특한 Katana Cut 히트싱크 디자인과 M.2 방열판 디자인은 전 세대 제품들과 동일하게 유지하여 본 라인업 만의 아이덴티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게이머를 위한 최상의 성능을 위해 두개의 M.2 SSD를 장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ROG STRIX 시리즈도 높은 내구성의 부품들과 하드웨어 보호 솔루션들을 탑재하고 있다. ROG STRIX 시리즈에 장착된 DRAM 과전류 방지 퓨즈는 DRAM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합선이나 과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VRM과 전원부 캐퍼시터는 영하 55도에서 영상 105도까지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시스템 전반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혹독한 테스트를 거친 부품만을 채택했다. 아울러 I/O 패널 역시 크롬 플레이트 코팅 작업을 진행해 일반적인 패널 대비 3배 이상 향상된 내구성을 자랑한다.

에이수스의 시그니처 라인업인 PRIME Z370 시리즈는 균형 잡힌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는 PRIME Z370-A와 PRIME Z370-P로 구성해 출시됐다.

ASUS PRIME Z370-A 메인보드.

PRIME Z370 시리즈는 VRM(전압 조정 모듈) 부위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멀티 레이어 구조의 방열판 디자인을 채택해 냉각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추가적으로 VRM에 많은 부하를 주는 익스트림 오버클러킹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열을 낮출 수 있도록 VRM 전용 50/40mm 팬을 장착할 수 있는 팬 홀더 브라켓도 제품에 동봉하고 있다.

또한 M.2 SSD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에이수스만의 M.2 히트싱크가 탑재된다. 스타일리쉬한 메탈 컬러로 디자인된 이 히트싱크는 M.2 디바이스의 온도를 최대 20도까지 낮출 수 있도록 지원하여 M.2 SSD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해소시켜 데이터의 안정성 및 스토리지의 성능까지도 안정화한다.

사운드 부분에서는 이전 세대부터 꾸준히 사랑 받아온 ‘CRYSTAL SOUND 3’ 사운드 솔루션이 탑재돼, 이전 세대와 동일하게 RealTek® 사의 S1220A 오디오 코덱을 사용하며 전면 및 후면 헤드폰 출력을 위한 임피던스 센서를 탑재하고 있다. 게임 유저뿐만 아니라 동영상 감상에 있어 헤드폰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DTS Headphone:X’ 솔루션도 추가됐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