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무선 서브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통합하고 즉시 사용 가능한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이하 BLE) 모듈인 SPBTLE-1S를 출시했다. 

ST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SoC(System-on-Chip) BlueNRG-1와 발룬(Balun), 고주파수 오실레이터, 칩 안테나 등을 통합한 제품으로, 제품 개발자들이 커넥티드 스마트 사물의 개발과 시제품 제작을 간소화하도록 돕는다. 

이 모듈은 하드웨어 설계 및 RF 회로 레이아웃 작업에서의 문제들에 부딪히지 않고 빗겨가는 데도 도움이 된다. SPBTLE-1S는 BQE 인증과 함께 북미, 유럽 시장을 위해 최종 제품의 승인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FCC, IC, CE-RED(Radio Equipment Directive)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ST의 블루투스 4.2 인증 BLE 프로토콜 스택이 제공되며, 함께 지원되는 SDK(Software-Development Kit)는 다양한 블루투스 프로파일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포함하고 있다. 

SPBTLE-1S 모듈은 공간 효율적인 11.5mm x 13.5mm의 외장 크기와 1.7V~3.6V의 넓은 공급전압 범위를 제공하면서, 기본 버튼식 셀이나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와 같이 다양한 유형의 소스로부터 전원이 공급되는 배터리 기반의 소형 사물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5dBm의 높은 RF 출력 파워와 우수한 수신 감도는 통신 범위와 신뢰성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SPBTLE-1S의 핵심인 SoC BlueNRG-1은 저전력 ARM 코어텍스(Cortex)-M0 코어와 160KB 플래시, 데이터 보존용 24KB RAM, 보안 보조 프로세서로 구성되며, 완벽한 BLE 물리층(PHY), 링크층,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처리 엔진을 구현한다. 

또한 이 SoC는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위해 SPBTLE-1S 모듈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DC/DC 컨버터를 사용해 스마트 전력 관리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UART와 2개의 I²C 포트, SPI 포트, 단일-와이어 디버그, 14개의 GPIO 등의 광범위한 인터페이스는 물론, 2개의 다기능 타이머, 10 비트 ADC, 워치독 타이머, 실시간 클럭, DMA 컨트롤러를 비롯해 음성-제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이상적인 PDM 스트림 프로세서 인터페이스 등의 주변장치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 사물을 간단하게 개발할 수 있는 SPBTLE-1S가 포함된 평가 키트 STEVAL-IDB007V1M도 구매할 수 있다. 이 모듈과 함께 MEMS 압력센서, 온도센서, LED, 푸시-버튼,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등이 결합돼 있으므로 제공되는 데모 소프트웨어를 즉시 구동할 수 있다. 

또한 아두이노(Arduino) 호환 커넥터가 보드 상에 내장돼 별도의 확장 보드를 추가하여 보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할 수 있다. 이 평가 보드는 기존의 BlueNRG-1 SoC 기반 STEVAL-IDB007V1 플랫폼과 펌웨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가 호환된다.

소형 폼팩터의 STEVAL-BLUEMIC-1 평가보드는 MEMS 마이크와 MEMS 3D 가속도 센서 및 자이로스코프가 포함된 관성 모듈을 갖추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