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정동희 기자] LG디스플레이가 계절적 비수기와 환율변동 영향에도 불구하고 OLED TV와 제품 차별화 전략으로 21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LG디스플레이는 7월 25일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2017년 2분기 매출 6조 6289억 원, 영업이익 8043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계절적 요인에 따른 중소형 패널 출하 감소와 원화 강세 효과로, 2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7조622억 원 대비 6% 감소한 반면, 전년 동기 5조 8551억 원 대비 13% 증가했다. 매출액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으나, 초대형 UHD TV 와 고해상도 IT 제품 등 차별화 제품 비중 확대와 Auto, Commercial 등 신규 사업 분야에서의 지속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12% 증가했다. 

당기 순이익은 7367억 원으로 전 분기 6795억 원 대비 8% 증가했고, EBITDA는 1조 5834억 원(EBITDA 이익률 23.9%)을 기록했다. 2017년 2분기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 46%, 모바일용 패널 22%, 모니터용 패널 17%, 노트북과 태블릿용 패널이 15%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의 주요 재무지표의 경우, 부채비율 82%, 유동비율 147%, 순차입금 비율 17%로 수준으로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유지했다.

대형 OLED, 중소형 POLED 중심 투자 본격화로 국내 15조 투자 발표 

한편,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와 중소형 플라스틱 OLED 중심으로 2020년 까지 국내에 15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파주에 건설 중인 P10에 10.5세대 대형 OLED와 6세대 POLED 라인을 구축해 TV와 Mobile 등 OLED HUB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금일 이사회를 통해 LG디스플레이는 10.5세대 OLED 생산을 위한 선행 투자에 2조 8000억 원, 중소형 POLED 추가 캐파(capa) 투자에 5조 원 등 총 7.8조 원을 신규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대형 OLED에서는 10.5세대 OLED 선행 투자와 P10 건물과 E4-2 투자 건을 포함해 약 5조 원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중소형 POLED는 이번에 신규 발표한 생산 캐파를 포함해 현재 투자 진행중인 E5, E6 라인 포함 총 10 조 원 가량을 투자하게 된다. 

대규모 투자를 발표하게 된 배경으로는 올해 새로 발표한 Wallpaper와 CSO (Crystal Sound OLED) 같은 OLED TV 신제품의 반응이 좋고, OLED TV의 신규 고객과 사이니지 등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Mobile 및 Auto 에서도 OLED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7년 2분기 실적 요약 (단위 : 십억 원)

또한, 그 동안의 OLED 제품 생산 경험을 토대로, OLED 제품 양산성과 효율성이 충분히 향상돼, 대규모 투자에 대한 자신감이 충분히 확보된 것으로 분석된다. 

LG디스플레이는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TV와 모바일을 비롯해서 다양하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OLED의 전방위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제품군별로 다양한 기술과 생산 방식의 발전을 통해, 기술간 시너지를 추구하고 보다 새로운 솔루션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CEO는 “OLED가 미래라는 확신으로 TV와 POLED 동시 투자라는 의미 있는 결정을 하게 됐다. 이번 투자는 LG디스플레이가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일자리 창출과 국내 디스플레이 전후방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형 OLED 시장 본격 확대 및 시장 선도

금번 LG디스플레이의 10.5세대 OLED 생산을 위한 선행투자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초대형 OLED TV 시장과 양산 기술에 대한 LG디스플레이의 자신감을 토대로 이루어진 결정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10.5세대 OLED 라인인 만큼 차세대 기술 혁신을 준비하는 선행적 투자의 성격을 가진다. 8세대 대비 원장 크기가 1.8배에 달해, 초대형에 대한 산업 내 표준화가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단계별로 초대형 기술 안정화와 옥사이드 하판(Oxide Backplane) 원장 기술의 안정화 진행을 통해, 본격적으로 OLED TV 생산 돌입할 예정이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와 함께,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OLED TV의 빠른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광저우에 8.5세대 OLED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이를 위해 이사회는 총 자본금 2조 6000억 원 중 70%인 1조 8000억 원의 자본금 출자를 결의했다.  

광저우 팹은 이미 LG디스플레이의 8.5세대 LCD 생산지로서 고도의 효율성과 비용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최대 TV 시장인 중국시장 공략에 유리하고 글로벌 업체들의 생산기지와 인접한 최적 입지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광저우 클러스터를 활용함으로써 검증된 제품들의 양산성을 확대해 OLED TV 수요 증가세에 빠르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대형 OLED 패널의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국내 장비, 재료, 부품 협력사에게도 상생의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협력사와의 상생 

과거 LCD기술 중심으로 성장했던 디스플레이 장비 및 부품업체들이 이번 투자에 힘입어 OLED분야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 장비, 소재, 부품업체와 건설업체 등 수백여 개 협력사들이 참여함으로써 산업 전체적으로 생산유발과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하게 될 전망이다.

15조 원 규모의 국내 투자로 국산 장비업체에게 6~7조 원 규모의 수혜가 돌아갈 것으로 기대되며, 광저우 투자의 경우에도 국산 장비업체에게 3조 원 이상의 수출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 1차는 물론 2, 3차 장비, 재료 협력 회사에 성장과 고용창출에 기여함으로써 강소기업으로 육성해 간다는 방침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