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나리 기자] 엔비디아가 대만에서 5월 30일(현지 시간)부터 진행되고 있는 아시아 최대 기술박람회 ‘컴퓨텍스(Computex)’에서 더 얇은 두께, 저소음, 빠른 속도로 게이밍 랩탑의 판도를 완전히 뒤집어 놓을 새로운 디자인 방식인 Max-Q를 공개했다. 새로운 게이밍 랩탑은 6월 27일부터 전 세계 주요 노트북 제조사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우주에 인간을 보내는 미 항공우주국(NASA)의 미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Max-Q는 대기권 비행 시 로켓의 공기 역학적 압박이 최대로 가해지는 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로켓의 디자인은 Max-Q를 중심으로 정밀하게 설계된다. 엔비디아는 비슷한 개념을 게이밍 랩탑 디자인에 적용해, 이를 통해 제조사들은 이전 세대 제품과 비교해 두께는 3배 얇고 성능은 3배 더 강력한 랩탑을 만들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두께는 최소 18mm로 맥북 에어(MacBook Air)만큼 얇으면서 게이밍 성능은 현재 판매 중인 제품 대비 최대 70% 가량 향상된 고성능 게이밍 플랫폼이 탄생했다.

이러한 성능의 핵심은 세계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게이밍 GPU 아키텍처 엔비디아 파스칼(NVIDIA Pascal)이다. 얇은 랩탑에 더욱 강력한 성능을 부여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더 높은 효율성을 위한 파스칼의 최적화와 구성 작업을 진행했다. 또 Max-Q를 중심으로 랩탑, GPU, 드라이버, 발열 및 전기 부품 등 디자인의 모든 요소를 정밀하게 설계해 효율성의 극대화를 추구했다.

엔비디아 파스칼 GPU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GTX 1080(GeForce GTX 1080)은 최첨단 FinFET 16nm 프로세스와 GDDR5X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 Max-Q는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새로운 GPU 운영 방식에 저전압 최적화 클럭 커브로 전력 사용은 줄이면서 게이밍 성능은 최대한 끌어내는 등의 다양한 최적화 기법을 결합하고 있다.

이 제품은 모든 시스템에서 모든 게임에 대해 최상의 게이밍 경험을 구현하면서 최적의 시스템 효율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게임 레디 드라이버도 조정됐다. Max-Q 디자인을 적용한 랩탑은 성능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해 첨단 발열 및 전기 디자인이 설계에 적용됐다. 새로운 첨단 발열 솔루션의 경우, 전례 없는 수준의 레귤레이터 효율성과 함께 적용되어 현재 판매 중인 제품과 비교해 얇은 게이밍 랩탑의 성능을 더욱 끌어올리고 작동 시 소음 발생은 더욱 줄일 수 있다.

게이밍 랩탑

Max-Q 디자인이 적용된 랩탑을 이용해 게이머들은 언제 어디서든 생생한 게이밍과 고해상도의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다. Max-Q 디자인 랩탑은 최신 게이밍 기술, 게임 레디(Game Ready) 드라이버, 엔비디아 지싱크(NVIDIA G-SYNC) 디스플레이 기술, VR, 4K 게이밍 등의 모든 지포스 게이밍 플랫폼을 지원한다.

Max-Q로 디자인 된 랩탑은 또한 게이머들이 곧바로 최적의 설정으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자동 게임 프로파일을 제공해 언제나 최적의 게임 경험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NVIDIA GeForce Experience)를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위스퍼모드(NVIDIA WhisperMode) 기술

엔비디아는 또한 게임을 즐기는 동안 랩탑의 소음을 줄여주는 저소음 엔비디아 위스퍼코드기술을 공개했다. 위스퍼모드는 게임의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를 지능적으로 유지하면서 동시에 최적의 전원 효율성을 위해 그래픽 설정을 구성할 수 있는 기술로, 이는 게이밍 랩탑의 전반적인 음향 수준을 낮춘다. 사용자가 완전히 조절할 수 있으며 모든 파스칼 GPU 기반 랩탑에 적용되는 위스퍼모드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