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C News UPDATED. 2017.8.21 월 17:22

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넷·콘텐츠
카카오, 스토리펀딩 누적 후원금 100억 돌파창작자 2천여 명, 후원자 30만명 참여...프로젝트당 평균 835만원 후원
정동희 기자 | 승인 2017.05.15 09:37

[EPNC=정동희 기자] 카카오는 콘텐츠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스토리펀딩’이 누적 후원금 1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9월 문을 연지 944일만에  2014명의 창작자와 이들을 응원하는 약 30만 명의 후원자가 만든 기록이다. 

스토리펀딩은 책, 영화, 음악, 제품 등 콘텐츠 창작자가 독자들의 후원으로 제작비를 조달해 콘텐츠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진행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다. 창작자들이 생계 걱정없이 창작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했다. 창작자들이 프로젝트의 목적과 내용, 후원자를 위한 특별한 리워드 등을 공개하면 후원자들이 이를 확인하고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모금하는 방식이다.

지난 2014년 9월 오픈 후 2천명이 넘는 창작자들이 스토리펀딩을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 세상에 알리고, 30만여 명의 후원자를 찾았다. 2015년 개봉했던 위안부 피해 여성의 삶을 다룬 영화 ‘귀향’도 스토리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모금했다. 

3D 프린터로 전자 의수를 제작한 이상호 대표, 진실 탐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저널리스트 박상규, 희귀병으로 투병 중인 배우이자 작가 신동욱, 스토리펀딩을 통해 시집을 출간하게 된 고교생 김경원군 등 스토리펀딩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꿈을 이룬 대표적인 사례다. 

유기견 보호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배우 조윤희는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만나게 해줘 고맙다. 공감하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었다” 고 전했으며, ‘우리 모두는 대리인간 이다’ 프로젝트의 김민섭 작가는 “덕분에 내일을 상상하게 되었다” 고 밝혔다.

카카오는 창작자들이 스토리펀딩에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스토리펀딩 프로젝트 통합 관리 시스템 ‘스토리펀딩 스튜디오’, 펀딩/후원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통계리포트와 콘텐츠 에디팅 툴 등을 제공해 창작자들의 용이한 후원금 관리를 돕고 있다. 

창작자 후원을 독려하기 위해 펀딩 방식도 다변화했다. 콘텐츠 내 ‘하트’ 버튼을 클릭해 창작자를 응원할 수 있는 ‘하트펀딩’, 후원을 해야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독점 콘텐츠 펀딩’, 창작자를 정기 후원할 수 있는 ‘피플펀딩' 을 지난 2년간 순차적으로 도입했다. 

김귀현 카카오 스토리펀딩 파트장은 “좋은 콘텐츠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창작자들이 생계 걱정 없이 창작 활동에 집중 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며 "더 많은 창작자와 후원자가 연결되는 플랫폼을 만들어 콘텐츠 생태계에서 ‘무료 봉사, 열정페이’ 라는 말이 없어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서도 스토리펀딩 후원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며, 창작자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펀딩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전국의 창작자 지원 센터와 연계해 '카카오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5월 10일부터 예비 언론인을 대상으로 탐사 저널리즘 클래스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스토리펀딩

정동희 기자  dhjung@epnc.co.kr

<저작권자 © EP&C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동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