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모델이 자녀 및 반려동물 위치확인 기기인 키코, 실시간 차량 정보 알리미 스마트톡톡, IoT 블랙박스 등 3개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테크월드=정환용 기자] SK텔레콤이 IoT 파트너사들과 함께 IoT 전용망 ‘로라’(LoRa)를 활용해 제품 가격과 이용료를 낮춘 생활 밀착형 상품을 대거 출시한다. 자녀, 반려동물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기인 ‘키코’(Keyco)와 충격 감지 센서로 실시간 차량 정보를 주인에게 알리는 ‘스마트톡톡’(Smart TocToc), ‘IoT 블랙박스’(IoT BlackBox)등 3개 제품을이 먼저 선보인다.

테라링크 커뮤니케이션스(TERALINK Communications)와 SK텔레콤이 함께 선보이는 ‘스마트톡톡’은 차량 내부 앞 유리 쪽에 부착하는 형태의 IoT 기기이다. 스마트톡톡은 충격 감지 기능을 통해 운전자들에게 차량 접촉 시 알림 문자를 보내는 기기로, 운전자는 원치 않는 사고 발생 시 보다 빠른 대처가 가능해진다. 또한, 차량의 이동이 필요할 때 앞 유리에 부착된 스마트톡톡 부위를 노크하는 것만으로도 차주에게 알림 문자 발송이 가능해, 원치 않는 휴대전화 번호의 노출도 막을 수 있다. 차량의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때는 차주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준다.

스마트톡톡은 B2B 형태로 판매를 시작했으며, 15일부터 제품 가격 6만9900원(VAT포함), 1년 사용료 1만6000원(VAT 포함)으로 온라인 매장인 11번가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사용료는 분기 4000원 요금제도 이용 가능하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Mobile Appliance)와 SK텔레콤은 기존의 블랙박스의 기능에 더해 외부로부터의 충격이 발생하면 차주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주는 ‘IoT 블랙박스’를 선보였다. ADAS와 퀵 부팅 시스템, IPS 광시야각 패널 등을 탑재했고, 월 1천 원대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IoT 블랙박스의 제품가격은 39만9000원, 1년 사용료 17,000원(제품가격 및 사용료 모두 VAT포함)이며, 전국 현대 폰터스 대리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IoT파트너사인 솔루엠과 SK텔레콤이 선보이는 ‘키코’는 로라망을 기반으로 GPS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어린 자녀나 치매노인은 물론 반려동물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열쇠고리 형태의 위치 확인 기기다.

키코는 기존 제품군에 비해 크기를 줄여(23.3x104.6x12.5mm) 손쉽게 착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전용 앱을 통해 키코를 부착하고 있는 자녀나 반려동물의 현재 위치, 이동 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자녀에게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호출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보호자에게 위치 정보 및 호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생활방수 기능(IPX5등급)으로 어린아이와 반려동물 등이 야외에서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키코의 제품 가격은 6만9000원(VAT포함), 월 사용료는 1900원(VAT포함)이다. 11번가 등 오픈 마켓과 SK텔레콤 직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에서 ‘키코’나 ‘KEYCO’로 검색해 다운받을 수 있고, 앱스토어는 5월 중순 이후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제품들의 출시를 통해 로라 전국망 구축 이후 주로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활용되던 로라망 전용 제품들이 일반고객 영역에서도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로라망 상용화 이후 이번 출시 제품들로 로라망 활용 상용화 제품 또는 서비스를 22개로 확대했으며,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공공안전, 산업 분야의 서비스를 포함해 50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더불어 5월말 태국에서 로라망 기반의 차량·미아 찾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중인 IoT 오픈하우스 및 전용 모듈 배포를 통해 IoT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국내 921개 IoT파트너사들과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차인혁 IoT사업부문장은 “고객의 생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IoT 아이디어 제품들을 당사의 로라망을 활용해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IoT 기술이 산업 뿐 아니라 생활 곳곳에서 활발히 활용돼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New ICT 생태계 활성화와 아이디어 제품 출시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