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력 어플리케이션의 고효율화, 소형화에 기여

[테크월드=이나리 기자] 로옴(ROHM)은 산업기기용 전원, 태양광 발전 파워 컨디셔너, UPS 등의 인버터, 컨버터용으로 1200V 400A, 600A 정격의 Full SiC 파워 모듈 BSM400D12P3G002, BSM600D12P3G001을 개발했다.

최근 SiC는 저전력 효과를 바탕으로 자동차와 산업기기 등에서 채용됨에 따라, 한층 더 대전류 제품의 라인업이 기대되고 있다. SiC 제품의 특징인 고속 스위칭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특히 파워 모듈 제품과 같은 전류정격이 큰 제품에 대해서는 스위칭 시의 서지 전압의 영향을 억제한 새로운 패키지 개발이 필요했다.

본 제품은 독자적인 모듈 내부 구조 및 방열 설계를 최적화한 새로운 패키지 개발을 통해 600A 정격을 실현했다. 이에 따라, 산업기기용 대용량 전원 등 한층 더 대전력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검토가 가능해졌다. 또한, 전류정격이 동등한 일반 IGBT 모듈에 비해 스위칭 손실을 64% 저감(칩 온도 150℃ 시)해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절약화에 기여한다.

뿐만 아니라 고주파 구동에 따른 주변 부품의 소형화는 물론, 고주파 구동 시 스위칭 손실 저감 효과가 한층 더 커지기 때문에 냉각 시스템 등의 소형화에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SiC 모듈을 사용할 경우, 냉각 기구에서의 손실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한 계산식에서 전류정격이 동등한 IGBT 모듈과 비교 시 수냉 히트싱크를 88% 소형화할 수 있다.

본 모듈은 6월부터 샘플 출하와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아폴로 주식회사 (후쿠오카), 후공정 로옴 본사 공장(교토)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